네트워크

'네트워크 최상위 자격증' 시스코 CCIE 길라잡이

Maria Korolov | Network World 2021.12.02
시스코 공인 인터네트워크 전문가(Cisco Certified Internetwork Expert, CCIE)는 시스코의 가장 유명하고 난이도 높은 자격증이다.
 
ⓒ Getty Images Bank

일반적으로 오랜 기간의 해당 분야 실무 경험과 네트워킹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시험의 실기 부분만 8시간이 걸리고, 비용도 1,600달러가 든다. 응시자는 일반적으로 시험 준비 과정에서 이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을 쓴다. 그러나 전문가 수준의 CCIE 네트워킹 자격증은 수요가 높고 상당히 높은 급여를 받을 수 있어 그만한 가치가 있다.

사이버보안 교육 기업인 사이브러리(Cybrary)의 IT 인프라 및 보안 수석 매니저 닉 마렌틱은 “CCIE는 네트워크 분야에서 가장 유명하다. 연관 개념을 이해하려면 해당 분야에서 오랜 시간의 숙련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CCIE는 일시적인 학습으로 취득하기 쉽지 않다. 마렌틱은 “실무 경험의 비중이 높다. 7~10년의 실무 경험 후 응시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구인 전문 기업인 로버트 하프 테크놀로지(Robert Half Technology)에 따르면 CCIE는 고용주가 선호하는 상위 10대 자격증 중 하나다. 페이스케일(PayScale) 자료를 보면 CCIE 공인 전문가의 평균 연봉은 12만 8,000달러다. 페이스케일 연봉 리스트에서 ISACA의 공인 정보 보안 매니저 자격증과 함께 가장 높은 연봉이다.

푸트 파트너즈(Foote Partners)의 최고 애널리스트인 데이비드 푸트에 따르면 네트워킹 자격증이 있으면 평균적으로 기본 급여가 매년 5%가량 상승한다. 이 자료는 3,800곳이 넘는 기업에서 일하는 8,200명 이상의 기술 노동자에 대한 데이터를 취합해 지난 9월에 발표됐다. 네트워크 자격증 중 CCIE는 기본 급여가 8% 내외로 상승해 네트워크 자격증 평균보다 더 높다. 푸트는 “CCIE는 3분기 시장 가치가 14.3% 증가했다”라고 말했다.  
 

현재의 CCIE 자격증 구성

시스코의 네트워크 인증 체계는 2020년 대대적으로 개편됐다. 가장 큰 변화는 CCIE를 위한 별도의 필기 시험이 없어진 것이다. 지난 2월 기준으로, CCIE는 중급 수준의 CCNP 자격증과 필기 시험을 공유한다. 필기 시험은 온라인으로 치를 수 있다. 그 후 CCIE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8시간의 대면 실기 랩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시스코 시스템즈의 유명 엔지니어인 조 클락에 따르면, 필기 핵심 기술 시험은 3년간 유효하고, 더 중요한 것이 전문 CCNP 시험과 CCIE 랩 기반 시험을 위한 자격 시험이다. 지난 3년 내에 CCNP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핵심 기술 시험을 본 사람은 CCIE 랩 시험 전에 이를 다시 볼 필요가 없다. 필기 시험과 다르게 랩 시험은 개인적으로 치러지고 총 8시간이 걸린다. 각 CCIE 집중 분야에 대해 별개의 실험실이 있다.  

클락은 “랩 시험에서는 먼저 3시간의 저난이도 설계가 주어진다. 이는 1 차 문제다. 응시자가 얼마나 우수하게 개념을 이해하고, 설계에 응용할 수 있는지를 시험한다. 2차 문제는 5시간이 걸린다. 이들 기술을 구현하고, 최적화하고, 트러블슈팅 할 수 있는 지를 평가한다”라고 말했다.  
 

집중 분야  

CCIE는 6가지 자격증으로 구성된다.
 
  • CCIE 엔터프라이즈 인프라 : CCIE 엔터프라이즈 인프라(CCIE Enterprise Infrastructure) 자격증은 복잡한 기업 인프라 솔루션을 가지고 전문가 수준의 역량을 증명하도록 설계됐다. 이 자격시험은 기업 인프라, 즉 듀얼-스택 아키텍처, 가상화, 인프라, 네트워크 보증, 보안, 자동화 등에 대한 지식에 집중한다. 
 
  • CCIE 엔터프라이즈 와이어리스 : CCIE 엔터프라이즈 와이어리스(CCIE Enterprise Wireless) 자격증은 복잡한 기업 무선 솔루션을 이용한 전문가 수준의 기술을 증명하도록 설계됐다. 이 자격시험은 CCIE 엔터프라이즈 인프라 시험과 같고, 기업 인프라, 다시 말해 듀얼-스택 아키텍처, 가상화, 인프라, 네트워크 보증, 보안, 자동화 등의 지식에 집중한다. 
 
  • CCIE 데이터센터 : CCIE 데이터센터(CCIE Data Center) 자격증은 복잡한 데이터센터 솔루션에 대한 전문가 수준의 기술을 입증하도록 설계됐다. 이 자격시험은 데이터센터 인프라, 다시 말해 네트워크, 컴퓨트, 스토리지 네트워크, 자동화, 보안 등에 대한 지식에 집중한다. 
 
  • CCIE 보안 : CCIE 보안(CCIE Security) 자격증은 복잡한 보안 솔루션에 대한 전문가 수준의 기술을 증명하도록 설계됐다. 자격시험은 보안 인프라, 즉 네트워크 보안, 클라우드 보안, 콘텐츠 보안, 엔드포인트 보호 및 검출, 보안 네트워크 액세스, 가시성, 강제 시행 등에 대한 지식에 집중한다.
 
  • CCIE 서비스 공급자 : CCIE 서비스 공급자(CCIE Service Provider) 자격증은 복잡한 서비스 공급자 솔루션에 대한 전문가 수준의 기술을 증명하도록 설계됐다. 시험은 서비스 공급자 인프라, 다시 말해 핵심 아키텍처, 서비스, 네트워킹, 자동화, 서비스 품질, 보안, 네트워크 보증 등의 지식에 집중한다.
 
  • CCIE 협업 : CCIE 협업(CCIE Collaboration) 자격증은 복잡한 협업 솔루션에 대한 전문가 수준 기술을 증명하도록 설계됐다. 시험은 협업 솔루션, 즉, 인프라 및 설계, 프로토콜, 코덱, 엔드포인트, 시스코 IOS XE 게이트웨이 및 미디어 리소스, 콜 컨트롤(Call Control), QoS, 협업 애플리케이션 등의 지식에 집중한다.  
 

CCD와 데브넷

한편 CCIE 수준의 새 자격증이 2가지 있다. 즉, 시스코 공인 설계 전문가(Cisco Certified Design Expert, CCDE), 시스코 공인 데브넷 전문가(Cisco Certified DevNet Expert)다.  

CCDE 자격증은 복잡한 기업 네트워크 솔루션을 설계하고 구성하는 데 있어서 전문가 수준의 기술을 증명하도록 설계됐고, 사람들이 네트워크 아키텍처 및 설계에서 전문가 수준의 직무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클락에 따르면, CCDE는 최근 개편되어 고급 설계, 비즈니스 통합, 및 아키텍처에 집중하고 있다.

시스코 공인 데브넷 전문가(Cisco Certified DevNet Expert) 자격증은 네트워크 자동화, 프로그램 가능성, 보안 자동화 툴에서의 전문가 수준 기술을 증명하도록 설계됐다. 완전히 새로운 자격증으로 2022년 5월 랩 시험이 처음으로 실시된다.  

클락은 “자동화 문화를 조장하고, 네트워크가 기업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사람들이 필요한데, 여기에 시스코 공인 데브넷이 필요하다. 기존과 완전히 다른 영역인데, 소프트웨어 측면에 더 집중한다. 이 자격증을 가진 사람은 네트워크 자동화에서 리더 수준이다"라고 말했다.
 

CCIE 시험 장소  

랩 시험을 치르는 데는 1,600달러가 들고, 여행 및 숙박 경비는 별도다. 응시자는 준비 교육 과정을 이수할 수 있고, 가격은 매우 다양하다. 랩 시험을 신청하려면 이전 3년 이내에 필기 시험을 합격해야 한다.  

필기 시험은 자격증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기업 인프라 및 기업 와이어리스 분야의 경우 기초 시험은 ‘시스코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코어 기술의 구현 및 운영(Implementing and Operating Cisco Enterprise Network Core Technologies)’라는 이름의 350-401 ENCOR이다.  

팬데믹 중에 여러 테스팅 센터가 폐쇄됐다. 시스코는 이 기간 중 CCIE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 밝히기를 거부했다. 클락은 "최근 제약이 해소되면서 합격자 수가 다시 회복 중이다. 팬데믹이 다소 수그러지고 있고, 테스팅 센터가 다시 문을 열고 있다”라고 말했다.

시스코는 최근 이동 시험 제도를 신설했다. 시험 감독관이 제반 장비를 가지고 여러 장소를 다니므로 수험자가 위치를 찾기 더 수월해졌다. 정규 시험 장소는 미국, 호주, 일본, 싱가포르, UAE, 벨기에, 중국, 인도 등 8개국이다. 이동 시험 장소는 자주 변경된다. 11월 기준 미국, 중국, 영국, 남아프리카에 11곳의 이동 실험실이 예정돼 있다. 지난 7월까지는 멕시코, 폴란드, 러시아, 대만, 덴마크, 브라질,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시행됐다.

또한 시스코는 ‘개인 기기를 이용한(bring your own device)’ 시험을 시범적으로 운영 중이다. 여기서 수험자는 자신의 컴퓨터를 가지고 와서 USB 메모리 상에 시험 자료를 받는다. 클락은 “BYOD 방식은 인기가 많다. 수많은 사람이 시범 프로그램을 신청했다. 자신의 장비를 사용하면 더 편하고 안심이 된다. 우리가 장비를 가져올 필요도 없다. 이런 장점 덕분에 앞으로 더 확장할 계획도 있다"라고 말했다.

개인 기기를 이용하는 시험 프로그램은 시범 단계지만 1,900달러의 이동 시험 수수료가 면제된다. 또한, 핵심 기술 필기 시험 외에는 CCIE 랩 시험을 위한 전제 조건이 없다. 그러나 응시자에게 5~7년의 관련 분야 경험이 권고된다.  
 

CCIE가 필요할까

CCIE는 네트워크 전문가를 위한 최상위 자격증이지만 모두 사람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보통 네트워킹 진로를 택해 계속 발전시켜나가는 이들은 CCNA, CCNP 자격증을 차례로 취득하고 몇 년 후 CCIE를 취득하곤 했다. 

시장조사업체 IDC의 네트워크 애널리틱스 및 자동화 담당자인 마크 리어리는 "지금은 매우 다른 세상이다. 승진을 해가면서 다른 곳에 눈을 돌리는 경우가 훨씬 많고, 선택할 수 있는 진로와 기업도 다양하다. 반드시 네트워킹에만 연연할 필요가 없다”라고 말했다.

기업은 사일로를 파괴하고 있고, 폭넓은 시각을 가진 사람을 찾고 있다. 그 결과 네트워크 커리어에 있는 사람은 진로를 틀어 보안 분야의 CCNP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클라우드 기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한다.

리어리는 “네트워킹 및 보안 복수 전공은 매우 가치가 높다. 이는 심지어 하나의 CCIE보다 더 가치 있을 것이다. IT 임원에게 물어보면 누구나 두 가지를 모두 잘하는 사람이 한가지에 탁월한 사람보다 더 가치 있다고 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물론 CCIE만 취득하는 것이 가치가 없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팬데믹이 가져온 최대의 영구적 변화는 네트워킹 및 보안 팀이 한층 긴밀하게 협력한다는 점이다. 두 가지를 모두 잘한다면 매우 유리하다”라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