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 리서치 매니저 패트릭 필킨스가 작성한 이 보고서는 전 세계 사설 셀룰러 네트워크 인프라 매출이 올해 24억 달러에서 2027년 53억 달러로 둔화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IDC에 따르면, 사설 셀룰러 네트워크의 사용례는 유틸리티 시스템이나 운송 네트워크를 위한 그리드 네트워크와 같은 광역 애플리케이션부터 제조 시설이나 창고를 위한 로컬 네트워크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필킨스는 3가지 요인으로 인해 사설 셀룰러의 성장이 계속 둔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첫 번째 요인은 매우 안정적이고 지연 시간이 짧은 통신을 개선하기 위해 설계된 셀룰러 기술 표준 단체인 3GPP의 릴리스 17 및 18을 따르는 최신 5G 칩셋 출시가 예상보다 느리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특히 산업 부문의 첨단 신규 사용례 구현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필킨스는 강조했다. 단기적으로 봤을 때 LTE가 사설 셀룰러 네트워크에 대한 지출 대부분을 차지할 것이며, 5G 지출은 2027년까지 이를 대체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설 셀룰러를 기존 네트워크 인프라에 통합하는 데 따르는 어려움도 성장 둔화의 한 요인이다. 공급업체가 통합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IT 직원이 한 곳에서 정책, 보안 및 트래픽 규칙을 설정하는 단일 창 관리 콘솔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다. 보고서는 “단순히 다른 네트워크를 오버레이해 복잡성과 비용을 증가시키는 것을 피하기 위해 가능한 경우 통합하는 것이 좋다”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IDC에 따르면 사설 셀룰러가 판매되는 방식도 배포 속도를 늦추고 있다. 현재 이 기술은 주로 시스템 통합업체를 통해 제공되지만 통신사, 유통업체, 클라우드 제공업체도 이 시장에 뛰어드는 상황이다. 보고서는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장되고 공급업체가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유통업체와 부가가치를 더하는 리셀러를 통해 더 많은 장비가 시장에 출시되는 전통적인 엔터프라이즈 채널이 발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