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근무를 위해 1년 이내 인터넷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43
%
자료 제목 :
시스코 브로드밴드 인덱스 2022
Cisco Broadband Index : Workforce Insights on Access to Internet Services 2022
자료 출처 :
CISCO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2년 03월 22일
네트워크

시스코, 근무자의 인터넷 인식과 사용 형태 조사 ‘브로드밴드 인덱스 2022’ 발표

편집부 | ITWorld 2022.03.21
시스코 시스템즈(www.cisco.kr)가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30개국 약 6만 명의 근무자를 대상으로 가정용 초고속 인터넷 접근, 품질, 사용 형태에 대해 조사한 ‘시스코 브로드밴드 인덱스 2022(Cisco Broadband Index 2022)’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접근의 중요성이 증가했으며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 없이는 경제적·사회적 성장이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스코는 하이브리드 근무의 성공 여부는 인터넷의 가용성과 품질에 좌우된다고 밝혔다. 근무자의 75%는 하이브리드 근무 방식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광대역 성능이 대폭 개선되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응답자의 78%는 안정적인 광대역 연결과 품질이 중요하다고 답했으며, 84%는 하루 4시간 이상 광대역을 사용하고 있다고 답하며 고성능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체 응답자의 60%는 가정에서 3명 이상이 동시에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많은 근무자는 원격 근무를 위해 일정 수준 이상의 인터넷 연결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응한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3%는 원격근무 환경을 위해 향후 1년 이내 인터넷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스코 대규모 인프라 사업부 조나단 데이비슨 부회장은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선 안전하고 끊김 없는 고품질의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시스코는 글로벌 서비스 사업자들과 긴밀히 협력해 인터넷 환경을 변화시키고 인터넷 인프라를 재구성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과 기업들이 더 원활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대기업의 규모만큼 리소스와 IT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중소기업에게는 인터넷 연결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 노동인구의 48%는 재택근무 또는 개인 사업 운영을 위해 가정 내 인터넷을 연결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 환경이 등장하며 개인 사업과 스타트업이 확대되고 다양한 업계에 걸쳐 혁신이 촉진되고 있다. 

근무자들이 어디서든 원격으로 근무하기 위해서는 사무실 외부에서도 회사의 네트워크와 프로그램에 접속하고 기업의 내부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실제로 원격 또는 하이브리드 근무를 하는 근무자 가운데 절반 이상은 안전한 인터넷 연결을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겠다고 답했다. 이처럼 외부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안전과 보안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도가 증가하는 가운데, 이는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 구축에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인터넷 연결 개선은 사업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더 광범위한 경제적, 사회적 영향력을 갖는다. 국내 응답자의 74%는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 접근성은 미래 경제 성장과 전체 인구의 교육 수준을 높이는 데 필수적이라고 답했다. 또한, 전 세계 응답자의 78%는 장소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빠르고 안전하고 끊김 없는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번 시스코 브로드밴드 인덱스 2022 조사 결과 역시 디지털 격차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전체 응답자의 65%는 일자리 및 교육 기회를 얻기 위해선 인터넷 접속이 필요하기 때문에 비용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광대역 연결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 될 것이라 답했다. 58%의 응답자는 불안정한 광대역 연결로 인해 락다운 기간 동안 온라인 진료 예약, 원격 교육, 사회 복지 및 공공 서비스 등의 중요한 서비스 혜택을 누리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editor@itworld.co.kr
 Tags 시스코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