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글로벌 칼럼 | 5G, 어디에 적용할 지 현실화할 시간이 됐다

Tom Nolle | Network World 2021.03.30
5G의 과대광고는 무선이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에 대한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홍보하지만, 5G의 성공은 결국 기존 문제에 대한 더 나은 해답을 제공하는 것이 될 것이다. 필자는 현재 5G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정말 궁금하다. 
 
ⓒ Getty Images Bank

첫째, 5G는 무선 네트워크의 현대화 과정으로 봐야한다. 그렇다면 5G에 대해 이유를 달 필요가 없다. 하지만 문제는 공급업체들이 5G를 자연스러운 차세대 무선의 업그레이드로 보지 않고, 혁신적인 그 무엇이길 원한다는 것이다. 둘째, 혁명적인 기술로 보이기 위해 5G 스토리를 감성의 경계선으로 밀어붙였다.
   
“5G는 훨씬 빠르다”라는 이야기를 해보자. 필자는 한 전화기에 5G, 다른 전화기는 4G를 사용하고 있다. 필자가 하는 일에서 이 둘의 차이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5G에 대한 추가 요금을 지불하지 않는다는 점은 아주 마음에 든다. 그러나 이는 필자와 같은 소비자가 통신사업자에게는 그다지 큰 수익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요약하면 사용자가 휴대폰으로 할 수 있는 것 가운데 4G에서 할 수 없고, 5G에서만 되는 것은 없다.
 
다른 5G 기능은 어떠한가? 한 가지 제안하면, 기업은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서라도 자체 네트워크 슬라이스(network slice) 또는 자체적인 프라이빗 5G 네트워크를 얻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네트워크 슬라이싱(Network slicing)은 무선 네트워크를 위한 멀티 테넌트(Multi-tenant) 기능의 일종으로, 비즈니스 사용자와 5G 사용자를 분리하기 위한 기술이다. 이를 통해 보안을 강화할 수 있지만, 이 기능이 널리 확산되기까지는 수년이 걸릴 수 있다. 운영자가 이에 투자할만큼 신뢰가 쌓여야 한다. 결국, 슬라이싱 기능은 일부에 적용될 수 있지만, 조만간 확산되지는 않을 듯 하다. 

프라이빗 5G는 어떠한가? 일반 기업이 주파수 경매를 위한 자금을 따로 마련할 수 있는가? 주파수에 수십억 달러를 지출하는 거대 통신업체와 경쟁해야 한다. 어째든 기업은 공공 주파수나 공유 주파수를 사용할 수 있다. 물론 해당 주파수를 사용하려는 모든 곳에 통신 탑이나 기지국을 포함해 자사만의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이 쯤되면 주파수에 대한 수십 억 달러는 큰 재정적인 문제가 아닐 것이다. 일단 배포하게 되면 주파수 내 다른 누군가가 방해하지 않는 한 모든 것이 훌륭할 것이다. 프라이빗 5G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CFO를 설득해야 한다. 프라이빗 5G가 당연시 되는 기업이 있을 수 있지만, 주류가 되지는 못할 것이다. 

그리고 IoT가 있다. 순수한 마케팅 용어로 말하자면, 인간 사이에 통신 시장이 고갈되기 시작하면서 기기 자체를 이동통신 고객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미 우리는 와이파이 등 다른 무선 방식으로 센서를 무료로 연결하고 있다. 그런데, 일반 사용자나 기업이 5G를 통한 센서 연결 비용을 지불할 것이라 생각하는가? 5G 없이 인터넷을 할 수 있는 사물은 많다. 그런데, 5G에서 사물인터넷 이야기는 왜 빠지지 않는걸까?
 
현실의 5G는 동글(Dongle)과 함께 확산을 시작할 것이다. 5G를 통해 사용자 그룹 간 공유하기에 충분한 용량의 로컬 와이파이 핫스팟을 연결할 수 있다. 이는 훌륭한 재해 복구 전략이자, 5G를 사용해 유선 광대역 통신을 대체하는 또 다른 좋은 기회일 수 있다. AT&T는 최근 기업용 유선 광대역의 백업 및 대체를 포함한 5G 제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다만 여러 사용자를 지원하는 동글 5G는 5G가 제공할 수 있는 추가 대역폭이 필요하다. 

유선 광대역의 대체로는 주거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최근 한 미국 정치인이 미국 전역에 광대역 속도인 100Mbps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한 기사를 읽었다. 그러나 실현되지 않은 정책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리가 보편적으로 빠른 광대역 통신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이유는 많은 분야에서 수익성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없고, 어떤 민간 기업도 일개 정치인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돈을 탕진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웃 노드/마이크로 셸 위치에서 가정 또는 사무실까지 밀리미터파 5G를 사용하면 가정에 광섬유 또는 CATV를 실행하거나 DSL을 작동시킬 필요없이 멀리 떨어진 사용자에게 1Gbps 광대역 통신을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는 어렵지만, 5G는 이 방식으로 오늘날 좋은 광대역 통신을 얻을 수 없는 많은 교외지역과 거의 모든 작은 마을들이 기가바이트 네트워크를 얻을 수 있다. 

5G의 혜택은 이것으로 끝이 아니다. 표준 모바일 서비스 5G는 표준 통신탑에서 5~10배 거리에 있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100Mbps 최소 기준 용량을 모두 제공할 수 있는가? 필자의 5G 엔지니어 친구들은 장담하긴 어렵지만, 이에 필요한 5G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불가능하지는 않다고 말했다.

밀리미터파 5G와 모바일 5G의 조합으로, 우리는 사용자의 90%를 5G 고정 광대역으로 처리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2종류의 5G 모두 새로운 광섬유 또는 CATV 신규 배치보다 저렴하며, 통신업체들은 보조금 없이도 이를 제공할 수 있다.
 
문제는 이런 현실적 적용이 5G 로봇과 집집마다 있는 5G 사물에 비해 지루해 보인다는 점이다. 현실을 직시해보면, 업계는 5G 가치를 실현하기 것보다 5G 이야기로 흥미를 유발하는데 더 많은 작업을 하고 있다. 
 
물론 비즈니스 사례를 만들지 않고는 우리가 바라는 길을 나아갈 수 없다. 5G 가치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에서부터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확산을 촉진할 수 있다. 5G는 가치를 높이기 위해 과도하게 홍보할 필요가 없으며, 지루하더라도 실제 비즈니스 사례를 만들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