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태양을 피하는 방법' 폭염시 아이폰 온도 관리법

Lucy Hattersley | Macworld 2022.07.19
한여름 스마트폰이 너무 뜨거우면 오작동하거나 장기적인 손상을 입을 우려가 있다. 스마트폰이 폭발하거나 연소되는 사건 자체는 많지 않지만, 이 경우에도 스마트폰이 뜨거워지는 것은 배터리 오작동 등의 대표적인 증상이 된다.

아이폰이 폭발까지 이르는 경우는 많지 않겠지만, 발열 문제의 원인을 찾아보고 조기에 해결할 수 있다면 사용자의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다. 기후 위기의 여파로 유럽과 아시아 곳곳에서 폭염 현상이 관측되는 가운데 아이폰이 뜨거워졌을 때 대처하는 11가지 방법을 살펴본다.
 
ⓒ Macworld
 

아이폰 온도를 차갑게 유지하는 방법

아이폰이 이유 없이 과열된다면 사용 방법과 장소를 다시 한 번 확인해보자.
 
  1. 케이스를 벗긴다. 외부에 한 겹 단열재를 덧씌우면 스마트폰 냉각이 어려워진다. 냉각 전용 케이스, 보냉 케이스도 판매된다. 통기구가 있는 케이스를 고려할 수도 있다. 아이폰에 냉각팬을 다는 사람도 있다.
  2. 한여름 낮에 아이폰을 자동차 안에 놓아두고 자리를 비우지 말 것. 실내 온도가 급속도로 높아진다. 
  3. 직사광선을 피해야 한다. 특히 여름 휴가철에 조심해야 한다. 강렬한 햇빛이 내리쬐는 휴양지로 여행할 경우 아이폰을 그늘에 두거나 빛이 차단되는 가방 안에 넣어 두어야 한다. 아이폰 사용 시간도 최대한 줄여야 한다.
  4. 게임 플레이 시간을 줄이자. 그래픽이 뛰어난 최신 모바일 게임이 프로세서를 혹사시키면 기기가 열을 발생한다.
  5. 역시 열이 발생할 수 있는 블루투스 설정을 비활성화하자. 설정 센터에서 블루투스를 끄거나 아이폰 화면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쓸어내리고 블루투스 아이콘을 누른다. 아이폰에 홈 버튼이 있으면 밑에서 위로 쓸어올린다.
  6. 위치 서비스를 끄자. GPS 역시 열을 발생시킨다. 설정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위치 서비스 항목에서 변경할 수 있다.
  7. GPS 때문에라도 지도 앱으로 길을 찾으면 스마트폰에 영향을 준다.
  8. 비행기 모드를 켜면 GPS, 블루투스, 와이파이, 셀룰러 데이터 모두를 한꺼번에 끌 수 있다. 제어 센터에서 비행기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9. 알림 없는 상태라도 괜찮다면 사용하지 않을 때 아이폰을 완전히 끄는 방법이 있다. 슬립 버튼을 오래 누르고 화면 안내를 따라 전원을 끈다. 
  10. 차 안에서 아이폰을 식히려면 미라케이스나 빅시드의 자석형 아이폰 홀더로 에어컨 통풍구 앞에 붙여 둔다.

이상의 방법으로 아이폰이 허용 가능한 온도로 유지된다면 다행이지만, 만일 그렇지 않다면 애플 지니어스 바의 전문 상담원과의 상담을 예약해야 할 것이다.
 

아이폰 사용 날씨

현재 모든 아이폰은 0~35ºC에서 동작하도록 설계되었다. 장치 온도가 아니라 주변 온도를 말한다. 일기예보에서 어느 정도의 온도를 주의해 살펴야 하는지 참고가 된다.

일년 동안 날씨가 이 범위를 벗어날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현재는 기후 위기의 영향으로 북반구에 전례 없는 폭염과 화마가 보고되고 있다. 몇 번 정도 범위를 벗어나는 온도라면 괜찮지만, 온도가 극단적으로 치솟는 지역의 경우 주의가 요구된다.
 
ⓒ Apple

이 온도는 아이폰 사용에 유의해야 하는 범위를 말한다. 애플은 아이폰을 -20~40ºC사이에서 보관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조언한다.

한겨울이나 여름에 차 안에 아이폰을 두고 내리는 것을 특히 조심해야 한다. 겨울이든 여름이든 정상 작동 온도에서 크게 벗어난다.
 
ⓒ Apple
 

아이폰이 과열되었을 때는 어떤 일이 발생하나?

급격하게 과열되면 “아이폰을 사용하기 전에 온도를 낮춰야 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보통은 검은 바탕에 흰 글씨로 나타나고, 네비게이션 기능을 사용할 경우 오버레이 알림이 뜬다.

가능한 한 빨리 사용을 종료하고 아이폰을 끈다. 주변 온도가 시원한 환경으로 옮긴 후 온도를 낮춘다. 온도를 낮추라는 알림이 나타난 후에는 다음과 같은 변화가 있다.
 
  • 아이폰이 충전을 멈춘다
  • 디스플레이 밝기가 어두워지거나 꺼진다.
  • 셀룰러 통신이 저전력 상태에 들어간다. 신호가 약해질 수 있다. 
  • 카메라 플래쉬가 일시적으로 비활성화된다.

처음 알림 화면을 보면 당황하겠지만, 일시적으로 아이폰을 사용할 수 없다는 불편함을 제외하고는 큰 문제가 있는 상태는 아니다.
 

아이폰 온도를 걱정해야 하나?

일반적으로는 아니다. 애플은 업데이트, 백업 데이터 복원, 사진 얼굴 태깅 등의 데이터 분석, AR 앱 실행 등의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때 아이폰이 일시적으로 뜨거워지는 것은 정상이라고 안내한다. 작업이 완료되면 기기 온도가 정상으로 돌아간다.
 

아이폰이 폭발할 가능성은 얼마나 되나?

폭발 가능성은 매우 낮다.

아이폰이 극단적인 수준으로 과열된 경우가 보고된 적은 있다. 미국 플로리다 주의 한 운전자가 운전 중 아이폰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는 것을 보고 집어들었으나 너무 뜨거워서 떨어뜨렸고, 자동차 매트가 녹았다고 보고된 경우다. 그러나 이후 유사한 사고가 보고되지는 않았다.

2017년 3월 한 수리점에서 아이폰 6 플러스가 연기를 내고 수리공이 놀라 아이폰을 떨어뜨리는 CCTV 영상이 공개된 적이 있다. 가게 주인인 사이먼 오언은 서비스 카운터가 녹아 커다란 구멍이 났다고 인터뷰했다.
 
ⓒ Macworld

이 경우 이미 아이폰이 파손된 상태에서 고장난 화면을 눌렀을 때 일종의 폭발이 일어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당시 한 트위터 사용자가 아이폰 7 플러스가 폭발한 경험을 공유하기도 했다. 이 경우 케이스가 문제로 추측됐다.

과열로 일어나는 화재나 폭발 사고는 아이폰뿐 아니라 노트 7에서도 종종 일어난다. 안전한 환경에 스마트폰을 보관하고 온도가 급격히 치솟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