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스마트폰

"iOS 16 잠금화면 달라질 수도" 마크 거먼, 위젯 및 디스플레이 변화 예상

David Price | Macworld 2022.05.31
2022년 출시되는 새로운 아이폰 운영체제인 iOS 16가 공개될 날이 한 주 앞으로 다가왔다. 많은 사용자가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명확한 아이디어를 얻기 시작했다. 
 
ⓒ IDG

블룸버그 기자 마크 거먼은 정기 뉴스레터에서 iOS 16에 아이폰 잠금 화면의 포괄적인 개선 사항이 포함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화면이 켜져 있지만 잠금이 해제되지 않은 상태의 인터페이스의 변화다. 현재 아이폰 잠금화면은 날짜와 시간, 플래시와 카메라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버튼을 제공한다. 잠금화면 상태에서 알림 센터와 제어 센터에도 접근할 수 있다. 그러나 거먼은 “위젯 기능이 있는 배경화면을 포함해 잠금화면이 개선된다”라고 말했다. 

위젯은 ‘오늘 보기(Today View)’나 (iOS 14 출시 이후부터는) 아이폰의 홈 화면에 배치하는 대화형 상자다. 기본 앱 또는 시스템 기능에 즉시 접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배터리 위젯은 아이폰과 연결된 모든 기기의 배터리 잔량을 보여주며, 나의 찾기 위젯은 선택한 연락처 혹은 기기의 위치를 보여준다. 거먼은 위젯 기능이 탑재된 배경화면의 작동 방식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지만, 형태는 간단할 것으로 예상된다. 캘린더에서 그날 약속에 대한 최소한의 세부사항, 날씨에 대한 최소한의 정보를 제공하는 정도일 것이다.
 
최소한의 정보만을 제공하는 이유는 시각적 경제성 때문이다. 사용자가 특별히 요구하지 않는 이상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제공해 사용자를 압도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거먼은 다른 이유도 있다고 짐작했다.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는 최신 애플 워치의 스크린처럼 사용자가 기기를 들어 올리거나 화면을 탭하지 않아도 기본 인터페이스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화면에는 최소한의 정보만 표시된다.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 때문에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지 않도록 거먼은 잠금화면의 재생률이 ‘상당히’ 낮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애플 워치처럼 디스플레이가 어두워지고 시각적 요소를 제거하고 애니메이션 요소를 정적으로 바꾸어 미학적으로 간단해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보도한 것처럼, 올웨이즈온 형태의 잠금화면은 아이폰 14 프로 제품군에만 탑재될 수 있으며, iOS 16 발표의 일부가 아닐 수도 있다. 

애플 워치 5도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를 지원하지만, 미키마우스 워치 페이스에서만 설정된다. 화면이 ‘수면’ 상태면 워치 페이스가 더 어둡고 미키마우스의 움직임이 줄어든다. 
 
애플 워치 5의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 ⓒ Michael Simon/IDG

과연 거먼의 예상이 적중할까? 장담할 수는 없다. 거먼의 예측이 가끔 틀릴 때도 있다. 애플 관련 소문을 종합하는 웹사이트 애플트랙(AppleTrack)에 따르면, 거먼의 정확도는 86.5%다. 특히 이번 소식과 관련해 거먼은 “이 기능이 최종 iOS 16 기능 명단에서 빠질 수도 있다”라고 언급했다. 또한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는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 13에 탑재될 것이라는 소문이 있었지만, 구체화되지 않았다. 

아이폰에 무엇이 탑재될 것인지는 오는 6월 6일 WWDC 2022 기조 연설에서 모두 공개될 것이다. Macworld는 WWDC 2022에서 나오는 모든 발표를 다룰 예정이다. 재미있고 전문적인 소식을 기대해도 좋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