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스마트폰

“충전과 도난, 페이스 ID” 3가지 아이폰 괴담의 진실

Michael Simon | Macworld 2023.03.07
애플과 아이폰은 항상 미디어의 큰 관심을 받았지만, 최근에는 조금 다른 이유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몇 주 동안 아이폰의 보안이 위험하고, 애플이 교활하게 충전 속도 줄이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사실일까?
 
ⓒ Foundry
 

iOS 16은 충전 속도를 떨어뜨리지 않는다

애플은 iOS 16.1에 클린 에너지 충전(Clean Energy Charging)이라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아이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탄소 배출이 더 적은 전기를 사용할 수 있을 때 선택적으로 충전된다. 이 기능은 10월 이후 iOS 16이 설치된 아이폰에서 기본적으로 활성화된다. 그런데 일부에서 이 기능을 비판하고 있다. "건방지고 귀찮은" 기능이라며 애플의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정책 자체에 대한 비난으로까지 나아갔다.

그러나 이런 비판은 2가지 점에서 틀렸다. 먼저 이 기능은 아이폰의 충전 방식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필자는 이 기능은 항상 켜두고 사용하는데 예상했던 것보다 더 적게 충전되는 문제를 겪은 적이 없다. 밤에 충전기에 올려두면 아침에 완전히 충전됐다. 낮에 빠르게 충전해야 할 때도 단지 몇분이면 충분했다. 클린 에너지 충전 기능은 충전 과정에서 계속 작동하는 것이 아니다. 사용자를 불편하게 하거나 속이지 않는다.

둘째, 사용자 누구나 손쉽게 이 기능을 끌 수 있다. 일부 사용자가 이 선택 기능을 잘 모르고 있다는 사실만으로, 이 기능 자체를 비난하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다. 애플은 이 기능이 모두에게 혜택이 되고 누구에게도 피해가 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했다. 기본적으로 활성화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것은 전적으로 애플의 생각이지만, 적어도 현재까지는 실제로 그런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 암호가 갑자기 공공의 적이 됐다. ⓒ Foundry
 

아이폰 속 정보가 손쉽게 털리는 일은 없다

최근 월스트리트 저널은 '새로운' 아이폰 도난 트렌드에 대해 보도했다. 도둑이 주변의 흔한 바 같은 곳에서 다른 사람이 아이폰 암호를 입력하는 것을 유심히 보았다가 코드를 기억한 후 아이폰을 훔쳐낸다. 이제 애플 ID 암호를 변경하고 개인 정보를 빼내고 심지어 금융 정보까지 탈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보안에 대해 경종을 울리는 기사라는 것에는 동의한다. 그러나 사실 이것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기사는 마치 2022년 이후의 새로운 경향처럼 쓰고 썼지만, 이미 수년 전부터 회자하던 것이다. 그럼에도 많은 언론이 '해킹'으로 시작하는 기사를 끊임없이 반복하고 있다. "아이폰 암호 사기! 해커가 이런 식으로 여러분의 돈을 훔쳐 갈 수 있어요", "흉악한 아이폰 암호 사기로 수천 달러를 빼앗길 수 있어요!", "도둑이 스마트폰의 '초기화' 기능을 악용할 수 있고 애플은 전혀 도움이 안 돼요!" 같은 기사다.

모두 매우 심각하고 공포스럽게 들리지만 실제로는 매우 드물게 일어난다. 오히려 이런 기사는 아이폰이 얼마나 보안이 강력한 제품인지를 보여준다. 아이폰을 슬쩍 훔치는 행위는 매우 단순하지만, 훔친 아이폰으로 범죄로 저지르는 과정이 얼마나 복잡한지 모든 기사가 매우 상세하게 묘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페이스 ID에 치명적인 결함은 없다

아이폰 도난으로 겁주는 것이 모자랐는지, 월스트리트 저널 보도를 활용한 완전히 다른 주장이 나왔다. 바로 페이스 ID의 보안 결함이다. WRDW의 "페이스 ID는 생각만큼 안전하지 않을 수 있다", 로컬 3 뉴스(Local 3 News)의 "도둑이 아이폰 페이스 ID 기능을 이용해 돈을 훔치는 방법" 기사가 대표적이고, 심지어 뉴욕시 증오 범죄 대응팀은 외출할 때 휴대폰과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아이폰의 페이스 ID 기능을 사용하지 말라고 권고했다.

하지만 이들 기사에서 나오는 것처럼, 누군가 핸드폰을 훔치고 사용자도 모르게 얼굴을 스캔한다는 것이 정말 가능한 이야기일까? 이제 도둑은 대체 페이스 ID를 설정해 자신이 원할 때 해당 휴대폰을 마음대로 들여다볼 수 있게 된다는 것인데, 과연 현실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얼마나 될지 매우 의심스럽다.

페이스 ID 보안에 대해 우려할만한 점은 아직 알려진 것이 전혀 없다. 오히려 스마트폰에 적용된 가장 훌륭한 생체인식 인증 기술로, 다른 휴대폰이 따라올 수 없을 정도다. 실제로 아이폰의 트루뎁스 카메라와 스캔 기술을 따라잡으려는 수년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최고 사양 안드로이드 휴대폰조차 지문 인식 센서를 사용한다. 그만큼 페이스 ID는 훌륭한 기술이다. 아이폰을 주머니에 넣고 외출하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가장 안심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페이스 ID다.
editor@itworld.co.kr
 Tags 아이폰 괴담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