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스마트폰

"어떤 휴대폰을 사줘야 할까" 자녀 연령별 아이폰 선택 가이드

Jason Cross, Martyn Casserly | Macworld 2022.11.23
일단 인정하자. 아이들은 아이폰을 원한다. 그들이 좋아하는 연예인이 쓰는 제품이고 부모가 사용하며 친구들도 일부는 갖고 있다. 하지만 어떤 아이폰이 자녀에게 가장 좋을까? 이 해답을 찾으려면 아동의 나이뿐 아니라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어떤 아이폰을 선택하든, 자녀의 휴대폰 사용을 관리하기 위해 스크린 타임(Screen Time)' 기능을 고려해야 한다. iOS에 내장된 스크린 타임을 이용하면 자녀가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 다운로드 및 사용할 수 있는 앱, 밤에 스마트폰 사용을 중단하는 시간 등을 정할 수 있다. 바쁜 부모가 자녀와 떨어져 있을 때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므로, 이를 가장 먼저 설정해야 한다.

이제 아이폰 자체를 살펴보자. 부모가 승인한 비디오를 보고 일부 게임이나 교육용 앱을 사용하기 위한 단순한 기기가 필요한 유아라면 아이폰 대신에 아이패드 기본 모델을 추천한다. 가격이 적당하며, 셀룰러 연결을 걱정할 필요가 없고 아직 소근육 운동을 하는 유아가 사용하기 편리한 크기다. 반면 자녀가 모바일 인터넷, 친구와의 문자 메시지, 통화 등을 위해 셀룰러 연결이 필요한 나이가 되면 적절한 아이폰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현시점에서 추천할 수 있는 아이폰 모델은 다음과 같다.
 

어린 자녀를 위한 최고의 아이폰 : 애플 아이폰 SE(2022년)



장점
- 가격
- 작은 크기
- 내구성

단점
- 페이스ID 없음
- 구형에 다소 시대에 뒤떨어진 디자인

스마트폰을 사용할 만큼 충분히 성숙한 초등학생 자녀라면 아이폰 SE를 추천한다. 아이폰 13에서 쓰인 A15 프로세서가 탑재돼 있어 성능이 훌륭하고 앞으로 수년 동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제공될 것이다. 4.7인치 화면은 적당히 작아 어린 자녀의 손과 주머니에 딱 맞다. 페이스 ID가 적용된 트루뎁스(TrueDepth) 카메라 등 일부 기능이 빠져 있지만 자녀에게 필요한 기능은 모두 들어가 있다.

아이폰 SE의 가장 큰 장점은 아이폰 치고는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이다(429달러). 단, 이 64GB 버전은 게임과 콘텐츠를 많이 다운로드하는 경우 금방 부족할 수 있다. 128GB 버전(479달러)으로 올라가는 방법이 있지만 그만큼 가격이 올라간다. 그런데도 LR(Liquid Retina) 디스플레이와 듀얼 카메라를 빼고, 페이스 ID 대신에 터치 ID를 지원하는 등 SE는 여전히 다른 모든 아이폰보다 저렴하다. 보통 어린 자녀는 물건을 거칠게 다루는 경향이 있으므로 좋은 케이스와 화면 보호 필름(적극 추천)을 사용해야 하지만, 700달러짜리 스마트폰을 자녀 손에 쥐여 주는 위험을 피할 수 있다.

정리하면 아이폰 SE(2022년)는 다소 구형이어서 성인에겐 추천하지 않는다. 하지만 애플 세계에 첫발을 내딛는 자녀에게는 좋은 선택일 수 있다.
 

10대 자녀를 위한 최고의 아이폰 : 애플 아이폰 12



장점
- 가격
- 화면 크기
- 배터리 사용 시간
- 적당한 카메라

단점
- 구형 프로세서

10대 및 고등학생 자녀가 원하는 휴대폰의 기준은 더 까다롭다. 아이폰 SE도 좋은 선택이지만 작은 화면은 조금 구식이며 친구들 앞에서 멋있게 보이고 싶을 것임을 고려하면 좋은 선택이 아니다. 더 중요한 것은 사진과 소셜 미디어가 그들의 사회생활의 중요한 부분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성능이 더 뛰어난 카메라, 페이스 ID, 훌륭한 디스플레이를 갖춘 아이폰에 투자할 필요가 있고, 결론적으로 아이폰 12가 딱 맞다.

6.1인치 디스플레이는 아이폰 SE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10대 자녀가 좋아할 것이며, 아이폰 13만큼 비싸지 않으면서 더 많은 최신 디자인과 기능을 지원한다. 새로운 칩과 더 커진 배터리 등이 들어가면 더 좋았겠지만, 그런데도 아이폰 12는 모든 10대 자녀가 좋아할 만한 성능과 배터리 사용 시간, 최신 기능의 최적 조합이다. 가격도 아이폰 13보다 200달러 저렴하고 심지어 아이폰 13 미니보다 100달러 싸다.

9학년(한국의 중 3) 자녀는 소셜 미디어, 친구와의 문자를 위해 멋진 셀카와 사진을 원할 텐데, 아이폰 12는 훌륭한 사진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온종일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를 탑재했다. 또한, 지금의 10대 자녀가 촬영하는 사진은 10년 안에 부모의 추억이 된다는 점에서, 카메라가 훌륭한 스마트폰에 투자할 가치는 충분하다.
 

자녀를 위한 가성비 아이폰 : 아이폰 12 미니



장점
- 딱 맞는 크기
- 가벼움
- 훌륭한 카메라

단점
- 단종 돼서 할인하는 구매처를 찾기가 어렵다
- 배터리 사용 시간이 그리 훌륭하지 않다

엄밀히 말해 아이폰 12 미니는 단종됐다. 하지만 애플의 리퍼비시(Refurbished) 매장에서 종종 구매할 수 있다. 애플은 결함이 있거나 반품된 아이폰을 새것처럼 수리하여 정상가보다 약 1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이런 제품에도 새 아이폰과 같은 1년 AS를 제공한다.

이렇게 구매할 수 있는 아이폰 12는 자녀들을 위한 좋은 선택이며,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까지 있다. 이 기기는 프로세서와 트윈 후면 카메라 등 아이폰 12와 대부분의 특성을 공유하면서도 작은 손에 적합한 멋지고 작은 프레임으로 제공된다. 애플의 엔지니어는 5.4인치 디스플레이에 이 기능을 모두 넣었다. 애플 리퍼비시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는 추천 제품이다.

한 가지 기억할 것은 미니는 크기가 작기 때문에 배터리 사용 시간이 조금 부족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자녀가 특히 외부에서 장시간 사용해야 하는 경우 배터리 방전 상황을 대비해 보조 배터리를 함께 구매하는 것이 좋다. 아이폰 12 미니는 맥세이프를 지원하므로, 맥세이프 휴대용 배터리 팩과 파워 뱅크를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리퍼비시 매장에서 12 미니를 찾을 수 없다면, 아이폰 13 미니가 또 다른 대안이지만, 가격이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다.
 

자녀를 위한 최고의 최신 아이폰 : 아이폰 14



장점
- 최신 제품
- 영상 촬영용 액션 모드

단점
- 아이폰 13과 큰 차이가 없다

자녀가 최신 아이폰을 원한다면 정답은 아이폰 14지만, 실질적으로 같은 아이폰 13도 함께 검토할 필요가 있다. 최신 모델처럼 보이는 스마트폰을 원한다면 아이폰 13으로도 급우들을 쉽게 속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도 자녀가 최신 모델을 원한다면 아이폰 14가 가장 저렴한 옵션이다. 영상 촬영용 액션 모드(Action Mode) 등 아이폰 13에 없는 기능을 지원한다. 스위치 액션 모드를 켜면 걷거나 심지어 달릴 때 촬영해도 부드러운 영상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아이폰 14와 아이폰 13의 또 다른 점은 색상이다. 아이폰 14는 블루, 퍼플, 미드나잇, 스타라이트, 레드 색상으로 나왔다. 아이폰 13에서는 그린과 핑크가 더 있었다. 하지만 색상에 너무 집착하지 말자. 분명 튼튼한 아이폰 케이스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리퍼비시 혹은 기존 아이폰을 적극 활용하라

마지막으로 앞서 살펴본 스마트폰 중 하나를 구매할 때 중고나 리퍼비시 시장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큰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먼저, 애플이 전시용 및 반품된 아이폰을 수리해 판매하는 애플의 자체 리퍼비시 스토어를 확인해 보자. 모든 제품에 1년 제한 품질보증이 제공되는 등 (미국 또는 영국을 기존으로) 애플의 리퍼비시 스토어에서 구매하면 많은 장점이 있다.
 
ⓒ musicMagpie

하지만 애플만이 리퍼비시 아이폰을 판매하는 것은 아니다. 많은 기업이 아이폰을 수리해 판매한다. 실제로 구형 기기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 수리해 판매하는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다. 뮤직맥파이(musicMagpie, 영국), 디클러터(Decluttr, 미국), 아마존, 이베이 등의 기업은 1년 품질 보증과 환불을 제공한다. 약간 오래된 기기를 구매하면 자녀가 몇 년 더 사용함으로써 아이폰이 매립지에 묻히지 않아 환경에도 도움이 된다. 품질보증이 제공되고 비용이 절약되고 지구를 보호할 수 있는데 피할 이유가 없지 않을까?

리퍼비시의 또 다른 장점은 자녀에게 좋으면서 비용 부담을 줄이면서 제품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좋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고 어린 자녀에게도 적합한 몇 가지 제품은 다음과 같다.
 
  • 아이폰 SE(2020년) : 기본적으로 아이폰 SE(2022년)와 같지만, 프로세스가 구형이고 5G를 지원하지 않는다.
  • 아이폰 11 : 자녀에게 페이스 ID를 제공하는 훌륭한 제품이다. 듀얼 12MP 후면 카메라, A13 바이오닉(Bionic) 칩, IP68 방수, 멋진 색상을 가진 합리적인 선택이다.
  • 아이폰 XR : 아이폰 11과 같지만 이전 세대 A12 바이오닉 프로세서가 적용됐으며 후면 카메라가 1개뿐이다. 여전히 괜찮은 아이폰이다.

또 다른 방법은 부모가 사용하던 아이폰을 자녀에게 주고 부모는 새것을 구매하는 것이다! 어느 정도 사용했다면 계약 기간은 통신사 끝났겠지만 자녀를 위한 새 SIM 카드를 구매해 기기를 넘겨주고 자신은 애플 스토어로 달려가 '관대한' 부모가 된 자신에게 선물을 하는 것이다. 단, 기존에 쓰던 아이폰을 자녀에게 넘겨주기 전에 스크린타임 등 구성을 재검토하고 제대로 설정하는 작업을 잊어서는 안 된다.
editor@itworld.co.kr
 Tags 아이폰 휴대폰 자녀 아이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