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보안 / 스마트폰

How-To : 안드로이드에서 사진과 영상을 안전하게 저장하는 방법

Alaina Yee | PCWorld 2022.03.15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민감한 사진이나 영상을 저장해둔 사용자가 많을 것이다. 세금 관련 문서, 예방접종 기록, 사적인 영상이든 간에 다른 사람의 눈에 띄지 않도록 보호할 필요가 있다.

보안 폴더에 액세스하려면 추가 확인 절차(일반적으로 PIN 또는 지문과 같은 생체 데이터)가 필요하다. 삼성 스마트폰은 '보안 폴더(Secure Folder)'라는 이름의 기능이 있다. 픽셀 스마트폰이나 일부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구글 포토의 잠금 폴더를 사용할 수 있다. 
 
ⓒ Unsplash


삼성 스마트폰의 '보안 폴더' 사용하기

보안 폴더는 갤럭시 S6로 거슬러 올라가는 고급형 삼성 휴대폰부터 사용할 수 있다. 설정 옵션에 '보안 폴더'가 표시되지 않으면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것이다. 

설정 앱을 열고 '생체 인식 및 보안' 메뉴를 선택한 뒤 '보안 폴더'를 클릭한다. 약관에 동의하고 삼성 또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보안 폴더 생성' 화면이 나타난다. 두 번째 화면에서 폴더의 잠금 유형을 선택하면 된다. 안전성은 비밀번호, PIN, 패턴 순으로 높다. 생체 인식으로도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
 
이 화면이 끝나면 보안 폴더를 잠그는 방법을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 IDG

설정을 모두 마쳤으면 이제 보안 폴더에 민감한 사진 및 영상뿐 아니라 다른 파일 형식도 보관할 수 있다. 보안 폴더에 파일을 직접 추가하거나 앱을 설치하는 것도 있다. 후자의 방법은 예컨대 자신이 사용하는 은행 앱을 숨기고 싶을 때 편리하다. 보안 폴더는 데이터를 기기의 다른 부분과 분리해서 저장하는 일종의 샌드박스다.

보안 폴더 내의 모든 항목은 기본적으로 클라우드에 백업되지 않도록 설정이 되어있다. 백업을 하려면 보안 폴더 내 '설정 → 백업 및 복원'에서 사용자가 직접 설정해야 한다. 자동 및 수동 백업 모두 삼성 계정이 필요하다. 
 
필자의 보안 폴더다. 스마트폰 안의 또 다른 스마트폰처럼 기능한다. ⓒ IDG


구글 포토에서 '잠긴 폴더' 사용하기

구글 포토의 '잠긴 폴더(Locked Folder)' 기능의 가장 큰 장점은 삼성 외의 다른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지원 기기는 계속 확대되고 있다. 다만 구글 포토는 사진과 동영상만 지원하며(다른 형식의 파일은 구글 파일 앱의 안전 폴더를 사용해야 한다), 잠긴 폴더의 모든 항목은 스마트폰에만 저장된다.

즉, 구글 포토에서 자동 백업을 설정했을 때 잠긴 폴더 안의 파일은 클라우드에 동기화되지 않는다. 구글 포토 앱이나 앱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휴대폰을 재설정하면 민감한 자료가 손실된다. 파일이 잠긴 폴더 외부에 있을 때 수동으로 업로드해야 한다. 일부 파일에 대한 액세스를 차단하면서 클라우드 동기화를 하고자 한다면 원드라이브의 '개인 중요 보관소'를 추천한다.
 
유틸리티 메뉴 상단에서 잠긴 폴더를 설정하는 가이드를 시작할 수 있다. 가이드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아래 방법을 사용해 보자. ⓒ IDG

구글 포토 앱을 연 후 화면 하단의 라이브러리를 탭하고, 오른쪽 상단의 유틸리티를 탭한다. 잠긴 폴더를 찾아 탭하고, 설정 프로세스를 시작하면 된다. 추후 잠긴 폴더에 액세스할 때도 동일한 경로로 접근하면 된다. 

잠긴 폴더를 준비한 후에 파일을 길게 눌러 선택한 다음, 화면 오른쪽 상단의 점 세 개 아이콘을 누르고, '잠긴 폴더로 이동'을 선택하면 사진 및 영상이 잠긴 폴더로 이동한다.
 
구글 포토의 기본 폴더에서 사진 또는 영상을 한꺼번에 추가할 수 있다. ⓒ IDG

픽셀 스마트폰(픽셀 3 이상)으로는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잠긴 폴더에 바로 저장할 수 있다. 카메라 앱의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폴더 아이콘을 누른 다음 잠긴 폴더를 선택하면 된다. 촬영한 파일이 직접 저장되기 때문에 설정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