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03

“숙면을 위해” 취침 전 안드로이드 폰 사용을 멈추는 6가지 팁

Ryan Whitwam | PCWorld
안드로이드로부터 약간의 도움을 받으면 밤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을 멈출 수 있다. 플러그를 뽑고 긴장을 풀면 수면에 더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지만, 이것이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안드로이드 11에는 상식적인 한계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오늘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사용량을 확인하라

첫 번째 단계는 매일 스마트폰을 얼마나 오랫동안 사용하고 그것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여 현실을 직시하는 것이다. 우선, 시스템 설정으로 이동하고 스크롤하여 디지털 웰빙(Digital Wellbeing)을 찾는다. 실제로 모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제공되는 메뉴이다. 디지털 웰빙 허브에는 밤에 스마트폰이 덜 방해가 되도록 하는 데 사용할 많은 도구가 포함되어 있지만 지금은 상태만 확인하자.
 
ⓒ RYAN WHITWAM/IDG

스마트폰을 몇 번이나 잠금 해제하고 몇 개의 알림을 받았으며 화면 시간 단위로 앱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화면 상단의 원 그래프를 눌러 이전의 앱 사용량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알림 카운트를 눌러 어떤 앱이 가장 많은 핑(Ping)을 보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어떤 앱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뿐만이 아니라 어떤 앱이 가장 많은 알림을 보내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2. 앱 타이머를 만들라

스마트폰에 저녁에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 앱이 있다면 디지털 웰빙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웰빙에서 대시보드를 눌러 이런 앱을 닫도록 알려주는 앱 타이머를 설정한다. 이 메뉴에는 상단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이 표시되지만 전체 목록도 열 수 있다.
 
ⓒ RYAN WHITWAM/IDG

새 타이머를 추가하려면 앱 옆의 모래시계 아이콘을 누른다. 일일 시간 한계를 선택하면 개요에 앱을 열 때마다 남은 시간과 함께 표시된다. 시간이 다 되면 앱이 자동으로 닫힌다. 안드로이드는 이런 상황에서 더 많은 시간을 추가하거나 타이머를 비활성화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하면 타협하는 것이다. 결심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3. 나이트 라이트(Night Light)

 
ⓒ RYAN WHITWAM/IDG

메인 시스템 설정의 화면 아래에서 구글의 나이트 라이트 기능을 찾을 수 있으며, 이 기능은 디지털 웰빙과는 거리가 멀다. OEM들이 다른 이름을 붙이기도 하지만 기능은 같다. 화면의 색온도를 스펙트럼의 따뜻한 쪽으로 변경한다.

청색광이 수면 사이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데이터의 근거가 부족하기는 하지만 안드로이드와 iOS는 설정에 블루라이트 관리를 통합했다.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설정>화면 아래에 이 기능이 있다. 예약과 색상 오버레이 강도를 설정할 수 있으며 잠자리에 들기 전에 다시는 타는 듯한 블루라이트를 볼 필요가 없다.
 

4. 방해금지를 예약하라

디지털 웰빙 데이터에 많은 알림이 표시될 가능성이 높으며, 모두가 마찬가지이다. 저녁에 방해금지가 켜지도록 설정하여 스마트폰을 받는 빈도를 줄일 수 있다. 이 기능은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소리 및 진동 메뉴를 통해 이용할 수 있지만 디지털 웰빙의 ‘취침 모드’ 설정 마법사에도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필자는 수동 설정을 추천한다.
 
ⓒ RYAN WHITWAM/IDG

방해금지 메뉴에서 DND(Do Not Disturb)가 켜지는 시점과 기능을 선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DND는 알림을 무음 처리하고 숨긴다. 원하면 알림을 표시할 수 있으며 특정 연락처와 앱에 대해 예외를 추가할 수 있다. DND를 수동으로 활성화하고 싶다면 설정 화면에 버튼이 있으며 ‘빠른 설정’ 메뉴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토글 스위치가 있다.
 

5. 그레이스케일 및 취침 모드

누구나 이런 경험이 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이메일 몇 개만 확인하려고 했지만 한 시간이 지나도록 화면만 쳐다보고 있다. 대부분의 심각한 스마트폰 중독자들은 그레이스케일 화면이 스마트폰을 내려놓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 기능은 취침 모드 워크플로에 포함되어 있으며 다른 곳에는 없다.
 
ⓒ RYAN WHITWAM/IDG

그레이스케일 모드에서는 스마트폰이 취침 접근방식으로써 색상의 채도를 서서히 낮춘다. 이 미묘한 알림을 보면 스마트폰 사용을 멈추고 잠자리에 들 준비를 해야 한다. 취침 모드를 활성화하면 이것을 사용하여 DND를 작동시키고 밤에 화면을 어둡게 유지할 수 있다.
 

6. 집중 모드

마지막으로 집중 모드가 있다. 이 옵션은 디지털 웰빙 아래에 있으며, 집중 모드가 활성화되었을 때 선택한 앱에 대한 액세스를 차단할 수 있다. 우선, 이 메뉴의 목록에서 차단할 앱을 선택한다. 집중 모드를 예약하거나 빠른 설정에서 집중 모드 토글 스위치를 누른다. 집중 모드가 백그라운드 상태의 앱을 닫고 아이콘을 회색으로 표시하며 알림을 숨겨 ‘일시정지’시킨다. 이 기능을 끄면 앱이 즉시 돌아온다.
 
ⓒ RYAN WHITWAM/IDG

집중 모드는 타이머와 다른 기능이 하릴없이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도와주지 못할 때 좋은 기능이다. 또한 이 기능을 비활성화하기가 어렵도록 빠른 설정에서 집중 토글 스위치를 숨길 수도 있다. editor@itworld.co.kr
 


2021.02.03

“숙면을 위해” 취침 전 안드로이드 폰 사용을 멈추는 6가지 팁

Ryan Whitwam | PCWorld
안드로이드로부터 약간의 도움을 받으면 밤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을 멈출 수 있다. 플러그를 뽑고 긴장을 풀면 수면에 더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지만, 이것이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안드로이드 11에는 상식적인 한계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오늘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사용량을 확인하라

첫 번째 단계는 매일 스마트폰을 얼마나 오랫동안 사용하고 그것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여 현실을 직시하는 것이다. 우선, 시스템 설정으로 이동하고 스크롤하여 디지털 웰빙(Digital Wellbeing)을 찾는다. 실제로 모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제공되는 메뉴이다. 디지털 웰빙 허브에는 밤에 스마트폰이 덜 방해가 되도록 하는 데 사용할 많은 도구가 포함되어 있지만 지금은 상태만 확인하자.
 
ⓒ RYAN WHITWAM/IDG

스마트폰을 몇 번이나 잠금 해제하고 몇 개의 알림을 받았으며 화면 시간 단위로 앱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화면 상단의 원 그래프를 눌러 이전의 앱 사용량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알림 카운트를 눌러 어떤 앱이 가장 많은 핑(Ping)을 보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어떤 앱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뿐만이 아니라 어떤 앱이 가장 많은 알림을 보내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2. 앱 타이머를 만들라

스마트폰에 저녁에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 앱이 있다면 디지털 웰빙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웰빙에서 대시보드를 눌러 이런 앱을 닫도록 알려주는 앱 타이머를 설정한다. 이 메뉴에는 상단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이 표시되지만 전체 목록도 열 수 있다.
 
ⓒ RYAN WHITWAM/IDG

새 타이머를 추가하려면 앱 옆의 모래시계 아이콘을 누른다. 일일 시간 한계를 선택하면 개요에 앱을 열 때마다 남은 시간과 함께 표시된다. 시간이 다 되면 앱이 자동으로 닫힌다. 안드로이드는 이런 상황에서 더 많은 시간을 추가하거나 타이머를 비활성화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하면 타협하는 것이다. 결심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3. 나이트 라이트(Night Light)

 
ⓒ RYAN WHITWAM/IDG

메인 시스템 설정의 화면 아래에서 구글의 나이트 라이트 기능을 찾을 수 있으며, 이 기능은 디지털 웰빙과는 거리가 멀다. OEM들이 다른 이름을 붙이기도 하지만 기능은 같다. 화면의 색온도를 스펙트럼의 따뜻한 쪽으로 변경한다.

청색광이 수면 사이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데이터의 근거가 부족하기는 하지만 안드로이드와 iOS는 설정에 블루라이트 관리를 통합했다.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설정>화면 아래에 이 기능이 있다. 예약과 색상 오버레이 강도를 설정할 수 있으며 잠자리에 들기 전에 다시는 타는 듯한 블루라이트를 볼 필요가 없다.
 

4. 방해금지를 예약하라

디지털 웰빙 데이터에 많은 알림이 표시될 가능성이 높으며, 모두가 마찬가지이다. 저녁에 방해금지가 켜지도록 설정하여 스마트폰을 받는 빈도를 줄일 수 있다. 이 기능은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소리 및 진동 메뉴를 통해 이용할 수 있지만 디지털 웰빙의 ‘취침 모드’ 설정 마법사에도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필자는 수동 설정을 추천한다.
 
ⓒ RYAN WHITWAM/IDG

방해금지 메뉴에서 DND(Do Not Disturb)가 켜지는 시점과 기능을 선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DND는 알림을 무음 처리하고 숨긴다. 원하면 알림을 표시할 수 있으며 특정 연락처와 앱에 대해 예외를 추가할 수 있다. DND를 수동으로 활성화하고 싶다면 설정 화면에 버튼이 있으며 ‘빠른 설정’ 메뉴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토글 스위치가 있다.
 

5. 그레이스케일 및 취침 모드

누구나 이런 경험이 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이메일 몇 개만 확인하려고 했지만 한 시간이 지나도록 화면만 쳐다보고 있다. 대부분의 심각한 스마트폰 중독자들은 그레이스케일 화면이 스마트폰을 내려놓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 기능은 취침 모드 워크플로에 포함되어 있으며 다른 곳에는 없다.
 
ⓒ RYAN WHITWAM/IDG

그레이스케일 모드에서는 스마트폰이 취침 접근방식으로써 색상의 채도를 서서히 낮춘다. 이 미묘한 알림을 보면 스마트폰 사용을 멈추고 잠자리에 들 준비를 해야 한다. 취침 모드를 활성화하면 이것을 사용하여 DND를 작동시키고 밤에 화면을 어둡게 유지할 수 있다.
 

6. 집중 모드

마지막으로 집중 모드가 있다. 이 옵션은 디지털 웰빙 아래에 있으며, 집중 모드가 활성화되었을 때 선택한 앱에 대한 액세스를 차단할 수 있다. 우선, 이 메뉴의 목록에서 차단할 앱을 선택한다. 집중 모드를 예약하거나 빠른 설정에서 집중 모드 토글 스위치를 누른다. 집중 모드가 백그라운드 상태의 앱을 닫고 아이콘을 회색으로 표시하며 알림을 숨겨 ‘일시정지’시킨다. 이 기능을 끄면 앱이 즉시 돌아온다.
 
ⓒ RYAN WHITWAM/IDG

집중 모드는 타이머와 다른 기능이 하릴없이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도와주지 못할 때 좋은 기능이다. 또한 이 기능을 비활성화하기가 어렵도록 빠른 설정에서 집중 토글 스위치를 숨길 수도 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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