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퍼스널 컴퓨팅

"업무용으론 부족해" iOS 메일의 대안 앱 5가지

Ryan Faas | Computerworld 2022.11.14
애플은 모든 아이폰에 메일(Mail) 앱을 기본 제공한다. 메일 앱은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Microsoft Exchange)나 마이크로소프트 365를 포함한 다양한 메일 서비스와 완벽하게 연결되는 유용한 이메일 클라이언트지만, 기업 특히 대기업 환경에 대응하는 기능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 Brett Jordan/Unsplash

다행히 iOS에서 쓸 수 있는 다양한 대체 이메일 앱이 있다. 여기서는 애플 메일 앱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멋진 메일 앱 5가지를 모았다. 단, 여러 가지 메일 서비스에 연결되는 메일 앱만을 대상으로 했다. 지메일이나 야후 메일 같은 서비스는 자사 서비스를 위한 별도의 앱을 제공한다. 여러 메일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고 단일 서비스만 사용한다면 이런 앱을 쓰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아웃룩

아웃룩(Outlook)은 마이크로소프트의 iOS용 메일 및 캘린더 앱이다. 아웃룩은 익스체인지 및 마이크로소프트 365에 자연스럽게 연결되며, 윈도우 혹은 맥OS용 아웃룩과 긴밀하게 통합돼 있으므로, 기업을 위한 훌륭하고 확실한 선택지다. 더구나 아웃룩은 한 가지 서비스에 제한되지 않고 다른 여러 메일 서비스를 지원한다. 즉, 업무 및 가정용 단일 메일 클라이언트 용도는 물론, 다수의 업무 관련 계정에 대한 액세스가 필요할 때도 유용하다.
 
아웃룩은 인터페이스가 간소해 쉽게 필요한 메뉴를 찾아 이용할 수 있다. ⓒ Ryan Faas / IDG

아웃룩의 iOS 인터페이스는 놀라울 정도로 깔끔하고 편리하다. 어떤 면에서는 데스크톱용 아웃룩 인터페이스보다 낫다는 생각이 든다. 마이크로소프트 이러한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유지한 뛰어난 아웃룩 워치OS(Outlook watch OS) 앱까지 제공한다. 

아웃룩 데스크톱 클라이언트와 같이 iOS 앱은 아웃룩은 중요 받은 편지함(Focused Inbox) 기능을 지원한다. 아웃룩이 중요하다고 판단한 메일을 이 편지함에 넣고 덜 중요한 이메일은 기타(Other) 탭에 넣는다. 그밖에 선택적 메시지 스레딩과 스와이핑 혹은 몇 가지 탭을 통해 메시지를 빠르게 플래그, 고정 혹은 스누즈할 수 있는 기능도 유용하다.
 

스파크

스파크(Spark)는 모든 주요 이메일 서비스에 연결되는 리들(Readdle)의 훌륭한 메일 앱이다. 이 앱은 새 메시지를 사람, 알림, 뉴스레터의 3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는 고유의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알림 메시지와 개별 사용자의 메시지에 집중할 수 있다. 이런 메시지 정렬은 메시지를 별도의 폴더(스파크는 폴더를 지원한다)에 배치하지 않으며, 단순히 받은 편지함의 항목을 보는 방식을 구분한다. 사용자는 원하면 언제든지 더욱 익숙한 기존 받은 편지함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다.  
 
스파크는 모든 메일을 사람, 알림, 뉴스레터 3가지로 분류한다. ⓒ Ryan Faas / IDG

스파크는 메시지를 나중에 확인하는 스누즈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삭제, 보관 혹은 고정과 같은 대부분 기능을 특정한 스와이프로 수행할 수 있다. 특히 이메일을 ‘완료’ 혹은 ‘나중에 검토할 수 있도록 저장’으로 표시하는 워크플로우 관리 옵션을 제공하는데, 스파크의 고정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응답 혹은 팔로우 업을 필요로 하는 이메일을 표시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보낸 이메일을 '다시 불러올 수도' 있다. 더 구체적으로 ‘전송’을 클릭한 후 몇 초 안에 ‘실행 취소’를 할 수 있다.

스파크의 워치OS 앱은 iOS나 맥OS 앱과 상당히 다른 인터페이스지만, 더 작은 디스플레이에 더 실용적으로 디자인됐다. 워치에서도 받은 편지함 정렬 및 대부분의 기타 기능을 지원하며, 애플 핸드오프(Apple Handoff)로도 잘 작동한다.

또한 스파크는 개인과 기업 모두를 위한 프리미엄 기능을 제공한다. 개인용 기능에는 특정 메시지 혹은 전송자에 대한 우선순위 설정, ‘게이트키퍼(gatekeeper) 규칙 차단 및 설정, 전송자별 이메일 분류, 즉각적인 관심을 필요로 하지 않는 논의 스레드 음소거 옵션 등이다. 기업을 위한 기능에는 이메일 초안 및 공통의 이메일 템플릿 공유, 저장 공간 공유, 특정 팀 구성원에 대한 메시지 혹은 스레드 할당 기능 등이 있다. 이런 프리미엄 기능은 연간 구독료를 내야 쓸 수 있는데 개인은 월 5달러, 기업은 사용자당 월 7달러에서 시작한다. 
 

에디슨 메일 

에디슨 메일(Edison Mail)은 모든 주요 이메일 서비스를 지원한다. 그리고 기업 사용자에게도 유용한 기능을 제공해 이메일에서 연관 정보를 탐지할 경우 여행 계획, 패키지 추적, 청구서 및 영수증, 환불 현황 등으로 분류한다. 또한 단일 탭으로 이메일 구독을 보거나 취소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에디슨 메일은 메일을 여행, 패키지, 청구서 등으로 자동 분류한다. ⓒ Ryan Faas / IDG

에디슨 메일+(월 15달러 혹은 연간 100달러)라는 선택형 프리미엄 기능도 있다. 이 기능을 통해 연락처 정보를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고 이메일 발신자를 확인하며 스팸 전화 및 문자를 차단하는 한편 수신 전화의 이메일에서 감지된 발신자 ID 정보를 표시한다. 또한 받은 편지함을 위한 스와이프 옵션 설정, 메시지 스누징, 방해 요소(iOS 15에서 선보인 애플의 집중 모드로 어느 정도 대체됐다) 회피를 위한 집중 모드 사용을 지원하며, 워치OS 앱도 훌륭하다.
 

카나리아 메일

카나리아 메일(Canary Mail)의 가장 큰 특징은 PGP 암호화를 사용한 보안 메시징이다. 동시에 대부분의 일반적인 이메일 서비스를 지원한다. 카나리아 메일은 스파크와 같이 퍼스널(Personal), 소셜(Social)(소셜미디어 혹은 알림의 이메일), 업데이트(Updates), 포럼(Forums)(포럼 혹은 리스트서버 이메일), 프로모션(Promotions)(특별 할인 상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메일) 등 여러 가지 범주로 받은 편지함의 메시지를 구성한다. 다크 모드, 맞춤 스와이프 동작, 메시지 스누즈 기능도 지원한다.
 
카나리아 메일은 보안 메시징을 지원한다. ⓒ Ryan Faas / IDG

카나리아 메일은 에디슨 메일처럼 카나리아 프로라는 프리미엄 기능을 유료로 제공한다. 프로 버전에는 모든 이메일 발신자를 위한 추가적 세부 정보를 갖춘 연락처 프로필, 내장 캘린더 기능, 즐겨 찾는 연락처에서 온 메시지에 대한 쉬운 액세스, 이메일 고정, 새 메시지 생성 시 제안 작성, 맞춤형 이메일 스레드 동작, 맞춤형 알림, 첨부 파일 브라우저, 엔드투엔드 암호화, 알림 푸쉬, 수신 확인, 맞춤형 이메일 템플릿, 맞춤형 스누즈 시간 등 방대한 기능이 포함된다. 엔터프라이즈 요금제도 있다. 수월한 암호화 키 관리, 전사 PGP 관리, 사용자 온보딩, 규제 준수 지원 및 기타 엔터프라이즈 기능이 포함된다.
 

스파이크 이메일 

스파이크(Spike)는 이메일에 대한 흥미로운 시도다. 모든 이메일 스레드를 채팅 대화로 구성하므로 슬랙(Slack) 혹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Teams)의 메시징 기능과 유사하다. 따라서 스파이크는 슬랙 및 팀즈와 같은 전용 앱을 사용할 수 없으면 팀 협력을 위한 뛰어난 도구다. 이메일 대화는 사람 혹은 제목별로 정렬할 수 있다. 또한 이 앱은 공유된 혹은 그룹 작업 및 할 일 모음뿐만 아니라 아이폰 캘린더에 대한 액세스 또한 제공한다. 
 
스파이크는 주제 혹은 사람을 기준으로 이메일 대화를 정리한다. ⓒ Ryan Faas / IDG

익숙한 이메일 인터페이스로 변경할 수도 있다. 단, 정렬 옵션이 다양하지는 않다. 우선순위(Priority)(이전에 이메일을 받은 사람), 기타(Other)(‘낯선 이’가 보낸 이메일), 읽지 않음(Unread) 보기만을 제공한다. 기타 앱과 같이 스파이크는 메시지를 스누즈 할 수 있고, 메시지 관리(일부 기타 앱보다는 더 제한된 기능을 갖추고 있다)를 위한 스와이프 동작을 지원하며, 신속한 메시지 템플릿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잠글 수 있다. 이 설정은 오직 잠금 해제 옵션으로서의 터치ID만 표시되지만, 활성화할 경우 페이스 ID를 지원하는 기기의 페이스 ID 잠금 해제를 활성화한다.

스파이크의 무료 요금제는 이메일 주소만 지원하며, 검색 결과를 지난 60일로 제한한다. 더 많은 주소를 포함하고 제한 없이 검색하려면 유료 요금제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프로 및 비즈니스 요금제는 사용자당 월 5달러(연간 청구)에서 시작하며, 더 많은 저장 공간, 그룹 화상 통화, 우선순위 지원 및 기타 기업용 기능을 포함한다.
editor@itworld.co.kr
 Tags iOS 메일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