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로직 프로 X 10.7 리뷰 | 가장 세련되고 가성비 좋은 애플 제품

Lloyd Coombes | Macworld 2022.05.12
로직 프로 X(Logic Pro X)는 지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버전 10.7은 10.6, 10.5와 마찬가지로 일부 버그를 수정했고, 에어팟(AirPods) 또는 에어팟 맥스(AirPods Max)가 있는 사용자를 위해 공간 오디오(Spatial Audio) 믹스를 생성할 수 있다. 라이브 루프(Live Loops) 등의 기능이 추가되고 애플 생태계 지원이 더 개선돼 이제 로직 프로 X는 완전한 기능을 갖춘 레코딩 스튜디오로써 음악을 즐기는 대표 소프트웨어로 자리 잡았다. 게다가 이제 애플 실리콘을 지원한다. 애플 최신 노트북에서 로직을 사용하면 전력 효율성이 높아져 충전기 없이 어디에서나 음악 작업을 할 수 있다.
 
애플의 로직 프로 X 음악 저작 소프트웨어는 애플의 숨겨진 보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용자 수만 보면 아이폰, 아이패드, 맥을 쓰는 사람이 훨씬 많지만, 로직 프로 X는 품질과 가성비, 지속적인 신기능 추가 측면에서 이만한 애플 제품이 없다. 애플 실리콘을 지원하고, 더 재미있고 진보적이며 새로운 기능을 다수 추가해 더 경쟁력이 높아졌다. 로직 프로는 무료 체험판이 있으며, 199.99달러를 지불하고 구매하면 이후 업데이트가 무료로 제공된다.
 

새로운 기능과 오류 수정

로직 프로의 최신 버전 10.7에서는 믹싱 패널에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지원이 추가된 것을 비롯해, 2,800개 이상의 새로운 루프와 애플 실리콘 지원이 포함됐다. 10.6에서는 아이패드에서 오디오를 작동시키기 위한 로직 리모트(Logic Remote)에서 스텝 시퀀서(Step Sequencer)가 추가됐고, 10.5에서는 뛰어난 라이브 루프가 포함돼 트랙을 쉽게 만들 수 있게 됐다. 비슷한 기능의 애플 무표 제품인 개라지밴드(GarageBand)보다 여전히 배워야 할 것이 많지만, 로직 프로 X는 그 어느 때보다도 접근성이 좋아진 느낌이다.
 

공간 오디오 툴

에어팟, 에어팟 프로, 에어팟 맥스 등이 있다면 공간 오디오 기술이 얼마나 인상적인지 잘 알 것이다. 이 기술 덕분에 불과 몇 년 만에 팟캐스트를 듣고 있으면 대화를 하는 두 사람 사이에 있는 것처럼 들리거나 밴드가 연주하는 동안 그 앞에서 라이브로 듣고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이제 로직 프로 X를 통해 공간 오디오 믹스를 만들 수 있으며, 팬 컨트롤과 플러그인 확장 기능이 개선됐다. 심지어 가정용 영화 또는 블록버스터 등의 비디오 콘텐츠가 훨씬 생생하게 느껴지도록 돌비 애트모스로 내보낼 수도 있다. 단, 이런 변화를 체감하면서 작업하려면 호환되는 헤드폰이 있어야 한다.
   

확장된 사운드 라이브러리

로직 프로 X는 이미 기존 버전에서도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했지만, 10.7에 더 많은 사운드를 무료로 포함했다. 다양한 장르의 2,800개가 넘는 새로운 루프와 230개의 새로운 악기 및 오디오 패치, 50개의 새로운 드럼 키트 등이 있다. 이미 인상적인 라이브러리가 더 풍성해졌다.
 

애플 실리콘 지원

애플의 M1 아키텍처 덕분에 로직이 훨씬 더 원활하게 실행된다. 특히 최신 맥북 프로에서 작업공간을 원활하게 전환하고 동료 또는 친구와 공유할 트랙을 빠르게 내보낼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에너지 효율성 개선이다. M1, 프로, 맥스 버전에 상관없이 음악 작업 중에 충전기를 찾는 횟수가 줄었다. 까다로운 사용자는 여전히 스튜디오를 선호하지만 돌아다니면서 레코딩하기가 훨씬 쉬워졌다.
 

라이브 루프 및 샘플러

로직 프로 10.5에서 도입된 라이브 루프 및 샘플러는 로직 프로 X를 사용하는 새롭고 직관적인 방법이다. 라이브 루프를 통해 사용자는 그리드(Grid)에서 셀(Cell)을 설정할 수 있다. 그리드는 자체 레코딩, 루프, 샘플 등으로 구성되며, 분리된 부분과 별도의 요소에서 완전한 트랙을 생성할 때 좋다. 리믹스 FX(Remix FX)를 사용해 순간 필터, 게이트 등을 추가하는 방법으로 라이브 루프 구성 내에 사운드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다. 이 밖에 키보드로 일련의 샘플을 생성하기 위해 끌어서 놓기를 사용하는 샘플러가 있다. 플렉스 타임(Flex Time)도 통합돼 있어 피치를 변경하지 않고 더 다양한 샘플을 적용할 수 있다.
   

아이패드 및 아이폰 통합

로직 리모트는 수년 동안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동반자 앱이었지만 몇 년 만에 독립적인 앱이 됐다. 그중 하나가 앞서 언급한 라이브 루프 기능이다. 아이패드에서 멀티터치를 사용해 각 사운드를 작동하는 것이 이것을 규칙적으로 작동하는 것보다 정확하며 더 재미있다. 스텝 시퀀서도 마찬가지이며, 휴대폰 또는 태블릿에 드럼 머신 기능이 추가된다.
 

가장 세련된 애플 제품

로직 프로 X는 애플의 가장 세련된 제품이다. 애플 기기의 과도한 고가 책정은 비난받아 마땅하지만 애플 소프트웨어에 관한 한 필자는 큰 불만이 없다. 최신 버전을 내놓을 때마다 안정성이 개선된 것은 물론 여러 개선사항이 추가됐다. 모든 사람이 다른 기기에서 무엇인가를 작동시키거나 공간 오디오 믹스를 생성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작업을 하는 이들에게 로직 프로 X는 즐거움이다. 원하는 기능을 정확히 수행할 뿐 아니라 그동안 원하는지조차 몰랐던 다른 기능까지 제공한다.

로직 프로 X는 업데이트 전에도 별점 5개 만점 제품이었다. 업그레이드가 적용되고 기존 사용자에게 완전 무료로 제공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5개 이상의 별점도 충분히 줄 수 있는 제품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