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마더보드가 먹통이 됐을 때 대처 방법 4가지

Alaina Yee | PCWorld 2021.09.07
오늘날 마더보드의 내구성은 전반적으로 훌륭하지만 문제가 아예 생기지 않은 것은 아니다. 잘 쓰던 마더보드가 동작하지 않는다고 해서 놀랄 필요는 없다. 일단 마더보드는 고가이고 그렇지 않더라도 마더보드를 교체하는 데는 다른 부품보다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마더보드에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다고 해서 바로 교체하는 대신 다른 부분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여기서는 가장 쉬운 것부터 시작해 문제를 찾아가는 단계별 방법을 살펴보자. 

참고로, CMOS 배터리는 오늘날 마더보드 대부분에서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 것과 상관이 없다. 이 동전 모양 배터리는 부팅 순서, 팬 제어와 같은 BIOS 설정이 삭제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할 뿐이다. 그래도 CMOS 배터리가 문제라는 확신이 든다면 이를 교체하는 것도 좋다. 가격은 3달러 정도다.
 
마더보드에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 것은 종종 전원선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 Emilian Robert Vicol / Pixabay
 

1. 전원 케이블을 확인하라

24핀 커넥터를 비롯해 다양한 전원 케이블이 모두 제대로 연결돼 있는지 확인하자. 특히 프로세서를 오버클럭 했다면 CPU 전원 케이블을 살펴야 한다.

CPU 전원 케이블을 확인해야 하는 것은 다 이유가 있다. CPU를 별도로 테스트한 이후에도 마찬가지다. 많은 마더보드가 전원이 들어오면 라이트나 LED가 켜지는데 일부 마더보드 제품에는 이런 시각적 신호가 빠져 있다. 따라서 현재 직면한 문제가 CPU 때문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하는 작업은 충분히 가치가 있다. 물론 POST(power-on self-test)를 할 필요도 없어진다.
 

2. RAM과 외장 GPU를 제거하라

마더보드의 전원 표시가 정상적으로 들어온다면(라이트나 LED 점등), RAM과 GPU를 뺀 후 이 부품 없이도 전원이 잘 들어오는지 확인하자. GPU를 잘못 결합하면 마더보드의 전원 관련해서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전원이 들어왔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없는 마더보드의 경우 GPU를 다시 결합하거나 RAM을 다른 슬롯에 끼우는 등 추가 작업이 필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마더보드의 문제인지 POST 실패인지 알 수 있다.
 
파워 서플라이 혹은 케이블의 문제로 마더보드가 작동을 멈춘 것처럼 보일 수 있다. © Thomas Ryan/IDG
 

3. 파워 서플라이를 확인하라

파워 서플라이가 마더보드에 실제로 전기를 공급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PSU 테스터(15달러)나 멀티미터(10달러)를 이용하면 된다. 여분의 파워 서플라이가 있다면 교체해 보는 것도 좋다. 파워 서플라이를 케이스에 실제로 장착할 필요도 없다. 기존 PSU 대신 마더보드에 연결만 해보면 된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PSU 테스터를 사용하는 것이다. 케이블에 꽂기만 하면 바로 테스트할 수 있다. 반면 멀티미터는 커넥터에 연결된 핀이 어떤 것인지 알아야 테스트 할 수 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이런 기기를 쓰는 것이 여분의 파워 서플라이를 구매하는 것보다는 저렴하다. 혹시 파워 서플라이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의심되면, 콘센트가 제대로 연결돼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4. 마더보드 지지대를 확인하라

때때로 케이스의 지지대 위치를 조정하면 마더보드의 홀과 맞지 않은 구멍이 그대로 방치된다. 이때 금속 재질이 이 마더보드의 뒷면에 닿으면 쇼트가 발생하고 마더보드가 먹통이 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마더보드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것처럼 보이면 케이스에서 떼어내 쇼트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일단 케이스에서 분리한 후 전기가 통하지 않는 표면에 올려놓고 전원을 공급해 보면 된다. 테스트 결과 케이스의 지지대 위치의 문제로 드러나면 이를 바로잡고 마더보드를 다시 설치하면 된다. 

이렇게 모두 확인했는데도 마더보드가 작동을 안 한다고 해도 아직 그냥 버리기에는 이르다. 다른 모든 부품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약간 문제가 있는 제품일 뿐이기 때문이다. 아직 품질보증 기간이 남아있다면 제조사에 RMA(Return Merchandise Authorization)와 같은 조치를 요구하자. 운이 좋으면 배송비만 내고 무료로 교환받을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Tags 마더보드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