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How-To : 냉각 효과를 극대화하는 PC 팬 설정 방법

Thiago Trevisan | PCWorld 2021.08.30
뜨거운 하드웨어는 불행한 하드웨어다. 따라서, PC팬을 어디에 두느냐는 소중한 부품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작동하는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실 발열 제한(thermal throttle)에 걸리려고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힘들게 구매한 것은 아니지 않은가? 최고의 냉각 성능을 낼 수 있는 PC 팬 설정 방법을 알아보자. 
 
ⓒ Thiago Trevisan/IDG

다양한 PC팬을 설정할 때 알아야 할 중요한 개념이 몇 가지 있다. 하나씩 살펴보자. 
 

통풍 방향

기본적인 내용부터 시작하자. 팬의 방향에 따라 시스템에 뜨거운 공기가 빨려 들어갈지 배출될지가 결정된다. 어떤 팬에는 정확한 통풍 방향을 나타내는 화살표가 있다. 그런 화살표가 없다면 대부분 주로 브랜드 스티커가 붙어 있는 앞면에서부터 공기가 흘러 들어온다고 보면 된다. 반면, 공기가 빠져나가는 곳은 팬 관련 기술 정보가 적혀 있기도 하는 뒷면이다. 
 
ⓒ Thiago Trevisan/IDG

팬의 종류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팬이 모두 바르게 설정되도록 하는 것이다. 정지 압력이 높은 팬일수록 공기를 고밀도 수냉 방열기를 통해 이동시키기에 이상적이다. 통풍량이 높은 팬은 다량의 공기를 이동시킬 수 있으므로 케이스에서 훌륭한 흡입구 또는 배기구 역할을 한다.
 

양기류와 음기류

PC 케이스에서 팬이 밀어내는 공기보다 끌어 들이는 공기가 많으면 양압이 생성된다. 음압은 끌어 내는 공기가 더 많아서 진공 효과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시스템에서 최적의 냉각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양기류 쪽에 약간 더 치우치는 것이 좋다. 양압 환경에서는 PC에 먼지가 더 많이 들어가는데, 이 문제는 먼지 필터를 사용하거나 청소를 좀 더 자주하면 완화할 수 있다.

양기류를 만드는 방법은 쉽다. 배기 팬보다 흡입 팬이 많으면 된다. 배기 팬과 흡입 팬의 숫자가 같은 경우에는 흡입 팬을 배기 팬보다 약간 빠르게 작동시키면 된다. 
 

흡입구과 배기구

흡입구 및 배기구 배치는 적절한 팬 배치에 가장 중요한 개념일 수 있는데, 개념 자체는 간단하다. 신선한 차가운 공기는 들이고 뜨거운 공기는 내보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흡입 팬과 배기 팬이 둘 다 있는 것이 좋다. 작은 폼 팩터로 만들어진 경우와 같이 예외는 있을 수 있다.
 
ⓒ Thiago Trevisan/IDG

대중적인 리안 리 O11 다이내믹(Lian Li O11 Dynamic) 케이스를 예로 들어보자. 견실한 팬 구성에는 위의 그림처럼 하단에는 흡입 팬, 상단에는 배기 팬이 포함되어 있다. 신선한 공기가 케이스 안으로 들어와 부품들을 식혀주고 하드웨어에서 생성된 뜨거운 공기는 상단 배기 팬을 통해 빠져나간다.
 
ⓒ Thiago Trevisan/IDG

더 전통적인 케이스인 비 콰이엇 사일런트 베이스(Be Quiet Silent Base) 802를 살펴보자. 최적의 팬 구성에는 케이스 앞면에 흡입 팬이 포함되어 있는데, 상단 배기 팬을 추가하는 것이 좋다. 케이스 뒷면에 배기 팬을 포함시키면 최적의 구성이 완성된다. 이런 구성에서는 차가운 공기가 앞면에서 들어오고 CPU와 GPU에서 나오는 뜨거운 공기는 케이스의 상단과 뒷면으로 배출된다. 

일반적인 데스크탑 PC에서는 적어도 흡입 팬과 배기 팬이 각각 하나씩은 있어야 한다. 일부 저렴한 케이스에는 PC 앞면에 흡입 팬 하나 또는 PC 뒷면에 배기 팬 하나만 있는데, 돈이 좀 더 들더라도 부족한 팬은 구해서 둘 다 갖추는 것이 좋다. 
 

수랭식 쿨러의 공기 흡입과 배기

수랭식 쿨러의 방열기 앞면에 배치되어 있고 공기가 앞에서 뒤로 흐르는 팬은 공기를 시스템 안으로 ‘밀어’ 넣는다. 반대로 방열기 뒤에 배치한 팬은 공기를 수랭식 쿨러를 통해 ‘끌어’ 온다. 
 
ⓒ Thiago Trevisan/IDG


어떤 설정이 최적인가? 대부분의 테스트에서는 양 설정의 차이가 무시할 만한 것으로 나오지만, ‘밀어 넣기’ 쪽이 약간 더 좋다고 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밀어 넣기’가 대부분의 설정에서 작동이 제일 잘 되고 효율적인 성능을 낼 것이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