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M2 맥 미니 리뷰 | 모든 사용자에게 이상적인 데스크톱

Jonny Evans | Computerworld 2023.01.27
돌아보면 1세대 애플 실리콘(Apple Silicon)만 한 혁신이 없다. 실제로 M1 칩에서 M2 칩으로의 전환은 기존 인텔 맥에서 애플 실리콘으로의 변화만큼 큰 성능 향상은 아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기본 모델 M2 맥 미니(Mac mini)는 대부분 사용자의 요구를 충분히 충족할 만큼의 성능을 지원한다.
 
 

긱벤치(Geekbench) 테스트

다음은 2011년부터 최근까지의 기본 모델 맥 미니에 대한 긱벤치(Geekbench) 성능 테스트 결과다. M2 시스템은 애플에서 제공한 테스트 머신을 사용했다.
 
  • 2011년 중반 : 싱글 코어 506점, 멀티 코어 1,262점
  • 2012년 후반 : 싱글 코어 570점, 멀티 코어 1,278점
  • 2014년 말 : 싱글 코어 771점, 멀티 코어 1,503점
  • 2018년 말 : 싱글 코어 895점, 멀티 코어 3,183점
  • 미니 M1 2020년 말 : 싱글 코어 1,715점, 멀티 코어 7,442점
  • 미니 M2 2023년 초 : 싱글 코어 1,943점, 멀티 코어 8,916점

물론 이런 데이터로는 일부만 알 수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세대별로 인텔 칩을 사용한 애플 제품이 상대적으로 낮은 성능 향상을 보였다는 점이다. 애플 실리콘이 출시된 이후 제품 전반에 걸쳐 더 큰 세대 개선이 이뤄졌다. 또한, 고급 모델인 맥 미니 M2 프로(Mac mini M2 Pro)의 경우 벤치마크 결과만 보면 현존하는 애플의 가장 강력한 데스크톱인 맥 스튜디오(Mac Studio)와 맞먹는다. 보급형 맥은 인텔 기반 아이맥 프로(iMac Pro)와 비슷한 성능을 보인다. 이 역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애플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는 물론 이제는 프로세서에 대한 통제권까지 활용해 사용자가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애플 실리콘을 내놓은 이후 더 빠른 프로세서와 그래픽 프로세서뿐만 아니라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 개선된 미디어 처리 기능을 지원한다.
 

보급형 맥 미니

필자는 애플의 799달러짜리 맥 미니를 사용한다. 599달러 버전과 같은 기본 모델이지만 SSD를 256GB에서 512GB로 2배 늘렸다. 메모리는 같은 8GB다. 그 외에는 10코어 GPU, 8코어 CPU이고 100GBps에서 실행되는 최대 24GB의 통합 메모리를 지원한다. 기본 모델 사양 그대로다.

필자는 M1 칩이 들어간 첫 번째 맥 미니를 구매해 다양한 테스트를 했었다. 이번에 M2 맥 미니에도 같은 테스트를 반복했는데 성능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한 번도 받지 못했다. M2 맥 미니는 조용하고 강력했으며, 여러 곡 음악 작업을 할 때도 발열이 심하지 않았다. 픽셀메이터(Pixelmator)는 이미지 전환을 더 빠르게 처리했고, 포토샵은 더 만족스러웠으며, 개러지밴드(GarageBand)는 '미친 듯이' 악기 트랙을 추가해도 문제없이 처리했다.

그밖에 다음과 같은 추가 테스트를 했다.
 
  • 시네벤치(Cinebench) 결과 멀티 코어 8,606점, 싱글 코어 1,623점이었다.
  • 유니진 헤븐 4.0(Unigine Heaven 4.0)은 1920×1080 해상도에서 2,146점이었다. 단, 이 테스트는 로제타(Rosetta) 에뮬레이션에 의존하며 애플 실리콘에서 기본적으로 실행되도록 최적화되지 않은 상태다.

두 테스트 모두 애플이 발표한 대로 M1에 비해 그래픽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애플은 GPU 성능이 35% 개선됐다고 주장했는데 사실이었다. 이는 곧 포토샵에서 파일을 처리할 때 50% 이상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50% 더 빠른 메모리 대역폭 덕분에 데이터 이동도 더 수월해졌다.

이런 성능을 내는 기기 가격은 599달러에 불과(?)하지만 대신 키보드, 마우스, 디스플레이를 추가로 구매해야 한다. M2 맥 미니는 최대 2개의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며 그중 하나는 최대 6K다. 이는 또 다른 생각으로 이어진다. 바로 올인원 시스템이다.
 

올인원 시대는 끝났나

올인원 시스템을 선호하던 시절이 있었지만 지금은 다 지나갔다. 수리 비용이 많이 들고 재활용이 번거로우며 업그레이드할 때 디스플레이와 컴퓨터가 모두 무용지물이 되므로 둘을 분리하는 것이 더 친환경적인 선택일 수 있다.

즉, 컴퓨터는 업그레이드하되 키보드, 마우스 및 디스플레이는 유지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필요한 주변기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니 전체 업그레이드 비용도 낮출 수 있다. 599달러인 맥 미니는 바로 이런 수요에 잘 맞는다. 벤치마크 데이터와 필자 경험에 따르면, 맥 미니는 대부분 일상 작업을 처리할 만큼 강력하고 때때로 프로세서 집약적인 작업에도 적합하다.

기업의 경우 맥으로 마이그레이션하거나 직원 인사  다른 데스크톱보다 훨씬 적은 작업으로 사용자를 전환할 수 있고, 팀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 마우스 및 모니터와 호환되므로 전환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특히 기업은 PC를 운용하는 전력 비용을 무시할 수 없다. 와트당 전력을 고려하면 맥 미니는 더 비용 효율적이다. 맥 미니를 가벼운 모바일 작업을 위해 아이패드 에어(iPad Air)와 함께 사용하면 지식노동자를 위한 최적의 컴퓨터라고 해도 무방하다.
 

업그레이드 문제

그렇다면 M2 맥 미니는 기존 M1 맥 미니 사용자가 업그레이드할 만큼 매력적일까? 필자는 M1 맥 미니가 나왔을 때 업무용 외에 기꺼이 개인 기기를 한 대 더 구매했다. M2 맥 미니 역시 가격이 적당하고 성능도 M1에서 확실히 향상되었기 때문에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

특히 현재 인텔 기반 맥을 사용한다면 M2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더 추천한다. 애플의 맥 개발 로드맵을 보면 현재 3나노 고정의 M3 칩으로 더 개선될 수 있다. 특히 에너지 소모를 더 줄일 수 있다. 2024년 후반에는 맥 미니도 이 영향을 받아 더 큰 폭의 성능 향상이 이뤄질 것이다.
 

M2 맥 미니의 단점

가장 사소한 단점은 맥 미니의 디자인이 거의 바뀌지 않았다는 것이다. 익숙한 상자 형태이다. 두 번째 단점은 M2 모델에는 2개의 썬더볼트와 2개의 USB-A 포트만 있다는 것이다. 썬더볼트 포트가 더 필요하면 (더 비싸지만 더 강력한) M2 프로를 선택해야 한다.

세 번째는 BTO(Built To Order) 스토리지 비용이 항상 비싼 것과 SSD 스토리지 모듈을 교체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는 사테치(Satechi) 제품과 같은 훌륭한 서드파티 기기를 통해 추가 스토리지를 사용하는 방법을 고려할만 하다. 이런 모듈식 방식을 통해 코어 시스템을 더 쉽고 저렴하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마지막 단점은 대부분의 서드파티 응용 프로그램이 애플 실리콘에 기본적으로 최적화돼 실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 작업이 되지 않은 앱은 교체해야 할 수도 있다.
 

구매할만 할까

애플의 맥 미니는 항상 그랬던 것처럼 훌륭한 선택지다. 올인원 PC보다 유연하고 가격 대비 훨씬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신형 맥 미니는 애플 실리콘 맥으로 전환하려는 인텔 맥이나 윈도우 PC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이 확실히 고려할 만하다. 집에서 쓰는 것만큼 좋은 업무용 PC에 대한 직원의 수요를 기업이 매우 저렴하게 충족하는 대안이기도 하다.

동시에 이것은 거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이기도 하다. 애플 실리콘의 등장은 매우 의미가 크다. 즉, 이 애플의 새로운 프로세서 아키텍처를 통해 애플은 출시하는 각 맥 제품마다 이전에 본 적이 없는 속도로 개선하고 있다. 그렇게 PC 산업의 관행과 시장을 바꾸고 있으며 이런 변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작업용 고성능 맥과 모바일 맥에 대한 트렌드를 제외하고, 일반 데스크톱 부문에서 맥 미니에 견줄만한 기기는 찾기 힘들다. M2 맥 미니는 우리 대부분에게 '환상적인' 데스크톱 맥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