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퍼스널 컴퓨팅

"타인에게 폰을 빌려줄 때 찝찝하다면" 아이폰의 앱과 데이터를 보호하는 방법

Lewis Painter | TechAdvisor 2022.09.28
애플은 게스트 모드나 특정 폴더 혹은 앱 사용을 금지하는 기능을 도입해 달라는 끊임없는 요청에도 불구하고 iOS 업데이트에 이런 기능을 추가하지 않았다. 아이폰 및 아이패드를 공유 기기가 아니라 개인 기기로 간주하기 때문에 기기 자체에 암호를 설정하는 것으로 앱과 폴더를 보호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 Foundry

다행히 자녀나 다른 사람이 자신의 아이폰/아이패드를 사용하도록 허락할 때 특정 앱이나 콘텐츠에 접근하는 것을 막을 방법이 있다. 그 방법은 잠금 버튼을 3번 클릭하면 실행된다. 일부 사용자의 바람처럼 페이스 ID를 이용해 특정 앱과 폴더만 잠그는 방식은 아니지만, 현재로서는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이다. 사진/동영상이나 파일을 숨기고 싶다면, 정확히 그런 기능을 제공하는 서드파티 앱을 사용하면 된다. 

아이폰와 아이패드에서 제공하는 자체적인 기능과 서드파티 앱을 활용해 앱과 민감 데이터를 잠그는 방법을 살펴보자.


iOS의 '사용법 유도' 활용

자신의 iOS 기기에 설치된 앱을 다른 사람, 가령 자녀에게 사용하도록 허락할 때 사진이나 이메일 같은 다른 콘텐츠에 접근할 수 없도록 잠그는 방법을 살펴보자. 

설정 앱의 ‘손쉬운 사용 → 사용법 유도’ 메뉴로 들어가 토글을 활성화한 후, ‘암호 설정 → 사용법 유도 암호 설정’을 탭한다. 여기서 핀번호를 생성한 후 페이스 ID 활성화 여부를 결정한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자동 잠금’ 항목으로 이동해 자동 잠금을 사용 ‘안 함’에 체크한다. 이렇게 하면 사용법 유도 설정을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다. 

이제 자녀가 사용할 앱을 열고 ‘사용법 유도’를 활성화할 차례다. 잠금 버튼을 연속으로 3번 누르면 사용법 유도 설정 창이 나타난다(구형 아이폰에서는 홈 버튼을 3번 누른다).

사용법 유도 설정 창에서는 화면의 터치를 비활성화하고 싶은 구역을 설정할 수 있다. 자녀가 실수로 광고를 누르거나 인앱결제 구매 버튼을 누르는 것을 방지할 때 유용하다. 하단의 옵션 버튼을 클릭하면 측면 버튼, 음량 버튼, 동작, 키보드, 터치 제한을 활성화할 수 있고 시간제한도 설정할 수 있다. 설정을 완료한 후 시작 버튼을 누르면 해당 앱에서 사용법 유도 모드가 시작된다.
 
사용법 유도 활성화 인터페이스(왼쪽)와 실제 앱에서 활성화한 예시(오른쪽). 지도 앱 하단의 회색 부분을 터치할 수 없도록 제한했다. ⓒ ITWorld

정상 모드로 되돌릴 때는 측면(혹은 홈) 버튼을 3번 클릭하고 페이스 ID로 얼굴을 스캔하거나 설정해 둔 암호를 입력한 후, 사용법 유도 설정 창에서 종료 버튼을 누른다. 


서드파티 앱을 활용한 데이터 잠금

여기서는 사용법 유도 기능으로 원하는 설정을 할 수 없고 암호로 보호된 앱이나 폴더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가정한다. 이때는 서드파티 앱을 다운로드해야 한다. 앱을 다운로드하기 전, 기존 앱 자체를 폴더에 넣고 암호로 잠그는 방법은 없다는 사실을 알아 두자. 

필자가 사용한 것은 폴더 락(Folder Lock)이라는 앱이다. 열기 위해 암호가 필요한 앱이다. 이 앱에 일반적으로 사진, 비디오, 메모, 연락처, 비밀번호를 저장해 보호하는 개념이다. 일부는 개인 웹 브라우저도 지원한다. 기본적으로 무료이지만, 인앱결제를 통해 추가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시크릿 앱 폴더(Secret App Folder) 같은 앱은 구독해야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앱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서드파티 앱은 비밀번호나 페이스 ID로 앱 자체를 잠글 수 있다. 기기를 탈옥하는 경우에는 다른 원하는 앱에서 이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다만 폴더 락 같은 앱에 사진을 저장하더라도 기존 사진 앱에서 해당 사진이 자동으로 삭제되는 것은 아니다. 메모도 마찬가지다. 비밀로 하고 싶은 콘텐츠를 새 앱으로 가져온 다음 기존 앱에서 삭제해야 한다. 참고로 iOS 16부터는 사진 앱에서 페이스 ID로 잠글 수 있는 폴더를 만들 수 있다. 숨기고 싶은 콘텐츠를 선택한 후 오른쪽 하단의 점 3개 버튼을 누른 다음 ‘가리기’를 탭하면 된다.


메모 숨기기 

메모 앱도 개별 메모를 암호로 보호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메모를 작성한 다음 ‘완료’ 버튼을 누르고, 오른쪽 상단의 점 3개 버튼을 누르면 ‘잠그기’ 아이콘이 나타난다. 페이스 ID를 사용하면 비공개 메모의 잠금을 훨씬 빠르게 해제할 수 있다. 더 자세한 사용법은 ‘“비밀번호 잊으면 절대 안 돼” 애플 메모 앱 사용 주의사항’을 참고하자.
editor@itworld.co.kr
 Tags 아이폰 손쉬운사용 사용법유도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3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