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 퍼스널 컴퓨팅

'일회용 이메일'…애플·1패스워드·클라우드플레어의 이메일 보안 수단

Jonny Evans | Computerworld 2021.10.01
애플이 피싱 공격이나 불필요한 광고 스팸 메일에서 사용자를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이메일 숨기기 기능을 새로 선보였다. 이 기능은 이제 다양한 선택지 중 하나가 되었다.
 
ⓒ Pixabay License

이메일 계정에 접속해 메일을 확인하는 것은 하나의 고정된 의식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대량 수집되거나 노출되면서 받는 메일의 대다수는 삭제된다. 스팸 필터가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경험상 필터를 통과해버리는 스팸 메일도 많고, 일단 맨 처음 메일 주소가 어디서 유출되었는지는 찾아낼 수 없다.

모든 사람이 이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메일 주소와 사용자 데이터 캡처 및 판매는 그 자체로 하나의 거대한 산업이다. 뿐만 아니라, 대다수 프라이버시와 보안 분야의 정보 유출도 피싱 이메일에서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의심스러운 링크와 개인 정보를 묻는 사기성 요청이 담긴 이메일을 말한다.

F5 랩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피싱 사고가 220% 증가하면서 영향이 더욱 분명해진 경향이 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애플 공식 이메일을 사칭하는 사건도 발생했다.

이제 업계가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살펴보자.
 

애플의 내 이메일 숨기기 기능

애플은 WWDC 2019에서 애플 로그인(Sign In With Apple)을 도입했다. 서비스나 계정을 비공개로 등록해 이메일을 보호하는 기능이다. 이 서비스가 그대로 내 이메일 숨기기 기능으로 강화됐다.

이메일 숨기기 기능은 지정된 웹 사이트에서 쓸 수 있는 일회용 이메일 주소를 만들 수 있다. 일회용 주소에서 받은 메시지는 기본 이메일의 받은 편지함으로 자동 전송되고, 일회용 주소는 마음대로 쓰고 버릴 수 있어서 스팸 메일 전송을 차단하기 쉽다. 아이클라우드에서 도입된 개인 도메인 지원과 결합하면 모든 아이폰 사용자, 특히 가족이나 소규모 기업에 유용한 기능이 될 것으로 보인다.
 

1패스워드의 이메일 마스킹

애플뿐 아니다. 이번주에는 1패스워드가 패스트메일(Fastmail)과 협력해 애플 로그인과 유사한 마스크드 이메일(Masked Email)을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1패스워드 앱 안에서 로그인에 사용되는 고유 이메일 주소를 생성하는 기능이다.

애플과 마찬가지로, 사용자는 생성한 모든 주소를 활성/비활성화할 수 있다. 즉, 사이트나 서비스가 이메일을 허가 없이 공유하거나 데이터베이스가 해킹/유출된 경우에는 이 일회용 주소를 비활성화할 수 있다.
 

보호 기능까지 제공하는 클라우드플레어

인터넷 인프라 업체인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도 참여했다. 클라우드플레어는 피싱과 스푸핑 공격에서 사용자를 보호하는 이메일 보안 도구인 이메일 라우팅과 이메일 보안 DNS 마법사 도구를 발표했다.

이 도구는 지메일, 오피스 365, 익스체인지, 야후, AOL 등 기존 이메일 호스팅 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고 가격도 무료다.

클라우드플레어가 애플 사파리 브라우저의 프라이빗 레디(Private Ready) 서비스의 파트너가 될 가능성도 있다. 애플은 협력사의 존재를 인정했지만 어느 업체인지 밝히지는 않았다. 두 업체의 협력 가능성은 지난해부터 몇 차례 언론에 보도된 적이 있다.

클라우드플레어의 이메일 라우팅은 이메일이 공식 이메일 호스트에 도달하기 전에 클라우드플레어를 먼저 지나간다는 것을 뜻한다. 개인과 조직이 하나의 이메일 계정에서 전체 사용자 정의 이메일 도메인을 관리할 수 있고, 아이클라우드+에 있는 개인 도메인 기능보다 조금 더 범위가 넓은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시스템에 적응하는 부담을 덜고, 여러 이메일 주소를 하나의 단일한 받은 편지함에 결합하려는 중소 기업에도 유용할 것이다.

이메일 보안 DNS 마법사 도구는 DNS 기록으로 이메일 스푸핑을 차단하고, 자신의 이메일 주소가 사기성 스팸 메일로 뒤바뀌어 다른 사람에게 전송되는 사례를 막는다. 친구나 지인인 것처럼 위장하는 피싱 공격에 내 이메일이 도용되는 것을 차단하는 도구다.

이 다음에는 어떤 움직임이 보일까?

애플, 클라우드플레어, 1패스워드는 모두 업계나 분야를 떠나 같은 목적을 지닌 중요한 서비스를 선보였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다른 인터넷 공급업체. 이메일 서비스, 플랫폼 업체 등도 유사한 보호 기능을 개발해 제공할 것이 유력하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