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 퍼스널 컴퓨팅

아마존 게임 실행하니 고장 난 GPU, 원인은 납땜 불량

Gordon Mah Ung | PCWorld 2021.09.02
아마존 게임 ‘뉴 월드(New World)’의 비공개 베타 버전 실행 시 GPU가 고장 나던 문제는 납땜 불량이 원인이었다. 
 
아마존 게임 뉴 월드 ⓒ Amazon

지난 7월, 뉴 월드 비공개 베타 버전을 실행하던 중 EVGA의 지포스 RTX 3090 카드가 동작을 멈추는 문제가 있었다. PCWorld가 EVGA에 확인한 바에 따르면, 해당 그래픽카드를 분석한 결과 일부 제품에서 납땜 불량이 발생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EVGA는 고장 난 지포스 RTX 3090 카드를 24개가량 수령했다. 모두 뉴 월드 베타 버전을 실행하다가 고장 났으며 지난 2020년 출시 초기 생산됐다. EVGA는 문제가 된 제품을 엑스레이로 검사한 결과, 카드에 전력을 공급하는 모스펫(MOSFET) 회로의 “마감이 부실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7월 초 아마존의 MMO 게임 뉴 월드 베타 버전을 실행하면 그래픽카드가 멈춘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게이머들은 혼란에 빠졌다. 당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것은 EVGA였다. 구형 지포스 모델이나 라데온 등 다른 제조사에서 만든 다른 종류의 그래픽카드가 고장 났다는 소식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EVGA에서 제조한 그래픽카드였다.

일단 EVGA가 입수한 고장 제품은 모두 지포스 RTX 3090 카드인 것으로 확인됐다. EVGA는 고장 제품을 모두 회수하기 전에 피해를 입은 게이머들에게 즉시 교체품을 발송했다. 교체 비율은 EVGA 지포스 RTX 3090 전체 판매량의 1%도 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업체는 해당 제품의 정확한 판매량을 공개하지는 않았다.

피해 소비자의 말을 종합하면 그래픽카드는 게임 메뉴 시스템에서 대기, 혹은 로딩 중에 먹통이 됐다. 문제가 발생한 이후 아마존이 프레임 레이트 제한기능을 추가한 뒤로는 이 같은 문제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다.

EVGA와 엔비디아는 아마존과 협조해 GPU를 먹통으로 만들었던 클로즈드 베타 버전 게임으로 추가 테스트를 진행했다. GPU 문제를 재현하지는 못했지만, 베타 버전 실행 시 생성된 비정상적인 전원 프로파일을 조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원인을 찾을 수 있었다.

문제가 된 뉴 월드 베타 버전은 다른 게임과는 달리 메뉴 시스템에서 프레임 레이트 제한기능을 지원하지 않았다. 이럴 경우 게임 실행 시 프레임 레이트가 100fps에서 갑자기 800fps까지 치솟을 가능성이 있다. 비유하자면, 자동차를 타고 최대 속도로 오르막길을 오르다가 갑작스럽게 기어를 중립으로 변경했을 때의 상황과 비슷하다. 가속 상태를 유지하면 엔진 RPM이 순식간에 위험 구간까지 진입하게 된다. 
 
사진 속 EVGA 지포스 RTX 3080 Ti FTW3 울트라는 3090 버전에 사용된 iCX 쿨링 기술이 탑재됐다. ⓒ IDG

또한 EVGA 대변인은 문제 발생 초기에 원인으로 지목된 쿨링 시스템에 대해서 “팬 컨트롤러와는 어떤 형태, 방법으로든 연관성이 없다”라고 답변했다.

앞서 EVGA는 온도 모니터링 하드웨어 성능이 RTX 30 시리즈 GPU를 따라가지 못해 고장이 났다는 의혹을 받은 바 있다. 이에 EVGA는 그래픽카드 팬 컨트롤러에 탑재된 마이크로컨트롤러가 정상 작동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는 I2C 버스의 소음과 관련된 문제라고 설명했다. HWInfo나 GPU-Z와 같은 유명 서드파티 모니터링 툴이 I2C 버스 소음을 팬 컨트롤러 미작동으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EVGA는 자체 개발한 프리시전 X1(Precision X1) 툴은 소음을 걸러내 정확하게 인식한다고 덧붙였다.

팬 컨트롤러 문제가 제기된 이후 업체는 최신 버전의 서드파티 툴이 팬 컨트롤러 동작을 정상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마이크로컨트롤러 기능을 개선했다. 또한 GPU 작동 시 마이크로컨트롤러 업데이트가 필요한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최신 버전의 프리시전 X1을 설치하도록 권고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