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서피스 랩탑 4 성능 테스트 결과 “2배 빠른 것 맞아”

Mark Hachman | PCWorld 2021.04.15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주 서피스 랩탑 4(Surface Laptop 4)를 공개하며, 서피스 랩탑 3보다 70% 이상, 특정 환경에서는 100%까지 더 빠르다는 점을 강조했다.

과장은 아닐까? PCWorld의 초기 테스트에 따르면, 일상적인 작업에선 큰 차이가 없으나 CPU 집약적인 작업에선 서피스 랩탑 4의 성능이 압도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서피스 랩탑 4는 13.5인치와 15인치 버전이 있는데, CPU를 인텔 11세대 타이거 레이크 코어 칩과 AMD가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만든 서피스 에디션 프로세서 중에 선택할 수 있다. AMD의 서피스 에디션 프로세서는 AMD의 라이젠 4000 모바일 CPU(2세대 아키텍처)에 기반한다. 인텔의 CPU는 다른 제품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프로세서이지만, AMD CPU는 다른 노트북에는 없는 전용 프로세서다. 

MS, 서피스 랩탑 4 정식 공개 “성능 70% 향상, 17시간 이상 사용 가능”

PCWorld는 15인치, 8코어 라이젠 7 4980U 서피스 에디션을 탑재한 모델을 받았다. 운영체제에는 2GHz 칩으로 인식됐고, 최대 속도는 4GHz다. 

서피스 랩탑 4 전체 리뷰에 앞서 성능을 확인하는 몇 가지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를 공개하겠다. 정확도를 위해 여러 번 테스트하기 때문에 추후 전체 리뷰가 나오면 숫자가 약간 바뀔 수도 있다. 배터리 사용 시간 테스트는 아직 진행하지 않았다.
 

서피스 랩탑 4 : 초기 성능 벤치마크 결과

UL의 PC마크 10로 비디오 채팅부터 워드 프로세싱이나 스프레드시트 작업, 사진 편집 및 렌더링, 가벼운 게임까지 일상적인 작업과 관련된 성능을 측정했다. 그 결과 서피스 랩탑 4는 서피스 랩탑 3보다 4%~6% 정도 빨랐다. 
 
ⓒ MARK HACHMAN / IDG

CPU 성능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노트북 성능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다른 방식으로도 테스트를 진행했다. 노트북, 데스크톱, 개별 프로세서를 간단히 비교 측정하는 맥손(Maxon)의 시네벤치(Cinebench)를 사용했다. 여기서 서피스 랩탑 4는 가장 빠른 서피스 랩탑 3의 CPU 성능보다 2배(104%)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 MARK HACHMAN / IDG

고해상도의 영화를 안드로이드 태블릿에 맞는 해상도로 변환해 노트북의 장시간의 고부하 작업 처리 성능을 측정하는 핸드브레이크(HandBrake) 테스트를 진행했다. 구형 하드웨어에서는 1시간 이상 걸리기도 하는 테스트인데, 서피스 랩탑 4가 장시간에 걸친 모든 작업을 얼마나 잘 처리하는지, 냉각 시스템은 얼마나 잘 설계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그 결과는 아주 좋았다.

핸드브레이크 테스트에서 서피스 랩탑 4는 서피스 랩탑 3 작업 시간의 절반(49%)에 불과했다.
 
ⓒ MARK HACHMAN / IDG

UL의 또 다른 벤치마크 툴인 3D마크(3DMark)를 사용해 그래픽 성능을 테스트했다. 서피스 에디션 프로세서에는 GPU가 통합되어 있는데, 서피스 랩탑 4는 구성이 유사한 서피스 랩탑 3보다 33%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피스 랩탑 1과 서피스 랩탑 2는 테스트 중간에 충돌을 일으켜 아래 결과 표에서 빠졌다.)
 
ⓒ MARK HACHMAN / IDG

위 차트 및 서피스 프로 7+의 점수에서 알 수 있듯이 서피스 랩탑 4에서 그래픽 성능이 가장 강력한 모델은 Xe GPU가 통합된 인텔 코어 기반 버전일 가능성이 높다. 인텔 버전도 테스트할 기회가 있길 바란다.

이번 초기 벤치마크 결과는 라이젠 7 4980U 서피스 에디션 프로세서를 탑재한 서피스 랩탑 4에 꽤 긍정적이다. 하지만 아직 확인해야 할 것들이 많은데, 특히 배터리 사용 시간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부하 상황에서 CPU 또는 GPU 스로틀 여부도 확인이 필요하다. 인텔 기반 서피스 랩탑 4도 테스트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서피스 랩탑 4의 디스플레이 품질과 키보드, 트랙패드 성능, 연결성 및 기타 특성도 평가해야 한다.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은 곧 공개될 심층 리뷰에서 다뤄질 것이다. 이번 초기 벤치마크 테스트로 한 가지는 확인했다. 서피스 랩탑 4는 서피스 랩탑 3보다 ‘2배’ 빠르다. 대부분의 벤치마크에서 라이젠 기반의 서피스 랩탑 4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약속한 성능을 제공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