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이미지 / 퍼스널 컴퓨팅

"PC HDR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PC HDR 가이드

Matt Smith 2021.06.21
HDR(High Dynamic Range)은 광범위한 동적 범위로 생성된 비디오, 또는 표시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가장 밝은 이미지와 가장 어두운 이미지 사이의 차이다. HDR에는 넓은 색 공간 및 더 큰 색상 비트 심도가 수반되며, 이는 PC 모니터상의 현실적이고 살아있는 것 같은 이미지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즉, HDR은 시각의 상상을 능가하는 멋진 색상을 제공할 수 있다. 
 
ⓒ Asus

하지만 그렇게 단순하지는 않다. HDR은 PC에서 영화와 게임의 수준을 높여줄 수 있지만 사용하기가 어렵다. 다수의 실제 HDR 표준과 다양한 기능을 갖춘 다양한 하드웨어가 존재한다. 윈도우 기기에서 입이 떡 벌어지는 HDR을 달성할 수 있지만 쉽지는 않다. PC의 HDR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에 대해 살펴보자.


HDR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

PC에서 HDR을 활성화하려면 4가지가 필요하다. 
 
  • HDR을 지원하는 GPU
  • HDR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 디스플레이포트 1.4 또는 HDMI 2.0a(이상) 연결
  • 게임 또는 스트리밍 서비스 등의 HDR 콘텐츠

GPU부터 알아보자. 비디오 출력 장치, 여기에서는 그래픽 카드 또는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의 통합형 그래픽 카드가 HDR을 지원하는 경우에만 HDR을 사용할 수 있다.

다행히도 모든 최신 그래픽 솔루션은 HDR을 처리할 수 있다. 인텔은 7세대 코어 제품군에 인텔 통합형 그래픽 카드를 추가했고, 엔비디아는 지포스 GTX 900 시리즈를 추가했으며, AMD는 라데온 RX 400 시리즈에 이를 통합했다(일부 300 시리즈 카드도 부분적으로 지원한다).
 
ⓒ IDG

물론, HDR 출력은 호환되는 디스플레이 연결이나 이를 처리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없다면 불가능하다. 여기에서 모니터(또는 대형 화면 PC 게이머의 경우 TV)가 중요하다.

HDR 지원은 기본적으로 최신 TV의 표준 기능이지만 모니터에서는 새로운 기능이다. HDR 호환 모니터는 사양에 지원 여부가 표시되어 있다. ‘HDR 지원(HDR support)’이라고 라벨이 붙어 있거나 디스플레이가 특정 VESA DisplayHDR 인증이 표시되어 있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HDR 콘텐츠가 필요하다. 윈도우 10은 현재 기본적으로 HDR을 지원하지만, 이 기능만 활성화한다고 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는 없다. HDR에 맞춰 제작한 스트리밍 서비스, 영화, 게임 등이 있어야 확실한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이 4가지를 모두 갖추면 PC의 HDR 준비가 완료된다.


DisplayHDR이 갖는 의미와 이것이 완벽하지 않은 이유

모니터에서의 HDR은 표준이 아니지만 보편화되고 있다. 아마존에서 250달러에 자주 판매되는 32인치 LG 32QN600 같은 보급형 사무용 모니터에서도 지원된다.

HDR 지원이 갖는 의미는 딱 하나다. 모니터가 HDR 입력을 받아들여 표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HDR의 품질을 보증하는 것은 아니며 결과가 일반적인 SDR 콘텐츠보다 낫지 않은 경우가 많다. LG 32QN600을 구매해 연결하고 HDR 게임을 로딩하면 왜 그렇게 호들갑인지 이해가 되지 않을 것이다.

디스플레이포트와 VESA 디스플레이 장착 표준을 지원하는 국제적인 비영리 기관 VESA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입했다. 디스플레이가 해당 인증을 받기 위해 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최소 표준을 설정하는 인증 프로그램인 DisplayHDR을 운영하고 있다. 인증은 7개 레벨로 제공된다.
 
ⓒ VESA

안타깝게도, 낮은 수준의 인증은 너무 느슨하다. 필자는 다수의 DisplayHDR 400 인증 모니터를 리뷰했기 때문에 HDR에 별로 좋지 않다는 필자의 말을 믿어도 좋다. 밝기를 높이는 것 외에도 큰 의미가 없으며, DisplayHDR 400의 최소 피크 휘도(minimum peak Luminance)인 400cd/m2는 몇 년 전 출시된 가장 밝은 SDR 모니터보다 조금 나은 수준이다.

납득할 수 있는 HDR 성능을 원한다면 최소한 VESA DisplayHDR 1000 표준을 추천한다. 이는 최소 기준이다. 사실은 다양한 표준 중에서 DisplayHDR 1400이 적용된 모니터를 찾아야 한다.
 
ⓒ Asus

하지만 DisplayHDR 1400 모니터를 찾으면 이것이 왜 문제인지 알게 된다. 에이수스(Asus)가 출시한 2개의 모니터만이 이 표준으로 인증을 받았으며 현재 사전 주문만 받고 있다.


디스플레이의 밝기, 색 공간 및 비트 심도에 주목

필자는 DisplayHDR 1000 모니터를 사라고 추천했다. 왜 그랬을까? DisplayHDR 1000 모니터와 일반 모니터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DisplayHDR 1000 표준은 1,000cd/m2의 최소 피크 휘도를 설정하는 데, 이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하지만 최소 지속 밝기(minimum sustained brightness)는 600cd/m2를 설정한다. 이 수치는 괜찮은 HDR 텔레비전의 절반 수준이며 인상적인 화면을 제공하기에 충분한 밝기이다.

DisplayHDR 1000은 또한 최대 어두운 화면 휘도(maximum dark-screen luminance)가 LCD 컴퓨터 모니터로서는 훌륭한 수준인 0.05cd/m2이다. 최고의 텔레비전이 제공하는 깊고 칠흑같으며 심해같이 어두운 수준은 아니지만, 여전히 많은 모니터에 많이 나타나는 흐릿한 회색의 ‘IPS 빛샘(IPS glow)’보다는 훨씬 낫다.
 
ⓒ HP

DisplayHDR에는 터무니없는 0.0005cd/m2의 최소 어두움 레벨을 요구하는 ‘트루 블랙(True Black)’ 인증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OLED만이 이를 달성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인증받은 OLED 모니터는 1개뿐이며 아직 구매할 수 없다. 다른 DisplayHDR 트루 블랙 디스플레이는 특정 노트북 전용이다.

밝기와 어두움 레벨 성능이 HDR의 핵심이지만 색상 성능도 중요하다. 모든 HDR 콘텐츠 표준은 SDR과 비교해 확장된 색상 지원을 약속한다. 하지만 모니터의 색 공간이 좁거나 비트 심도가 부족하면 그 차이를 알 수 없다.

이것이 DisplayHDR 인증의 미묘한 장점이다. DisplayHDR의 모든 버전은 일부 최소 색 공간 및 비트 심도 레벨을 요구하며, 인증 레벨이 높을수록 꽤 엄격하다. DisplayHDR 500 이상은 DCI-P3 표준의 90%에 달하는 색 공간을 요구하며, DisplayHDR 1400은 이를 최대 95%까지 높인다. 상당히 훌륭한 수준이며 HDR 콘텐츠가 없어도 이 차이를 알 수 있다. 넓은 색 공간에 맞춰 제작된 것이면 된다.

또한 10비트 색상을 모방하기 위한 FRC 디더링(Dithering)을 통한 8비트 색상의 최소 비트 심도 표준도 있다. 비트 심도(Bit depth)는 복잡한 주제이지만, 이것이 대부분의 사람에게 중요한 이유는 주황색에서 자주색과 짙은 파란색으로 바뀌는 저녁 하늘 등의 계조도의 색상 대역을 줄어들게 하기 때문이다. FRC를 통한 8비트는 첨단 기술이 아니지만 표준에 포함되어 있다는 부분은 분명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모니터 제조업체들이 절차를 생략하지 않도록 방지한다.


HDR 모니터와 TV의 차이

필자는 지금까지 대부분 모니터에 관해 다뤘다. 어쨌든, 이 기사는 PC에서의 HDR에 관한 것이다. 하지만 모니터와 텔레비전의 HDR은 얼마나 다를지 궁금할 수 있다. 심지어 48인치 OLED 모니터를 게임용으로 사용하려고 고려할 만큼 제정신이 아닌 사람도 있을 수 있다.

필자가 DisplayHDR에 관해 이야기한 모든 것을 잊어도 좋다. TV는 DisplayHDR 인증에 참여하지 않는다. 그래서 대부분의 저가형 텔레비전에서는 HDR이 형편없을 수 있다. 베스트 바이(Best Buy)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250달러짜리 인시그니아(Insignia)는 정말 쓰레기다.

하지만 TV 제조업체 사이의 경쟁으로 인해 TCL 6 시리즈나 하이센스(Hisense) H 시리즈 등의 보급형 텔레비전에서도 괜찮은 HDR이 제공된다. 대부분의 텔레비전은 밝기, 대비, 색 공간, 비트 심도 등이 있어 SDR보다 개선점이 눈에 띈다. 삼성의 QN90A 또는 비지오(Vizio)의 P 시리즈 같은 최고의 HDR TV는 망막을 구워 버릴 수 있을만큼 강렬하다.
 
ⓒ TCL

TV는 HDR 표준 사이의 경쟁 때문에 더욱 혼란스럽다. 모든 것이 HDR10을 지원하지만 HDR10 플러스(Plus), 돌비 비전(Dolby Vision) HDR, HLG, 어드밴스드(Advanced) HDR도 지원한다. 각 대안은 이해관계가 있는 기업들이 지원한다.

PC는 이 표준 전쟁에서 중립을 선언했다. 윈도우 10과 모니터 제조업체들은 HDR10 지원을 목표로 하며, 그걸로 끝이다.

예외도 있다. 일부 레노버 씽크패드(Lenovo ThinkPad) X1 모델과 Dell XPS 시스템 등의 일부 노트북이 돌비 비전을 제공한다. 스트리밍 서비스부터 PC 게임까지 호환되는 디스플레이가 있는 경우 추가적인 HDR 표준을 지원하는 다양한 콘텐츠가 있다.

하지만 현재 PC 사용자는 HDR 형식 전쟁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다. HDR10 외의 HDR 형식 지원은 너무 불규칙하고 무계획적이라 시간 낭비이다.
 Tags HDR DisplayHD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