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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최고의 VR 헤드셋과 구매 가이드

Lewis Painter | TechAdvisor 2021.11.05
VR 사용자에게 2021년은 아주 행복한 해다. HTC 바이브 프로 2와 HP 리버브 G2를 비롯해 유용한 헤드셋을 구입할 수 있으며, VR의 미래를 제시한 하이브리드 오큘러스 퀘스트 2가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게다가 VR 헤드셋의 가격은 떨어지고 있어 좀 더 많은 사람이 VR을 접할 수 있게 됐다.   

반면 2021년 시장에는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VR 헤드셋이 출시되어 구매할 제품을 선택하기가 어려워졌다. 이에 인기 있는 VR 헤드셋을 선별해 현재 판매 중인 최고의 VR 헤드셋을 추천하고, 헤드셋을 구입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한다.


최고의 VR 헤드셋 

  1. 오큘러스 퀘스트(Oculus Quest) 2
  2. HTC 바이브 코스모스(Vive Cosmos)
  3. HTC 바이브 프로(Vive Pro) 2
  4. HP 리버브(Reverb) G2
  5.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VR
  6.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 S 

2021 최고의 VR 헤드셋 : 오큘러스 퀘스트 2  



- 장점: 뛰어난 성능의 독립실행형, 적합한 가격, PC VR로 사용 가능 
- 단점: 페이스북 계정 필요, 허점 많은 추적 기능, 블루투스(Bluetooth) 미지원 
- 가격: 299달러(약 35만 4,000원)

오큘러스 퀘스트 2는 현재 구매할 수 있는 최고의 VR 헤드셋이다. 퀘스트 2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독립실행형 기능과 인사이드아웃 추적(inside-out tracking)을 특징으로 하지만, 폼 팩터가 작아졌다. 

오큘러스 퀘스트 2의 가장 큰 장점은 2K에 가까운 디스플레이로, 이번 기사에서 설명하는 VR 헤드셋 가운데 가장 상세함을 제공한다. 이는 실제 1세대 퀘스트와 비교해도 저가용 VR임을 생각했을 때 놀라울 정도다. 또한 퀄컴의 스냅드래곤 XR2 플랫폼을 사용해 성능이 대폭 향상되어 향후 수년 동안 독립형 앱과 게임의 경험을 확장 지원할 것이다.  

이것이 충분하지 않다면 오큘러스 링크(Oculus Link)를 통해 퀘스트 2를 PC에 연결할 수 있으며, 하프라이프: 알릭스(Half-Life: Alyx)와 같은 PC 전용 VR 게임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런 하이브리드 기능이 이 제품을 현존하는 VR 헤드셋 가운데 가장 최고의 자리에 앉게 해줬다. 만능 VR 헤드셋을 찾고 있다면 오큘러스 퀘스트 2가 적격이다. 

 
최고의 모듈식 PC VR : HTC 바이브 코스모스 



- 장점: 모듈식 디자인, 정확한 추적 기능, 편안한 착용감 
- 단점: 비쌈, 고성능 PC 필요, 최고 해상도가 아님 
- 가격: 699달러(약 82만 8,600원) 

일반소비자에 있어 바이브 코스모스는 저렴한 VR 헤드셋이 아니다. 이 제품의 모듈식 특성은 코스모스 제품군의 장점이기도 하지만, 가격이 비싼 이유이기도 하다. 

HTC가 새로운 기술을 공개할 때 코스모스 소유자는 새 헤드셋을 구입하지 않고 간단히 새로운 페이스플레이트(faceplate)를 구입해 기존 헤드셋에 부착할 수 있으므로 상당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코스모스 자체에 있는 6대의 카메라 추적 기능은 저중강도 VR 게임을 위한 적절한 VR 경험을 제공한다. 하지만, 카메라 추적 기능이 완벽하지 않아 빠르게 진행되는 VR 게임에서 추적 손실은 때때로 실망스러울 수 있다.  

그러나 이 문제는 코스모스 엘리트(Cosmos Elite)가 해결해준다. 약간의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 진정한 1:1 스팀 VR 추적 기능을 갖춘 코스모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긴 준비 시간과 1세대 바이브 지팡이를 사용해야 한다. 


최고의 상세한 VR 디스플레이 : HTC 바이브 프로 2 



- 장점: 5K 디스플레이, 스크린도어 효과 없음, 스팀VR과 호환 
- 단점: 이상한 모양의 시야, 두툼하고 구식 컨트롤러, 매우 비쌈 
- 가격: 799유로(약 109만 4,000원) 전체 세트 1,399유로(약 191만 5,700원)

HTC 바이브 프로 2는 광범위한 120도 시야와 부드러운 120Hz 재생 속도와 함께 현존 헤드셋 가운데 가장 높은 해상도를 갖고 있어 완벽한 VR 헤드셋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 사용해보면 그리 인상적이지 못하다. 

이 제품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는 많은 사랑을 받는 VR 게임에 상세함을 추가해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고 있으며, 스크린 도어 효과(screen-door effect)도 거의 제거한다. 상당히 훌륭한 패널이다. 

문제는 120도 시야인데, 이는 수평 시야만을 가리키는 이상한 직사각형 시야다. 밸브 인덱스(Valve Index)와 같은 유형의 VR과 비교해 보면, 약간 더 페쇄공포증을 느끼게 한다. 

무엇보다 바이브 프로 2는 디자인 측면에서 변화가 없었는데, 이는 곧 전작과 마찬가지로 긴 시간 사용하기에는 무겁고 불편하다는 의미다. 2016년부터 있었던 바이브 프로 2 지팡이 또한 마찬가지다. 

또한 이번 기사에서 언급한 대부분의 헤드셋과 비교했을 때, 매우 비싸다. 이 제품은 바이브 프로 2의 구형 디자인을 감내할 수 있는 열성적인 VR 팬만을 위한 것이다. 


최고의 가성비 고해상도 VR 헤드셋 : HP 리버브 G2 



- 장점: 4K 디스플레이, 훌륭한 사운드, 인사이드아웃 추적 기능
- 단점: 작은 시각적 스위트 스폿, AMD PC 호환 문제, 성능 버그 
- 가격: 599달러(약 71만 원)

HP 리버브 G2의 4K 디스플레이는 HTC 바이브 프로 2의 5K 디스플레이와 비교할 순 없지만, 1세대 VR 헤드셋을 사용하는 이들에게는 커다란 발전이다. 이 제품은 HTC와 같이 추가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향상된 텍스처(textures), 더 나은 시각적 선명도, 더 넓은 114도 시야를 제공한다. 

또한 인사이드아웃 추적 기능이 있어 스팀VR 기반에서 볼 수 있는 외부 기지국이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오큘러스와 달리 리버브 G2는 작은 공간에서 잘 작동하지 않는다. 

이 제품의 문제는 추적 기능만이 아니다. 리버브 G2는 AMD 기반의 PC에서는 잘 작동하지 않는데, 이는 윈도우 MR(Windows Mixed Reality) 플랫폼에서 결함과 충돌로 간혹 말썽을 일으키는 스팀VR과 오큘러스의 품질 문제와는 차원이 다르다. 

고해상도를 원한다면 리버브 G2가 훌륭한 선택일 수 있지만, AMD PC를 갖고 있다면 피해야 한다.  


PS4 게이머를 위한 최고의 VR 헤드셋: 플레이스테이션 VR 



- 장점: 콘솔 구동 VR, 게임 전용 라이브러리, 저렴함 
- 단점: 기초적인 추적 기능, 잘못 설계된 모션 컨트롤러, 저해상도 
- 가격: 399.99달러(약 47만 4,000원)

플레이스테이션 VR 헤드셋은 콘솔 게이머를 위한 유일한 VR 헤드셋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게이머가 오큘러스 리프트 5를 통해 X박스 원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지만 VR을 지원하지 않는다. 5.7인치 OLED 디스플레이의 이 제품은 로우 퍼시스턴스(low persistence)를 제공해 결과적으로 게이머에게 사용시 모션의 흐릿함을 줄여준다. 

또한 오큘러스 리프트 S와 HTC 바이브의 90Hz 제품보다 우수한 초저 대기시간(18ms)과 120Hz 재생 속도를 자랑한다. 이는 이론적으로는 120fps의 아름다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PS4 또는 PS4 프로가 이를 처리할 수 있을지는 확신할 수 없다. 

소니도 같은 생각을 하고, 그래픽 처리의 맹점을 처리하는 추가 박스를 제공한 것으로 보인다(PS4 보다는 작다). 사용자의 머리 위치를 추적하고 소니의 (실패한) 무브 모션 콘트롤러(Move Motion Controller)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어 이 컨트롤러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다. 

하지만 추적 기능이 기초적인 수준이다.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를 사용하며, 사용자가 움직일 수 있는 영역은 TOP 3 헤드셋 가운데 가장 작다. 앉아서 VR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며, 이 경우 잘 작동한다. 


최고의 가성비 PC VR 헤드셋 : 오큘러스 리프트 S 



- 장점: 적당한 가격, PC에서 잘 작동, 인사이드아웃 추적 기능
- 단점: 공식적으로 단종, 저해상도, 단일 LCD 디스플레이 
- 가격: 399달러(약 37만 3,000원)

오큘러스 리프트 S는 꽤 오랫동안 대부분의 소비자에게 최고의 VR 헤드셋으로 자리했다. 이 제품은 가격인상 없이 이전 제품의 불만 사항 대부분을 수정해 기능을 향상시켰다.   

리프트 S는 편안하고 하이엔드급 광학 장치(퀘스트 2보다 우수함)와 함께 외부 센서가 필요없는 인사이드아웃 추적 기능을 제공한다. 

내장형 헤드폰이 없어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으며, 듀얼 디스플레이 대신 단일 디스플레이를 사용함으로써 63.5mm의 고정 IPD(Inter Pupillary Distance)를 제공한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오큘러스가 페이스북에 인수된 이후, 제품 개발 방향이 독립실행형 VR 경험에 초점을 맞추면서 리프트 S가 단종됐다는 것이다. 

재고가 있는 동안 일부 서드파티 소매점에서 계속 구매할 수 있긴 하지만, 앞으로 새로운 기능을 얻지 못한다. 

선택할 수 있는 하이엔드급 밸드 인덱스(Valve Index)도 있지만, 아직 리뷰를 하지 않아 추천할 수 없었다. 또한 업데이트된 오큘러스 퀘스트 2 출시와 함께 오리지널 오큘러스 퀘스트가 중단됨에 따라 기존 오큘러스 퀘스트도 추천 목록에서 삭제했다.  

 
VR 헤드셋 구매 가이드 

VR 헤드셋을 구입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 

- 모바일, PC 또는 독립실행형 
시장에 출시된 VR 헤드셋을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큰 요소는 구동 방식이다. 현재 시장에는 3가지 유형의 VR 헤드셋이 있다. 스마트폰, PC 또는 독립실행형 헤드셋이 있는데, 이 가운데 독립실행형은 VR 사용자들에게 비교적 새로운 옵션이다. 

모바일 VR 헤드셋은 일반 VR 헤드셋과 모양이 비슷하지만 디스플레이, 내부, 추적, 그리고 모바일 VR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이 필요하다. 이 유형의 VR 제품은 일반적으로 입문자용 VR 헤드셋이라고 여겨진다. 예산 범위 내에서 VR 경험, 360도 비디오와 기본 게임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지만 VR 환경과의 실제 상호작용 방식에서는 많은 것을 제공하지 않는다. 

다음 단계는 독립실행형 VR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스마트폰이나 PC 없이 독립적으로 실행하는 VR 헤드셋이다. 기초적인 것부터 시작해 오큘러스 퀘스트 2와 같은 제품은 PC로 구동되는 헤드셋처럼 PC VR 헤드셋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PC 구동 VR 헤드셋은 아주 정확한 위치 기반 추적 기능, 완전한 몰입을 위한 고급 컨트롤러를 통해 하이엔드급 게임과 VR 경험을 제공하면서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가장 성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헤드셋의 문제는 비싸다는 점이며, VR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PC가 필요하다. 

- VR 경험의 게이트웨이, 컨트롤러 
부수적인 영역인 것 같지만, 컨트롤러는 VR 헤드셋을 선택할 때 매우 중요하다. 컨트롤러가 VR 시스템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컨트롤러는 가상 세계에 접근하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게이트웨이 역할을 하기 때문에 최대한 정확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바이브 코스모스 엘리트(Vive Cosmos Elite)와 같은 고급 VR 헤드셋은 진정한 1:1 위치 추적 기능을 갖춘 훌륭한 컨트롤러를 제공하는 반면, 리프트 S, 퀘스트 2, 표준 HP 리버브 G2에서 제공하는 것과 같은 인사이드아웃 추적은 살짝 미덥지 못하다. 플레이스테이션의 VR 헤드셋은 기본적인 위치 추적 기능을 제공하지만, 오큘러스와 HTC의 그것만큼 정확하지는 않다. 

- 추적 기능 
일반적으로 추적 기능은 VR 세계에서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영역이다. 모바일 VR 헤드셋은 프리미엄급 헤드셋에서 제공하는 6DoF(Depth of Field)와 비교해 3DoF만 제공한다. 3DoF는 제자리에 서서, 주위를 둘러보고,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앞으로, 뒤로, 위로 또는 아래로는 어떤 움직임도 추적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반면 6DoF는 물리적 공간 내에서 사용자 위치를 추적할 수 있다. 리프트 S, 퀘스트 2, 바이브 코스모스를 사용하면 가상 세계를 물리적으로 걷고, 몸을 굽혀 바닥에서 물건을 집을 수 있는 등 몰입도가 대폭 향상된다. 

- 해상도, 재생 속도, 그리고 FOV 
VR 헤드셋을 구매하기 전에 해상도와 재생 속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둘 다 VR 경험에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디스플레이에 생성되는 이미지 품질이 향상된다는 점에서 해상도는 매우 명확하다. 이는 더 선명한 가장자리와 읽기 쉬운 텍스트, 더 고급스러운 VR 경험을 의미한다. 

그러나 재생 속도가 형편없다면 해상도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VR 초기에는 VR 사용자가 경험한 멀미를 퇴치하기 위한 이상적인 재생 속도를 알아내기 위해 많은 테스트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90Hz가 빠르게 진행되는 VR의 최소 요구 사항이지만, 앱이나 게임이 특별히 격렬하지 않다면 70Hz로도 가능하다는 결론에 다다랐다. 

60Hz보다 낮으면 움직일 때 디스플레이를 새로 고치는 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지연이 발생하므로 VR을 사용할 때 멀미를 느끼기 시작한다. 다행히 대부분의 주류 VR 헤드셋은 최소 90Hz를 제공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비주류 VR 헤드셋의 경우,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또한 시야라고 부르는 FOV(Field Of View)는 기본적으로 VR 헤드셋의 몰입도를 제공하는 중요한 사항이다. 일반적으로 100도에서 120도 사이의 시야를 제공하는 VR 헤드셋을 선택해야 한다. 현재로서는 120도가 최선의 시야인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사람의 눈은 약 220도 정도의 시야를 갖고 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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