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벽돌’에서 ‘비트’로… 레고 CTO가 전하는 디지털 변혁 사례

Scott Carey | InfoWorld 2022.07.07
레고가 가상 현실 산업 수요에 대응하고자 앞으로 소프트웨어 개발팀의 규모를 확장하고, 모듈형 개발 구조와 자율성 중심의 개발 문화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 Lego Group

레고가 벽돌에서 비트로, 즉 아날로그 장난감에서 디지털 경험으로 사업을 확장하려 한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팀 규모를 확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다른 빅테크 기업과의 IT 인재 쟁탈전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1932년 덴마크에서 ‘재미있게 놀아라’라는 철학으로 시작한 장난감 회사 레고가 이제 기술 중심 회사로 탈바꿈하고자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로블록스(Roblox)나 마이크로소프트 마인크래프트(Minecraft)의 폭발적인 인기에 자극받은 듯하다. 
 
ⓒGeek Culture

레고 그룹은 ‘두 번의 실수는 없다’라는 마음으로 지난 4월 미국의 비디오 게임회사 에픽(Epic)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두 업체는 디지털과 현실 세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메타버스 경험을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레고 그룹의 최고 디지털 및 기술 경영자 아툴 바드와즈는 “에픽과의 파트너십은 메타버스 세계로 나가는 여정의 일환이며, 제품과 기술 모든 측면에서 아직 많은 개발 작업이 남아 있다”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레고 그룹은 자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팀을 구축할 예정이다. 디지털 팀의 인원을 3배 가까이 늘려 2023년에 그 규모는 1,800명에 달할 것이라 전했다. 레고 그룹의 디지털 팀은 본거지인 덴마크의 코펜하겐과 빌룬드를 비롯해 런던과 상하이 등 전 세계에 포진할 예정이다. 

레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 제품, 엔지니어링, 아키텍처 

바드와즈는 레고를 제품, 엔지니어링, 그리고 아키텍처 중심의 회사로 바꾸고자 한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바드와즈는 “프로젝트 중심보다는 제품 중심의 회사를 만들고 싶다”라며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자체적으로 고안하고 구축하는 일련의 디지털 제품으로 정의하겠딘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레고를 엔지니어링 중심의 회사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 바드와즈는 아키텍처와 문화를 강조했다. “월드클래스 급의, 무궁무진한 확장성을 갖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엔지니어링 문화를 고민 중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레고 디지털 팀의 핵심은 물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되겠지만, 이 외에도 팀이 성장하면서 디지털 디자이너, 제품 관리자, 기술 프로그램 관리자 등 다양한 역할을 새로 충원해 구성원은 더 다양해질 것이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 인프라 구축 

레고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성공하려면 탄탄한 디지털 아키텍처가 뒷받침돼야 한다. 바드와즈는 “확장 가능하고 24시간 운영될 수 있는 아울러 유연하고, 개방적이며, 연결하기 쉬운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레고는 새로운 통합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기존 인프라를 더 유연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로 전환하는 과정 중에 있다. 18개월 전까지만 해도 클라우드 기술 활용은 매우 미미했지만, 현재 레고 그룹의 클라우드 워크로드 사용량은 54%에 달하며, 미래에는 100%의 워크로드를 모두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드와즈는 “클라우드의 이점인 속도, 즉각적인 응답성, 그리고 유연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드와즈에 따르면 레고 그룹은 다양한 언어와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있다. 이를테면 몇몇 소비자용 제품에는 유니티, 레고닷컴 웹사이트에는 리액트, 백오피스 시스템에는 SAP ABAP를 활용하고 있다. 

바드와즈는 “다양한 기술을 쓰고 있다. 데이터 플랫폼에는 스칼라(Scala)와 파이썬을 썼다. 요즘 인기있다는 기술은 다 쓰고 있는 셈이다. 최신 개발 툴에 관심 있는 엔지니어라면 자신이 원하는 개발 기술을 얼마든지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모두가 하나씩 지니고 있는 레고와의 추억 연결하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과 레고는 오랫동안 함께 해왔다. 많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레고 블록을 만들면서 여가를 보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바드와즈는 “개인적으로 인터뷰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모두 레고와의 추억이 있었다. 우리 브랜드를 연결된 듯한 느낌을 받았다”라고 전했다. 
 
많은 사람이 모듈형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을 레고 블록에 비유하기도 한다ⓒTechBeacon

게다가 모듈형 소프트웨어 자체는 다른 구성 요소에 ‘착 끼워서 맞출 수 있다'는 특성 때문에 레고 블록에 비유하곤한다. 실제로 레고 내부에선 느슨하게 연결된 시스템과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는 API를 연결해서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고 있다. 바드와즈는 “훌륭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란 마치 레고와 같다. 쉽게 짓고, 또 쉽게 분해해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레고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라고 강조했다.  

레고 그룹은는 또한 자사의 엔지니어들이 특정 팀에 구속되지 않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필요에 따라 원하는 기능을 만들 수 있는 자율적인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다. 

바드와즈는 “자율적인 팀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문화를 만들고 싶다”라며 “‘놀이’는 레고의 DNA다. 이 본질을 잊지 않은 채 새로운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회사 문화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