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도커와 젠킨스를 이용해 지속적 통합을 구현하는 방법

Matthew Tyson | InfoWorld 2021.10.27
지속적 통합과 지속적 제공(CI/CD)을 구현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여러 이유로 보통은 도커(Docker)와 같은 컨테이너 앱을 사용한다. 컨테이너화가 이뤄진 후에 CI 파이프라인에 중요한 요소는 체크인 시 이미지를 빌드하고 테스트를 실행한 다음 후속 단계에서 사용하기 위해 도커 허브(Docker Hub) 또는 다른 레지스트리에 이 이미지를 게시하는 것이다. 
 
ⓒ Getty Images Bank

젠킨스(Jenkins)를 설정해 깃허브에서 업데이트된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가져와 도커 이미지를 빌드하고 테스트를 실행하고 레지스트리에 게시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여기서는 간단한 자바 앱을 사용하지만 다른 스택에서도 과정은 대체로 비슷하다. 
 

도커 허브에 게시하기

자바, 젠킨스, 도커의 기본적인 사항은 이 기사를 참고하고, 여기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최신 깃허브 체크인을 가져오고 앱의 도커 이미지를 빌드하고 이를 도커 허브에 게시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무료인 도커 허브 계정이 필요하다. 

중앙 컨테이너 이미지 리포지토리(이 경우 도커 허브)에 게시하는 것은 기업 CI/CD의 핵심 요소다. QA에서 테스트, 프로덕션에 이르는 다양한 단계에서 아티팩트를 재사용하기 위한 공통된 장소가 바로 이미지 리포지토리이기 때문이다.
 

젠킨스와 도커-인-도커 실행하기

도커를 실행하도록 젠킨스를 설정하기 위해 VM에서 도커 이미지 2개를 실행한다. 한 컨테이너는 도커 자체에서 액세스하기 위한 '도커-인-도커'(docker:dind 이미지)를 호스팅하고, 다른 하나는 젠킨스를 호스팅한다. 두 컨테이너는 네트워크와 볼륨을 통해 상호작용한다. 이런 방식은 젠킨스 안내서에서 권장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먼저 원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새 VM을 만든다. 여기서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을 사용한다. 이 아키텍처를 빠르게 시작하는 방법은 도커와 도커-인-도커 이미지를 이미 설치된 VM으로 시작하는 것이다. GCP 콘솔에서 컴퓨트 엔진(Compute Engine)에 액세스해서 새 인스턴스 만들기(Create New Instance)를 클릭한다. 여기서 사용하는 N1-Medium 인스턴스는 용량이 상당히 큰데, 이는 도커와 젠킨스 모두 설치 용량이 크기 때문이다. 

요점은 이미지 설치(Install Image)를 선택하는 것이다. 이미지 이름으로는 docker:dind를 사용한다. 이렇게 하면 도커 CLI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젠킨스가 수신 대기하는 포트 8080을 외부 트래픽에 노출한다. 

VM 설정이 완료되면 docker –version을 입력해 도커가 실행 중인지 확인한다. 이제 젠킨스와 도커-인-도커 컨테이너가 공유할 도커 네트워크 브리지를 만든다. docker network create jenkins를 실행한다. 
 

도커-인-도커 설정하기

VM은 이미 docker:dind 이미지에서 실행되고 있지만 맞춤 설정이 필요하다. docker container list를 입력해 컨테이너 UID의 앞부분 문자 몇 개를 찾은 다음 docker stop을 사용해 중지한다. 이 구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젠킨스 웹사이트를 참고하면 된다. 이제 <리스트 1>의 명령을 사용해 도커-인-도커 컨테이너 백업을 시작한다. 
 
<리스트 1> Run docker:dind 
docker run --name jenkins-docker --rm --detach --privileged --network jenkins --network-alias docker --env DOCKER_TLS_CERTDIR="" --volume jenkins-docker-certs:/certs/client --volume jenkins-data:/var/jenkins_home --publish 2735:2375 --publish 2376:2376 docker:dind --storage-driver overlay2

<리스트 1>은 도커 이미지를 시작하고 포트 2375에서 수신 대기하며 앞서 만든 젠킨스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작업이다. 2375는 비 SSL 포트다. 보안 요구사항에 따라 2376 포트에서 수신 대기하고 적절한 키를 제공해야 할 수도 있다. 
 

젠킨스 컨테이너 실행하기

이제 공식 젠킨스 이미지 인스턴스를 실행하고 네트워크 브리지에 참여한다. <리스트 2>를 실행한다.
 
<리스트 2> 컨테이너에서 젠킨스 이미지 실행 
sudo docker run --name my-jenkins --detach --network jenkins --env DOCKER_HOST=tcp://docker:2375 --volume /home/matthewcarltyson/jenkins:/var/jenkins --volume /usr/bin/docker:/user/bin/docker --publish 8080:8080 --publish 50000:50000 --user root jenkins/jenkins:lt

이제 젠킨스가 실행되며 도커에 액세스할 수 있다. 8080에서 실행 중인 VM에 접속이 가능할 것이다. 이 명령의 플래그 중에는 선택사항인 플래그가 여러 개 있다. 특히 50000 수신 대기는 이 인스턴스를 '마스터'로 호출하는 젠킨스 에이전트를 사용할 경우에만 필요하다. 
 

젠킨스 시스템 암호

젠킨스는 로그에 암호를 출력하는데, 웹 페이지에서 이 암호를 요구한다. VM 명령줄로 가서 docker container list를 입력해 'jenkins' 인스턴스의 UID를 구한 다음 docker logs –tail 50을 입력해서 관리자 암호를 획득한다. 이 관리자 암호를 웹 앱 양식에 입력하면 된다.
 

젠킨스 구성하기

제안된 플러그인 설치(Install Suggested Plugins)를 클릭한다. admin 사용자를 만들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만든다. 또한 표시되는 메시지에 따라 기본 IP 주소를 수락하고 서버를 재시작해 플러그인을 로드한다. 
 

도커 플러그인 추가하기

여러 도커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는 최소의 구성으로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Docker plugin'이라는 가상의 플러그인을 사용한다. 더 세부적으로 제어하려면 docker-build-step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파이프라인 빌드로 전환하는 방법이 있다. 

젠킨스 관리(Manage Jenkins) -> 플러그인(Plugins) -> 사용 가능(Available)으로 이동해 필드에 'docker'를 입력한다. '도커 플러그인(Docker plugin)'을 선택해 설치한다. 

젠킨스는 도커 플러그인을 'cloud'라고 부른다. 젠킨스 관리를 다시 클릭하고, 이번에는 중간에 있는 클라우드 및 노드 관리(Manage Clouds and Nodes) 버튼을 클릭한다. 그 다음 왼쪽에서 클라우드 구성(Configure Clouds)을 클릭한다. 이제 앞서 만든 브리지 네트워크에 액세스하고 도커를 실행 중인 컨테이너에 연결할 수 있다. 

이름에는 알아보기 쉬운 'Docker' 등을 사용한다. 도커 클라우드 세부 정보(Docker Cloud Details)를 클릭하면 도커 호스트 URI 필드가 표시되는데, 여기에 “tcp://docker:2375”를 입력한다. 이제 저장하고 젠킨스 대시보드로 돌아간다. 
 

젠킨스 프로젝트 설정하기

이제 깃 리포지토리에서 최신 코드를 가져와 앱을 빌드하는 단계와 이미지를 빌드해서 도커 허브에 푸시하는 단계, 2가지 빌드 단계를 사용할 젠킨스 프로젝트를 설정해야 한다. 여기서는 이 과정이 매우 간단하게 구성되지만, 실제 환경에서 앱은 도커파일 또는 다른 '코드형 인프라(IaC)' 툴 내부에 빌드될 수 있다.

구체적인 과정은, 먼저 주 메뉴의 새 항목(New Item)을 클릭하고 프리스타일 프로젝트(Freestyle Project)를 선택한 다음 원하는 이름을 지정한다. 프로젝트 세부 정보에서 빌드(Build) 섹션으로 스크롤한 다음 셸 스크립트 실행(Execute Shell Script)을 선택하고 <리스트 3> 내용을 삽입한다. 
 
<리스트 3> simple-java를 다운로드하고 빌드하기 위한 셸 스크립트 
#!/bin/sh
REPOSRC=https://github.com/MTyson/simple-java.git
LOCALREPO=idg-java-docker
# We do it this way so that we can abstract if from just git later on
LOCALREPO_VC_DIR=$LOCALREPO/.git
if [ ! -d $LOCALREPO_VC_DIR ]
then
    git clone $REPOSRC $LOCALREPO
else
    cd $LOCALREPO
    git pull $REPOSRC
fi
chmod 777 mvnw
./mvnw clean package
# End

<리스트 3> 스트립트는 https://github.com/MTyson/simple-java.git에 있는 자바 프로젝트의 최신 소스 코드를 체크아웃 또는 풀링한다. 간단한 'Hello world' 스프링 부트(Spring Boot) 앱이다. 최신 코드를 받으면 스크립트는 메이븐(Maven) 명령의 권한을 수정한 다음(실제 환경이라면 777은 지나치게 느슨함) 메이븐 빌드를 실행한다. 
 

도커 플러그인을 사용해 이미지 빌드 및 게시하기

이제 셸 스크립트 후의 빌드 단계를 추가하고 도커 이미지 빌드/게시(Build/Publish Docker Image)를 선택한다. 도커파일 디렉터리(Directory for Dockerfile) 필드에 “./idg-java-docker”를 입력한다. 이전 단계에서 사용한 리포지토리 이름에 해당한다. 클라우드(Cloud) 필드에서 앞서 만든 '도커(Docker)' 클라우드를 선택한다. 

이미지 푸시(Push Image) 확인란을 선택한다. 이미지(Image) 필드에는 도커 허브의 사용자 또는 조직 이름을 넣고(필자의 경우 matttyson) 그 뒤에 슬래시와 이미지 이름을 넣는 것이 좋다('simple-java'). 따라서 형식은 username/simple-java이고, 필자의 경우 matttyson/simple-java가 된다. 

이제 레지스트리 인증 정보(Registry Credentials)를 선택한다. 실제 프로젝트라면 당연히 비밀 토큰을 사용하겠지만(Docker.io에서 생성 가능) 여기서는 간단히 하기 위해 도커 허브의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사용한다. 인증 정보(Credentials) 아래에서 추가(Add)를 클릭한다. 범위는 전역(Global) 그대로 두고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사용한다. 도커 웹 앱에 로그인하는 데 사용하는 사용자 이름과 암호만 추가하면 된다. 

새 인증 정보를 수락한 다음 현재 구성 중인 빌드 단계에서 사용자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이제 빌드를 저장한다. 
 

빌드 실행하기

상단의 프로젝트 이름을 클릭해서 개요로 돌아간 다음 왼쪽의 지금 빌드(Build Now) 버튼을 클릭한다. 잠시 후 왼쪽 하단 목록에 빌드가 표시된다. 클릭하고 왼쪽의 콘솔 출력(Console Output)을 선택하면 빌드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로그를 볼 수 있다. 빌드가 완료되면 브라우저를 통해 도커 허브의 리포지토리 목록으로 이동하여 <그림 1>과 같은 새로운 이미지를 볼 수 있다.
 
<그림 1> 도커 허브의 새로운 이미지

데브옵스는 광활하고 복잡한 영역이다. 여기서는 그 중의 중요한 한 가지 요소, 즉 버전 제어에서 원시 앱을 가져와 이를 도커 허브 레지스트리에서 사용 가능한 이미지로 바꾸는 방법을 살펴봤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