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직무 요구사항에 관리자도 압박감” 코세라 직무 기술 보고서 2024
하지만 온라인 교육 플랫폼 코세라(Cousera)의 2024년 직무 기술 보고서(Job Skills Report 2024)에 따르면, 직원들은 미래의 노동 시장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 발간된 이 보고서는 코세라를 이용하는 약 100개국 500만 명의 사용자를 기반으로 전 세계의 학습 트렌드와 인기 직무 기술을 분석한다.
코세라의 조사는 올해 최고의 트렌드 중 하나로 생성형 AI를 꼽았다. 코세라에 따르면, 지난 가을에 생성형 AI에 대한 검색 쿼리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2023년 전체 검색량은 전년 대비 4배 증가했다. 또한 코세라의 공동 설립자 앤드류 응이 개발한 '모두를 위한 생성형 AI' 과정은 개설 첫 주에 총 4만 3,000명이 등록했다. 이 강좌는 2023년 코세라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강좌 중 하나가 됐다.
전 세계 기업이 전반적인 긴축 조치에도 불구하고 AI에 대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추세는 2024년에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코세라는 800개 이상의 AI 관련 강좌를 통해 이런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있다. 머신러닝 모델 개발 관련 기초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세 가지 AI 콘텐츠는 다음과 같다.
- 강화 학습 : 보상 극대화를 기반으로 머신러닝 모델 개발하기
- 베이지안 네트워크 : 무작위 변수와 인과 관계 간의 관계 이해
- 문제 해결 : 논리로 문제를 해결하고 극복하는 방법
한편, 급변하는 노동 시장으로 인해 개발자 기술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코세라에 따르면, 올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술 10가지 중 3가지가 개발자 기술로, 웹 프레임워크인 리액트(React)와 장고(Django), 그리고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분야이다.
모든 산업 분야에서 개발자에 대한 수요를 더 이상 충족할 수 없는 상황에서, 코세라는 비IT 배경의 구직자나 현직 직원들이 새로운 분야로 기술력을 확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들은 깃허브 코파일럿 등의 AI 지원 툴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인 조건이 크게 바뀌면서 추가 교육이 필요한 것은 관리자도 마찬가지이다. 코세라에 따르면, 관리자에게 데이터 분석 역량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데이터 과학 분야에서는 데이터 시각화 및 관련 툴 분야의 등록자 수가 크게 증가했는데, 인기 강좌의 주제는 파워 BI, 태블로 소프트웨어, 데이터 시각화 등이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