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 데이터ㆍ분석

“최신 DB 무료 버전 배포” 오라클의 이례적 행보 ‘왜?’

Anirban Ghoshal | InfoWorld 2023.04.11
데이터베이스 분야의 경쟁이 뜨겁다.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데이터베이스 분야의 선두 기업 오라클조차도 데이터베이스 비즈니스 전략을 개발자에게 유리하게 바꿀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회사의 성장에 개발자가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기 때문이다. 
 
Peter Kaminski (CC BY 2.0) 

오라클은 최근 데이터베이스 23c(Database 23c)를 개발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했다. 기업들에게보다 먼저다. 오라클로서는 몹시 이례적인 행보다. 애널리스트들은 이런 전략 변화가 새 경로를 통해 고객을 확보함으로써 시장 지배력을 보호하려는 의도일 것으로 분석했다. IDC의 조사 부사장 칼 올롭슨은 “개발자들이 점차 개발 소프트웨어 선택 및 획득 과정을 주도하고 있다. 오라클은 개발자군에게 입지를 강화하기를 바라고 있다”라고 말했다.

오라클DB(OracleDB)는 데이터베이스 순위에서 꾸준히 1위를 유지하고 있다. IDC에 따르면 2021년 오라클은 2021년에 32% 점유율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가 간발의 차이로 31.7%를 점유했다. 2022년 시장 점유율 데이터는 5월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새롭게 개선된 데이터베이스의 대거 출시를 고려하면 오라클의 경쟁 우위는 미미할 수 있다. 소규모 벤더들이 오라클의 고객층을 조금씩 갉아먹는 양상이기도 하다. db인사이트(dbInsight)의 수석 분석가 토이 배어는 오라클이 가격 변화를 시도한 점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회사의) 데이터베이스가 개발자 친화적이지 않다는 인식을 타파”하려는 시도로 보인다고 전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c의 신기능

지난해 연례 이벤트에서 공개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c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도와주는 새로운 기능이 탑재된 회사 데이터베이스 제품의 최신 장기 지원 릴리즈 버전이라고 오라클은 밝혔다.

오라클의 미션 크리티컬 데이터베이스 기술 부사장 후안 로아이자는 성명에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c 프리-디벨로퍼 릴리즈(Oracle Database 23c Free–Developer Release)를 통해 개발자들은 관계형 및 문서 데이터 모델, OLTP 데이터에서의 직접적인 그래프(Graph) 쿼리를 위한 SQL 지원,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에 저장된 절차를 통합하는 JSON 릴레이셔널 듀얼리티(Relational Duality) 등의 기능을 사용하여 새로운 앱을 개발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오라클에 따르면 개발자들은 JSON 릴레이셔널 듀얼리티를 통해 단일 벤더의 생태계 내에서 관계형 또는 JSON 패러다임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오라클의 서버 기술 책임자 제랄드 벤즐은 “일단 데이터를 확보하면 어떤 접근방식으로나 액세스, 쓰기, 수정할 수 있다. 개발자는 ACID 준수 트랜잭션 및 동시 실행 컨트롤 등 JSON 및 관계형 모델을 활용하기 때문에 더 이상 복잡한 객체 관계형 맵핑 또는 데이터 불일치 문제 사이에서 타협할 필요가 없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JSON 릴레이셔널 듀얼리티를 통해 사용자는 관계형 모델에 데이터를 테이블 및 행으로 저장할 수 있으며, 이런 테이블은 심지어 JSON 열, JSON 타입 열을 포함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런 테이블 및 열의 일환으로 네이티브 JSON 문서를 확보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벤즐에 따르면 오라클은 기본적으로 데이터베이스 안에서 관계형 테이블에 대한 JSON 문서 맵핑을 지원하고 있었다.

애널리스트들에 따르면 이 새로운 기능은 오라클이 개발자들의 전반적인 불편사항을 이해하고 2가지 데이터 모델의 조합을 극대화하고 있다는 증거로 풀이된다. 올롭슨은 “JSON 릴레이셔널 듀얼리티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자가 사전 정의한 데이터만 처리해야 한다는 개발자들의 불만사항을 해소하고 JSON 문서들 사이의 데이터 일관성을 확보한다. 네이티브 문서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현재 불가능한 일이다”라고 말했다.

벤타나 리서치(Ventana Research)의 조사 책임자 매트 아슬렛에 따르면 JSON 릴레이셔널 듀얼리티의 개발은 많은 개발자들이 문서 모델이 제공하는 유연성과 민첩성을 구가한다는 사실을 오라클이 인정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동시 실행 및 ACID 트랜잭션 등 관계형 모델과 관련된 장점의 존재를 일깨워준다. 아슬렛은 “JSON 듀얼리티 뷰(Duality View)는 특히 복수의 인덱스 또는 데이터 중복으로 귀결될 수 있는 내포 JSON에 저장된 데이터에 대한 복수의 보기를 제공할 때 발생하는 문제 중 일부를 극복하는 데 유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몽고DB(MongoDB) 및 여타 경쟁자에게 미치는 영향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버전의 공개로 오라클이 개발자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애널리스트들은 예상했다. 배어는 “오라클DB의 이번 업데이트는 오라클을 사용하는 JSON 개발자들에게 매력적인 대안으로 동작해 오라클을 보호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올롭슨은 데이터베이스 23C에 추가된 신기능이 오라클 사용자 커뮤니티 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JSON 문서를 고려하는 개발자들이 이를 도입할 강력한 유인을 생성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공개가 몽고DB 등 오라클의 경쟁자들에게 즉각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는 분석이다. 올롭슨은 “오라클 커뮤니티 외부에서는 개발자들이 데이터 일관성 또는 관계형 데이터 투사에 대해 덜 우려하는 경향이 있다. 경영진이 움직이지 않는 한 몽고DB를 고수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소한 지금은 오라클 영역 밖의 사용자들이 오라클 영역으로 들어오도록 설득하기 위해 JSON 릴레이셔널 듀얼리티 이상의 동기요인이 필요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벤타나 리서치의 아슬렛에 따르면 기업들은 2가지 데이터베이스 중에서 선택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요건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아슬렛은 “몽고DB 등 문서 모델 데이터베이스 전문가들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저마다의 접근방식이 있으며 조직들은 애플리케이션 요건뿐 아니라 개발 및 데이터베이스 팀들의 경험과 전문지식에 가장 적합한 접근방식이 무엇인지 평가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올롭슨에 따르면 오라클이 향후 MySQL 히트웨이트(HeatWave) 제공물에서 JSON 릴레이셔널 듀얼리티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면 더욱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수 있다. 그는 “초기에는 오라클 사용자 커뮤니티 내에서 영향을 미쳐 JSON 문서를 고려 중인 개발자들이 도입할 강력한 동기요인을 형성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C의 주요 업데이트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C의 개발자 에디션에는 자바스크립트 저장 절차, 운영 특성 그래프, JSON 스키마, 오라클 카프카(Kafka) API 등 여러 새로운 주요 업데이트가 포함돼 있다. 자바스크립트 저장 절차 기능 덕분에 개발자들은 자바스크립트 저장 절차를 작성하거나 기존의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안으로 불러와 코드를 데이터에 더욱 가깝게 실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오라클은 밝혔다.

회사는 “아울러 자바스크립트 코드 지원은 데이터 티어 내에서의 직접적인 기존 비즈니스 로직 재사용 및 자바스크립트 개발자 스킬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발자 생산성을 높여준다. 자바스크립트 코드 발동과 SQL 및 PL/SQL을 융합하여 다국어 프로그래밍 언어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JSON 스키마가 추가되면 개발자들이 산업 표준 JSON 스키마를 통해 JSON 문서 구조를 검증할 수 있게 된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C에는 운영 특성 그래프가 포함되어 개발자가 오라클DB를 통해 트랜잭션 및 분석 특성 그래프 애널리틱스를 개발할 수 있다. 이 기능은 관계형 및 JSON 데이터 위에서 그래프 분석을 실행하는 등 새로운 SQL 표준 특성 그래프 쿼리를 사용한다고 오라클은 전했다. 올롭슨에 따르면 오라클DB에 특성 그래프 지원을 추가하면 그래프 데이터베이스가 지원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많아진다. 그는 “그래프 데이터베이스의 도입 속도가 느렸지만 2022년에 관심이 크게 증가했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버전의 데이터베이스에 추가된 또 다른 사항은 최소한의 코드 변경으로 카프카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오라클 DTEQ(Database Transactional Event Queues)에 대해 실행할 수 있는 오라클 카프카 API이다. “이를 통해 단일 원자 트랜잭션으로 이벤트 운영 및 데이터베이스 변경을 수행하는 트랜잭션 이벤트를 사용하여 탄탄한 마이크로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또 다른 추가사항으로는 SQL 영역과 주석이다. 오라클에 따르면 “데이터베이스 메타데이터를 이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내의 새로운 주석 메커니즘을 통해 데이터와 함께 직접 저장할 수 있다.” 오라클은 개발자들이 테이블, 열, 보기, 인덱스를 위한 보편적인 데이터 모델 속성을 주석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무료 개발자 에디션의 데이터베이스는 사용자 계정 또는 로그인 없이 도커(Docker) 이미지, 버추얼박스(VirtualBox VM), 리눅스(Linux) RPM 설치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윈도우 버전도 곧 뒤이을 것으로 예상된다.
ciok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