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 오픈소스

파이썬 성능 개선을 위한 6가지 프로젝트

Serdar Yegulalp | InfoWorld 2021.03.04
파이썬(Python)은 세련되고 편리하지만 파이썬을 사용하는 누구나 알고 있듯이 CPU 집약적인 작업에서 C, 자바 또는 자바스크립트보다 속도가 훨씬 더 느리다. 그러나 느린 속도를 이유로 파이썬을 외면하기에는 다른 많은 장점이 아깝다. 그래서 이 언어의 성능을 근본적으로 높이기 위한 여러 프로젝트가 등장했다.
 
ⓒ Getty Images Bank

동일한 하드웨어에서 파이썬의 속도를 더 높이는 방법은 크게 2가지인데, 각각 장단점이 있다.
  
  • 파이썬에 사용되는 기본 런타임(C파이썬 구현)의 대안을 만드는 방법이다. 큰 작업이지만 결과적으로 C파이썬을 대체할 수 있다.
  • 기존 파이썬 코드를 다시 써서 특정 속도 최적화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즉, 프로그래머 측에서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하지만 런타임을 변경할 필요는 없다.

지금부터 파이썬 성능을 높이는 6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각 방법은 앞의 2가지 접근 방법 가운데 하나 또는 두 가지의 조합을 사용한다.


파이파이(PyPy)

C파이썬의 대안 중에서는 파이파이가 단연 가장 눈에 띈다(예를 들어 쿠오라(Quora)는 프로덕션에서 파이파이를 사용함). 파이파이는 기존 파이썬 코드와의 호환성도 뛰어나므로 기본 런타임이 될 가능성도 가장 높다.

파이파이는 언어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구글 크롬의 V8 자바스크립트 엔진과 마찬가지로 JIT(Just-In-Time) 컴파일을 사용한다. 과거에는 파이썬 3보다 파이썬 2에 더 친화적이었지만 최신 버전의 파이파이는 파이썬 2.7 외에 파이썬 3.6과 3.7도 지원한다.

파이파이는 넘파이(NumPy)와 같이 파이썬 성능을 높이는 데 사용되는 일반적인 라이브러리와의 통합이 오랫동안 원활하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릴리스에서는 이 문제가 많이 해결됐다.

파이파이의 또 다른 제약은 제대로 된 성능 향상을 얻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워밍업 시간이 필요하므로 서버와 같은 장기 실행 프로그램에는 적합하지만 단발성 스크립트에서는 효과가 떨어진다는 점이다. 또한 실행 파일의 크기가 C파이썬에 비해 훨씬 더 크다.


피스톤(Pyston)

피스톤 프로젝트는 드롭박스(Dropbox)에서 처음 시작됐지만 이후 다시 작성되어 재탄생했다. 파이파이와 마찬가지로 JIT를 사용해 파이썬 속도를 높인다. 첫 버전은 LLVM 컴파일러 인프라를 사용했으나 다시 출범한 프로젝트에서는 LLVM을 버리고 오버헤드가 훨씬 낮은 자체 제작 어셈블러가 도입됐다. 

C파이썬 코드를 프로젝트의 기반으로 사용하므로 기존 파이썬과의 기본적인 호환성이 높다. 피스톤의 속도 향상 폭은 아직 크진 않지만(평균 약 20% 더 빠름) 아직 초기 단계의 프로젝트이므로 발전의 여지가 많다.


누이트카(Nuitka)

파이썬 런타임을 대체하는 방법 대신 파이썬 런타임을 아예 버리고 기본 속도가 빠른 언어로 파이썬을 트랜스파일하는 방법을 택한 경우도 있다. 파이썬을 C++ 코드로 변환하는 누이트카가 대표적인 예다. 

누이트카는 C파이썬 런타임에서 필요한 모든 파일을 자동으로 패키징할 수도 있다. 누이트카의 장기적인 계획에 따르면, 향후 누이트카로 컴파일된 파이썬은 C 코드와 직접 연동해서 속도를 더 높일 수 있다.


사이썬(Cython)

사이썬(파이썬용 C 확장)은 파이썬의 확대집합으로, C로 컴파일되고 C/C++ 코드와 연동한다. C 또는 C++ 코드를 래핑해서 손쉬운 파이썬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파이썬용 C 확장을 작성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이다. 

그러나 사이썬은 파이썬 함수, 그 중에서도 주로 계산을 수행하는 함수의 속도를 높이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단점은 독자적인 구문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코드의 이식이 완전히 자동화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사이썬은 기본 파이썬에는 없는 속도 측면의 여러 이점을 제공하는데, C 자체와 같은 가변 형식 지정도 이 가운데 하나다. 사이킷-런(Scikit-learn)을 비롯한 여러 파이썬용 과학 패키지는 이와 같은 사이썬 기능을 이용해 가볍고 빠르게 연산을 수행한다.


넘바(Numba)

넘바는 앞서 언급한 두 접근법을 조합한다. 사이썬과 마찬가지로 파이썬 언어에서 가장 필요한 부분(일반적으로 CPU 중심의 계산)의 속도를 높이며, 파이파이 및 피스톤과 마찬가지로 JIT 컴파일을 사용한다. 

넘바로 컴파일된 함수는 데코레이터로 지정이 가능하며, 넘바는 넘파이와 함께 작동해서 발견된 함수의 속도를 높인다. 실제로 넘바는 넘파이와 같이 이미 친숙한 라이브러리와 함께 사용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

 

typed_python

typed_python은 프라이오리 인베스트먼트(A Priori Investments)의 후원을 받는 초기 프로젝트로, 앞서 설명한 방법과는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한다. typed_python은 강하게 형식이 지정되어 보유할 수 있는 형식이 제한되는 파이썬용 데이터 구조 모음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정수만 받는 목록을 만들 수 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실행 속도가 더 빠르고 가능한 경우 프로세서의 병렬성을 활용하는 고도로 최적화된 코드를 생성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대부분을 일반적인 파이썬으로 작성하고, 특정 함수 내에서 typed_python을 사용해 연산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사이썬을 사용해 애플리케이션에서 병목 지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의 속도를 선택적으로 높이는 방법과 비슷하다.

파이썬을 만든 귀도 반 로섬은 파이썬 성능 문제의 상당수는 부적절한 언어 사용에 원인이 있다는 입장이다. CPU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프로세싱은 이번 기사에서 설명한 몇 가지 방법을 사용해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넘파이를 사용하거나(계산), 다중 처리 확장을 사용하거나 외부 C 코드를 호출해서 느린 파이썬 속도의 근본 원인인 전역 인터프리터 잠금(GIL)을 피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파이썬의 GIL에 대한 마땅한 대안은 아직 없으므로 누군가가 나서서 단기적인 해결책, 어쩌면 장기적인 해결책까지 마련해야 할 것 같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