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 데이터ㆍ분석 / 클라우드

스노우플레이크 “한국 진출 1년 견고한 성장세…금융권 진출 준비”

조채원 | ITWorld 2023.01.18
스노우플레이크는 18일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개발자,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데이터 클라우드에서 직접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을 발표했다. 신기술 도입을 통해 이용자 수를 늘리고 애플리케이션, 파이프라인, 머신러닝(ML) 모델을 개발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스노우플레이크 강형준 지사장 / ⓒ 스노우플레이크

한국 지사 설립 이후 사세도 확장하고 있다. 2021년 한국 지사 설립 이후 고객사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스노우플레이크 강형준 지사장은 “한국 지사 설립 후 정확히 14개월이 됐다. 처음 한국 지사 설립 소식을 발표했을 때 이미 많은 분들이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상당히 많은 고객을 확보한 상태에서 지사가 운영을 시작했다”라며 “한국의 많은 대기업이 스노우플레이크 솔루션을 도입했고 매 분기 최소 20여 개 이상의 고객사를 유치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분기별 발표하고 있는 고객 수급 확정에도 한국이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중국, 동남아 시장 진출 또한 추진하고 있다. 아시아태평양(APJ) 성장세가 가팔라지면서 데이터 클라우드 수요 또한 늘고 있어서다. 강 지사장은 “퍼블릭 클라우드와 다양한 인터넷 관련 발전으로 특히 동남아 시장, 한국을 포함한 다양한 지역에서 DMB 기반의 비즈니스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이 경우 퍼블릭 클라우드의 도입이 필수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강 지사장은 “전세계적으로 APJ가 직원을 적극적으로 고용하고 있고, 스노우플레이크는 인프라와 인력 확충에 대한 투자를 아낌없이 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스노우플레이크는 ‘스노우데이’를 개최, 스노우플레이크의 단일 플랫폼에서 직접 애플리케이션(앱)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을 발표했다. 

지난해 3월 인수한 데이터 앱 개발 플랫폼 스트림릿(Streamlit)을 통해 데이터 과학자와 개발자가 오픈소스 프레임워크로 파이썬 앱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스노우플레이크는 개발자가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클라우드에서 데이터 및 ML 모델을 안전한 대화형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축할 수 있도록 스트림릿을 결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새로운 개발자 프레임워크인 ‘파이썬용 스노우파크’도 공개했다. 파이썬은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로, 파이썬 및 풍부한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 생태계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차터 커뮤니케이션(Charter Communications), 프랑스전력공사(EDF), 너드월릿(NerdWallet), 노던 트러스트(Northern Trust), 소포스(Sophos) 등 수백 여 개의 고객사가 적용했으며 ‘파이썬용 스노우파크’ 도입률은 6배가량 증가했다. 

스노우파크를 통해 자바, 스칼라, SQL, 파이썬 중 선호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본으로 지원하는 아키텍처가 제공된다. ‘파이썬용 스노우파크’는 광범위한 스노우파크 생태계에 포함되며, 여러 팀이 단일 플랫폼 상에서 보안성의 파이썬 샌드박스로 협업 및 앱 구축을 할 수 있도록 하며 확장성, 유연성, 보안 및 일관된 거버넌스를 제공한다.

스노우플레이크는 아마존웹서비스(AWS)를 통해 퍼블릭 프리뷰로 제공할 ‘스노우파크 전용 웨어하우스’를 통해 파이썬 개발자가 스노우플레이크 플랫폼에서 대규모 ML 트레이닝 및 메모리 집약적 운영을 직접 구동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파이썬 워크시트’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파이프라인, ML 모델을 스노우플레이크 내에서 개발할 수 있도록 비공개 프리뷰도 출시한다.

한편 스노우플레이크는 올 상반기까지 금융시장 진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지사장은 “소프트웨어 업체가 금융권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백여개의 질의 응답 사항을 제출해야 한다. 스노우플레이크는 해당 작업을 작년 하반기부터 이미 시작했고, 올해 상반기 관련된 컴플라이언스를 완료하고 금융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강 지사장은 “큰 틀에서 DBMS 마켓으로 지금 금융권에 퍼블릭 클라우드 도입에 대한 여러가지를 검토하고 있으며, 몇몇 지주사에서는 이미 작은 단위로 도입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eileen_jo@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