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 모바일 / 애플리케이션 / 오피스ㆍ협업

“마케팅부터 영업 지원까지” 소기업이 모바일 앱을 활용할 수 있는 7가지 방법

Jennifer Lonoff Schiff | CIO 2016.05.09
오늘날 많은 소기업들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모바일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하지만 모바일이라는 것이 단순히 모바일 친화적인 웹 사이트를 보유하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소매 또는 서비스 기업의 경우 모바일 웹 사이트가 필수적이긴 하다). 끊임 없이 활동하는 고객 및 직원들과 연결해야 하며, 모바일 고객 및 직원들이 자사와 (그리고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리고 다음의 7가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중소기업에 이런 연결성을 제공할 수 있다.

1. 모바일 지오 타겟팅(Geo Targeting) (마케팅 및 판매)
멘딕스(Mendix)의 CTO 존 덴 한은 비콘(Beacon)과 지오 타겟팅의 등장으로 "모바일 앱을 통해 위치에 따라 전송하는 시간 별 메시지를 통해 핵심 사용자를 대상으로 삼기가 점차 쉬워지고 있다. 예를 들어, 지리부호 기술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함으로써 기업들은 매장 부근의 고객들에게 특별 서비스 소식을 전송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오프 매디슨 에이브(Off Madison Ave)의 CCO(Chief Creative Officer) 겸 경영 파트너인 로저 허니는 “이 접근방식을 통해 소기업들은 지출을 줄이고 범위를 좁히며 적절한 장소에서 적절한 시기에 고객에게 표적 광고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VIG(Visual Impact Group)의 시장 조사 분석가 겸 카피라이터 애슐리 온도르프 또한 “지오펜싱(Geo-fencing)을 SMS 텍스트와 결합하면 인근의 고객들과 즉시 연결할 수 있다. 충성도가 높은 고객들을 위해 설정하고 그들이 매장 인근에 있을 때 그들만을 위한 세일에 관한 문자 메시지, 특별 행사, 반짝 세일에 관한 문자 메시지를 전송한다. 고객이 특별하다는 느낌을 주면서 전용성과 희소성을 활용하여 고객의 방문 및 판매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2. 모바일 고객 충성 프로그램
온도르프는 "충성도 높은 고객을 위한 보상 프로그램 용으로 모바일 앱을 개발하라. 앱을 다운로드하는 고객들은 전용 상품, 조기 특별 할인 등에 접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앱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고객 설문조사로 (또는 앱으로) 고객들이 선호하는 보상을 파악한다. "사업과 상품에 도움이 되는 소중한 정보를 획득할 뿐 아니라 고객들이 더욱 고마워하고 가치 있게 생각하게 된다. 참여도와 수익을 높여준다”고 덧붙였다.

보석과 선물을 판매하는 캐롤라이나 클로버(Carolina Clover)의 소유주 돈 크라우더는 “충성스러운 고객에 보상을 제공하기 위해 오랫동안 펀치 카드가 사용되었으며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기도 했지만 펀치 카드 추적에 있어서 판매자와 고객 모두 불편을 겪어야 했다 (펀치, 구매, 카드 분실, 구매 보고 누락). 우리는 항상 휴대폰을 소지하며 좋은 쿠폰을 좋아하는 고객을 위해 그리고 우리 판매자가 충성스러운 고객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그들과 소통하며 보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더욱 똑똑한 모바일 솔루션을 추구했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들은 매장에서 자격 구매를 실시하고 모바일 앱을 통해 펀치를 받아 10회 구매 시 사전에 결정된 쿠폰을 받는 등 더 큰 보상을 받게 된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에 체크인(Check In)하면 푸시(Push) 알림을 통해 매장 구매에 대한 쿠폰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앱을 통해 고객들은 생일 쿠폰을 받을 수 있으며 캐롤라이나 클로버에서 한 동안 물건을 구매하지 않은 경우 "재구매 감사"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자유롭게 조절 가능한 옵션으로 자동화되어 있어 편리하며, 기존의 종이 펀치 카드와 비교하여 분명 더욱 똑똑한 솔루션이다.

3. 모바일 일정 관리 및 알리미
고급 상점이나 운동 스튜디오 등의 서비스 기업인 경우 모바일 앱을 이용해 고객들이 약속을 정하거나 자신의 휴대폰 또는 태블릿으로 수업에 등록할 수 있다. 그리고 문자 메시지 또는 SMS를 통해 약속이나 수업을 확인하고 알리미를 전송할 수 있다.

4. 모바일 결제
FreeLogoServices.com의 창업자 크레이그 블로엄은 모바일 결제 플렛폼인 스퀘어(Squre)를 언급했다. 모바일 결제를 위해 사용하는 하늘색의 사각형 모양의 이 스퀘어는 농산물 직판장부터 모든 종류의 기업이 통합되어 있다. 스퀘어 및 유사 모바일 결제 솔루션을 통해 소기업들은 신용 카드를 긁고 휴대폰, 태블릿, 깔끔한 POS(Point Of Sale) 스탠드를 통해 기타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엄청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덩치 큰 금전 출납기나 맞춤형 결제 시스템이 필요 없다. 그리고 기업들은 수 초 만에 바로 결제가 가능하다.

SME 팔스(SME Pals)의 설립자 데이비드 머서는 기업 소유주들이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사용할 때의 또 다른 이점은 "모바일 데이터를 전통적인 방법보다 훨씬 쉽게 (클라우드를 통해) 다른 앱과 통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거래 기록은 기업의 다른 부서로 즉시 공급되며 회계, 세무, 마케팅 앱 등의 다른 기술로 운용하기 때문에 기업 전체를 자동화, 효율화, 최적화시킨다"고 설명했다.

5. 모바일 통신 및 협업
모바일 앱 개발 기업 디트로이트 랩스(Detroit Labs)의 설립자 댄 워드는 “통신 및 연결성이 소기업의 핵심이다. 슬랙(Slack)은 이메일을 최소화하여 협업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통신 플랫폼의 좋은 예이다. 슬랙의 모바일 앱을 통해 자신의 위치에 상관 없이 연결성을 유지할 수 있다. 소기업에 매우 비용 효율적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블로엄은 "슬랙 같은 앱은 휴대폰에서 사용하기에 좋으며 기업의 규모에 상관 없이 팀 협업과 프로젝트 우선순위 설정을 가능하게 한다. 모두가 언제든지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한 곳에서 문서와 정보를 협업하고 공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워드는 마찬가지로 "드롭박스(Drop box)는 소기업의 문서 공유에 필수적이다. 개인용 폴더, 공유 폴더, 팀 폴더, 훌륭한 모바일 앱을 통한 이동 중 접속 기능을 제공한다. 문서에 접근하기 위해 전용 공유 드라이브와 VPN 연결을 사용하던 시대는 끝났다"라고 설명했다.

6. 모바일 고객 서비스
또한, 모바일 앱은 기업들이 고객을 돕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블로엄은 "우리는 뛰어난 서비스에 대한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4시간 이내에 고객에 대응해야 한다. Desk.com을 통해 우리 고객 서비스 팀 직원들은 언제든지 고객 소통에 접근할 수 있어 새로운 고객 수요를 늘 관리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긱스 시카고(Geeks Chicago)의 공동 설립자 겸 사장 마크 투크셔러는 “우리는 고객들을 위해 지원 표와 요청에 젠데스크(Zendesk)를 사용하고 있다. 젠데스크는 네이티브(Native) 모바일 앱이 있으며 우리는 고객 지원 표와 비상 상황을 항상 감시할 수 있다"고 말했다.

7. 모바일 CRM 및 영업 지원
인사이틀리(Insightly)의 설립자 겸 CEO 앤서니 스미스는 “고객 관계 관리에 있어서 모바일 CRM을 통해 기업 소유주는 광범위한 권리를 누릴 수 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즉시 할 일, 연락처, 조직, 기회, 프로젝트, 이메일, 일정 추적이 가능하다. 이 덕분에 기억을 더듬고자 오래된 영수증 등에 중요한 사항을 메모할 필요가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모바일 CRM 솔루션에서는 "서랍에 명함을 챙겨 두는 대신에 기업 소유주 및 관리자들이 자신의 CRM에 연락처를 자동 스캔 및 추가할 수 있으며 새 지신에 관한 중요 메모를 추가할 수 있다."고 그가 설명했다. 그리고 "수동 입력을 우회함으로써 기업 소유주들은 [그리고 영업직원들은] 시간을 절약하여 고객 관계 구축에 활용할 수 있다."

모바일 영업 관리 솔루션 포스매니저(ForceManager)의 창업자 겸 CEO 오스카 마샤는 “모바일 CRM을 도입함으로써 영업 직원들은 현장에서 고객들과 대화하면서 즉시 체크인하고 자신의 영업망, 고객 정보, 이전 이메일, 견적, 주문 등에 접근할 수 있다. 시간을 절약하고 전문적으로 보일 뿐 아니라 기업 소유주에게 자신의 성과에 대하여 실시간으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 통찰력을 통해 영업 전략을 조정하고 궁극적으로 기업을 위해 지속 가능하고 예측 가능한 성장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