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2018년 6대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발표

편집부 | ITWorld 2018.01.04
인스타그램은 2018년 6대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발표했다. 2018년 디지털 마케팅 변화 예측 보고서는 인사트그램과 협업한 전세계 브랜드와 8억 개의 인스타그램 월 활동 계정(MAA: Monthly Active Account)을 통해 소비자 행태를 분석했다.

8억 개의 인스타그램 월 활동 계정 중 80%가 브랜드 계정을 팔로우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기업 브랜드 계정 수는 2,500만 개를 넘었다. 



소셜 미디어 스토어
최근 방문했던 여행지나 인기 레스토랑, 패션 트렌드를 찾아볼 때, 사람들은 그 브랜드와 소통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브스와 엘리트 데일리(Elite Daily)의 공동 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의 62%는 ‘소셜 미디어 상에서 특정 브랜드와 소통 후 해당 브랜드에 충성도를 가질 확률이 높아질 것’이라고 답했다. 이는 소셜 플랫폼에서의 소통이 직접적인 판매 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2018년에는 브랜드들이 소셜 미디어 상에서의 소통을 판매로 직결시키면서, 소셜 미디어가 상거래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인스타그램은 지난 해 미국에서 앱 내(in-app) 쇼핑 기능인 ‘쇼핑 온 인스타그램(Shopping on Instagram)’을 테스트한 바 있다. 이 기능은 2018년 더 많은 국가로 확대될 예정이다.

동영상 콘텐츠의 강세 속, 스토리 동영상 주목
2019년에 이르면, 온라인 동영상 시청의 72%가 모바일 기기로 이뤄질 예정이다. 브랜드는 창의적이고 몰입도 높은 동영상으로 소비자의 모바일 기기를 통해 한층 더 가깝게 소통할 것이다.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같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콘텐츠 포맷은 소비자에게 더욱 인기를 끌 것으로 예측된다. 24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스토리 포맷은 콘텐츠 제작에 많은 자유를 가능하게 해, 다양한 브랜드들이 일정 시간만 볼 수 있는 스토리 콘텐츠를 더 많이 차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메신저, 브랜드와의 소통 도구
사람들은 즉각적이고, 1:1 방식의 소통 방식인 메신저를 활용해 교류하고 있다. 이는 모바일 환경으로 변화되는 연장선이라 볼 수 있다. 사람들은 메신저를 통한 개인적인 대화 방식을 브랜드에도 요구하고 있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64%에 달하는 사람들이 전화나 이메일보다 메신저로 연락하는 것을 선호한다. 2018년에는 이러한 경향이 가속화돼 더 많은 브랜드가 메신저를 통해 고객과 소통할 것이다.

소규모 브랜드, 마케팅의 혁신가로
일반적으로 빅 브랜드가 엄청난 예산을 바탕으로 대규모 캠페인과 혁신을 끌어왔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가 쉽고 효율적인 마케팅 툴을 제공하면서 소규모 브랜드의 시장 진입과 성장,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대가 용이해졌다. 한국의 패션양말 업체인 삭스어필(@socksappeal)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크리스마스 캠페인을 진행해, 따뜻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함과 동시에 매출을 증대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뒀다. 2018년에는 삭스어필과 같은 소규모 기업이 글로벌 마케팅 캠페인의 눈높이를 높일 것이다.

틈새 비지니스의 성장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타인과 소통하고 자신이 좋아하고 흥미를 가진 것에 대해 나누길 좋아한다. 인스타그램에는 유화 그림을 좋아하는 그룹부터 육아 지식을 나누는 사람들까지 각양각색의 커뮤니티가 있다. 이는 바로 어떠한 브랜드나 비즈니스라도 인스타그램에서는 그에 알맞은 타깃층에 쉽게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특정 고객층에게 어필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규모 브랜드라도 인스타그램에서는 타깃 고객층을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틈새 비즈니스가 성장할 것이다.

콘텐츠에 대한 재평가
소셜미디어의 ‘좋아요’와 댓글의 개수가 마케팅 캠페인의 성공을 측정하기도 하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매출을 비롯한 비즈니스 성과이다. 인스타그램을 기반으로 비지니스를 하면, 팔로워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콘텐츠가 효과가 큰 지 더 자세한 인사이트를 받을 수 있다. 이는 향후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거나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는데 있어 유용한 정보다. 즉, 자신의 브랜드 콘텐츠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더 자세히 파악할 수 있고, 그들에게 적확하며 시의적절한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궁극적으로 매출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고 인스타그램은 설명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