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의 2021년 리포트에서는 각 키워드별 산업, 미디어, 소비자 현황과 전망을 도출했다. ‘데이터 경제’ 분야에서는 ▲데이터 활용 범위 확대에 따른 산업 성장 ▲DB(데이터베이스) 구축·연동으로 주목받는 성과형 마케팅 ▲개인의 데이터를 자발적으로 미디어·브랜드에 제공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 소비자 등이 확산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커머스 시프트’ 영역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합쳐지는 OMO(Online Merges with Offline) 채널 전략 ▲커머스와 콘텐츠가 결합한 미디어 커머스의 급성장 ▲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얻고자 하는 새로운 배송 트렌드 등을 내다봤다.
‘콘텐츠 빅뱅’과 관련해서는 ▲콘텐츠·미디어 사업자가 만드는 오리지널 콘텐츠의 폭발적인 증가 ▲일반인의 콘텐츠 제작을 촉진하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 ▲디지털 세계에서 가상 세계로의 확장을 의미하는 ‘메타버스(Metaverse)’와 가상 콘텐츠를 다뤘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