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DMC미디어, 2020년 디지털 마케팅 전략 키워드 발표

편집부 | ITWorld 2019.12.23
DMC미디어가 ‘DMC리포트 2020 종합보고서(www.dmcreport.co.kr)’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2019년 분석과 함께 2020년 디지털 미디어 및 광고 마케팅 시장 변화를 이끌 10대 트렌드 전망이 포함됐다.



DMC미디어는 2020년 디지털 마케팅 업계 10대 키워드로, ▲데이터 기반 마케팅 자동화 ▲프라이버시 보호 ▲동영상 콘텐츠 마케팅 ▲실감형 콘텐츠 ▲AVOD 시장 성장 ▲게임과 애드테크 융합 ▲쇼퍼블 콘텐츠 ▲SEO 영역 확장 ▲큐레이션 마케팅 ▲인스턴트 메시징 앱 등을 선정했다.

DMC미디어는 2020년 10대 키워드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변화로 게임과 인스턴트 메시징 앱의 약진을 꼽았다. 이미 많은 기업의 광고 채널로 자리매김한 게임이지만, 프로그래매틱 바잉이 본격 접목되고, 다양한 인게임 광고 플러그인이 공급됨에 따라, 다시 한번 급격한 성장을 이룰 전망이다. 

여기에 클라우드 게임이 상용화될 경우, 오디언스 확대 및 새로운 유형의 고품질 광고 상품 출현도 노려볼 수 있다. 카카오톡과 같은 인스턴트 메시징 앱 역시 높은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웹툰, 뉴스, 게임,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를 메시징 앱이 통합 제공함에 따라 이들 앱이 선보이는 광고 상품이 지각변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설명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몇 년간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인 동영상 콘텐츠 시장도 변화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광고 기반 주문형 동영상 서비스(AVOD, Ad-Supported Video On Demand) 부상이 대표적이다. AVOD 수익모델은 구독료를 내고 동영상을 감상하는 넷플릭스 같은 구독형 동영상 서비스(SVOD, Subscription Video On Demand) 시장이 가진 콘텐츠 보급과 유료 서비스라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AVOD는 경제적 능력에 따른 제약이 없어 중진국 및 개발도상국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다양한 방면에서의 디지털 마케팅 최적화 움직임 또한 눈여겨 볼 만하다. DMC미디어는 2019년 키워드이기도 했던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에서 한발 더 나아가,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즉각 도출하고 바로 최적화한 마케팅 전략을 집행하는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이 경쟁력을 얻게 되리라 전망했다. 보다 많은 검색 콘텐츠 노출 기회를 제공하고, 음성이나 이미지 검색 등 검색 최적화, 소비자 선호를 최적화하는 큐레이션 마케팅 등 역시 효과가 커질 것이라 조언했다.

DMC미디어 인사이트연구팀 최은영 선임연구원은 “디지털 미디어 및 광고마케팅 시장을 선도하는 DMC미디어가 가진 광고 채널 운영 경험과 소비자 설문자료, 미디어 인사이트를 총망라한 이번 2020 종합보고서가 마케팅 관계자들이 균형 있는 마케팅 시각을 갖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editor@itworld.co.kr
 Tags DMC미디어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