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스마트홈

미국과 유럽서 승인 받은 구글의 모토로라 인수 “애플과의 경쟁에 도움”

Sharon Gaudin | Computerworld 2012.02.15
미 사법부와 유럽위원회에서 승인을 받음으로써, 구글의 모토로라 모빌리티 인수 합병 마무리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이 소식은 하드웨어 영역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려고 힘쓰고 있는 구글에게는 좋은 소식이고, 애플과 같은 경쟁 업체에게는 안 좋은 소식이다.
 
무어 인사이트 & 스트레티지(Moor Insights and Strategy)의 애널리스트인 패트릭 무어헤드는 “스마트폰과 거실 영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구글에게는 매우 중요한 거래”라면서, “구글이 마침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통합할 수 있게 되면서, 애플을 위협하게 됐다. 구글의 성공을 위한 마지막 장애물을 없앤 것이며, 애플처럼 좀 더 훌륭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월요일 미 사법부와 유럽위원회는 구글이 휴대폰, 셋톱박스, 태블릿 제조업체인 모토로라 모빌리티를 12억 5,000만 달러에 인수하는 것을 승인했다. 중국과 이스라엘, 대만 등에서 추가 승인을 받아야 인수가 마무리된다.
 
그러나 미국 사법부와 유럽위원회의 승인이 인수에 가장 큰 장애물이었다.
 
모토로라 인수는 구글 TV 플랫폼과 같은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진출하려는 구글에게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폰 제조업체로 잘 알려진 모토로라는 홈 셋톱박스 분야에서도 큰 업체이기 때문.
 
또, 특허 경쟁에서도 구글이 크게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모토로라가 보유한 수천 개의 특허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둘러싼 특허 위반 소송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브리엘 컨설팅 그룹의 댄 올드스는 “이번 인수 합병의 영향은 단순히 스마트폰 영역에 그치지 않는다”라면서, “모토로라의 셋톱 케이블 박스 사업과 케이블 TV 제공업체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많이 언급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런 제품들은 구글이 거실을 차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구글의 홈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쉽게 모토로라의 배포 채널을 통해서 확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분석했다.
 
또한, 얼마 전에는 구글이 가정의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통해서 음악을 스트리밍하는 기기를 개발하고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FCC에 제출한 서류에 따르면, 구글은 이 기기를 테스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미 서비스되고 있는 온라인 음악 스토어 및 스토리지 서비스와 함께 음악 스트리밍 기기 개발을 통해서 구글은 아이튠즈 스토어와 아이팟으로 애플이 지배하고 있는 음악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본격적인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모토로라의 셋톱박스 기술로 구글은 음악 기기를 넘어 TV를 포함한 더 광범위한 홈 엔터테인먼트 기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올드스는 “구글의 첫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 진출은 그리 효과를 보지 못했다. 케이블 업계와 네트워크, 그리고 다른 콘텐츠 제공업체들이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라면서, “이제 모토로라를 통해 이런 문제가 많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되며, ‘무엇이든 모든 기기를 통해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미래로 나아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것은 아이튠즈를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벌이고 있는 애플에 위협이 될 수 있다.
 
올드스는 “많은 면에서 아이튠즈는 애플의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핵심”이라면서, “만일 구글이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믿을 수 있는 플랫폼과 더 많은 잠재 고객, 그리고 더 큰 시장을 제공하는 모델을 들고 나선다면, 애플과 아이튠즈에서 떠나 구글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평가했다. sgaudin@computerworld.com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