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스마트홈

"아이폰 12 발표 하루 전" 가격부터 5G 지원 여부까지 사전 정보 총정리

Michael Simon  | Macworld 2020.10.13
매년 9월에 열렸지만 1개월 늦춰진 올해 애플 신제품 발표 행사가 마침내 열린다. 한국 시간 기준으로 14일 오전 2시에 열리는 이번 ‘하이, 스피드’ 행사에서는 마침내 아이폰 12가 공개될 예정이다.

예전처럼 알려진 정보는 거의 없다. 1년 간 아이폰 12에 대한 소문은 여럿 퍼졌는데 이 조각들을 하나로 모으면 전반적인 그림이 그려진다.
 

아이폰 12 : 디자인

4자리 가격이 붙고 홈 버튼이 사라진 아이폰 X 이후 아이폰 외관은 크게 바뀌지 않았다. 아이폰 12는 이 지형을 조금 흔든다. 모서리를 둥글리는 대신 일명 ‘플랫’ 디자인을 도입해 아이패드 프로를 연상시킨다는 소문이 있었다. 제품의 렌더링 사진에서 각진 모서리를 보면 아이폰 5가 생각나기도 한다.

한편 아이폰 12는 아이폰 11을 많이 닮았다. 후면의 사각 카메라에서 렌즈 배열 위치와 크기가 같다. 애플 로고도 전작처럼 중간 위치에 배치되고 라이트닝 단자와 스피커도 같은 위치에 놓일 것으로 보인다.
 
ⓒ APPLE

유출이라고 주장하는 정보에 따르면 아이폰 12 프로 맥스의 베젤은 4개면 전부 2.5mm에서 1.5mm로 40% 얇아졌다고 한다. 얼핏 1mm는 대수롭지 않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큰 차이를 낸다.

아이폰 12 프로에서 전작의 미드나이트 그린을 대체할 짙은 파란색 색상이 새롭게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프로가 아닌 일반 아이폰 12는 짐작하기 어렵지만 밝은 파란색, 보라색, 오렌지 색상이 여러 루머에서 언급되고 있다. ‘하이, 스피드’ 초대장에 나타난 이미지와 같은 색이다. 최근 웨이보의 한 유출자는 변화 없이 블랙, 화이트, 레드, 블루, 그린의 5종이 출시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디스플레이

실제 변화는 디스플레이에서 더 크다. 일례로 전면 디스플레이에 OLED가 적용돼 프로가 아닌 일반 모델에서도 색상이 더 진하고 명암이 깊게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 웨이보의 유출자 강은 모든 모델이 슈퍼 레티나 XDR을 채택할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신빙성이 높지 않다. 아이폰 12에는 HD(720p), 아이폰 12 프로에는 FHD(1280p)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라는 주장에 무게가 실린다.
 
ⓒ APPLE

크기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폰 12는 아이폰 11과 같은 6.1인치지만, 여러 매체가 5.8인치였던 기존 프로가 6.1인치로 커지고, 6.5인치였던 아이폰 프로 맥스가 12에 와서 6.7인치로 커진다고 보도했다. 여기에 5.4인치짜리 아이폰 12 미니가 새롭게 출시된다는 소문도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종류별 크기는 다음과 같다.

아이폰 12 미니 : 5.4인치, 아이폰 SE와 거의 유사한 크기
아이폰 12 : 6.1인치, 아이폰 11과 거의 유사
아이폰 12 프로 : 6.1인치
아이폰 12 프로 맥스 : 6.7인치, 아이폰 11 프로 맥스보다 조금 더 크다

프로 모델이 120Hz 프로모션 디스플레이를 채택해 더욱 빠른 스크롤과 부드러운 영상 재생을 지원할 가능성이 있다. 여러 가지 소문이 있지만 맥스 와인바흐는 트위터에서 디스플레이 변화에 맞게 배터리 용량이 확대되어야 할 필요성을 제기했으며, 존 프로서 역시 아이폰 12에서 배터리 기술에 큰 변화가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표했다.
 

속도, 저장공간, 액세서리

이번 행사 초대장의 제목이 속도를 직접 언급한 것을 미루어 볼 때 아이폰 12는 더욱 빨라진 새로운 칩을 탑재했을 것이다. A14 바이오닉 칩 정도를 예상하는 것이 안전하다.

아이패드 에어에 이미 새로운 칩이 탑재됐기 때문에 알려진 정보는 조금 더 많다. 5나노 공정으로 제조되어 효율성과 성능을 높인 6코어 CPU는 전작인 A12 바이오닉보다 40%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더해 4코어 GPU의 속도도 A12보다 30% 빠르다고 한다. 차세대 16코어 뉴럴 엔진은 초당 11조 회의 오퍼레이션을 처리해 머신러닝 성능이 2배 개선되었다고 애플은 주장한다.

그러니 상당히 속도가 빨라졌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아마도 발표까지 A14 칩의 가장 중요한 강점을 숨겨 놓을 것이기 때문에 예상하는 것보다 속도와 성능이 더 뛰어날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 무선 W, 울트라 와이드밴드 U, 보안 T, ISP(Image Single Processor) 칩을 추가하면 아마도 출시된 것 중 가장 빠른 모바일 기기를 상상할 수 있게 된다.

아직 RAM이나 배터리 용량 정보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작과 크게 다름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에서 메모리와 배터리가 큰 문제가 된 적은 없었지만, 아이폰 12에서도 큰 변화는 없을 것이다.

다만 저장공간이 늘어날 가능성은 있다. 대다수 언론이 프로 제품의 최소 기본 용량이 128GB가 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최대 용량이 얼마가 될지는 미지수다. 애플은 이미 충전기와 유선 이어폰을 제외하고 판매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본체 외에 추가 액세서리는 USB-C와 라이트닝 연결 케이블뿐이다.
 

5G 지원

아이폰은 현재 5G 모뎀을 내장하지 않은 유일한 고급 스마트폰 기종인데, 이 상황이 아이폰 12에 와서 바뀔 예정이다. 모든 소문이 아이폰 12 전 모델에서 5G를 지원하고, 미국 주요 통신사를 비롯한 전 세계 여러 통신사에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초대장 제목인 ‘하이, 스피드’에서도 역시 5G를 간접적으로 인정하는 것 같다.

모든 대역폭을 다 지원하는 현재의 무선 네트워크와는 달리 5G에는 2 종류가 있다. 서브 6GHz는 가장 널리 사용되고 미국 티 모바일이 지원하는데 4G의 2배가량의 속도를 낸다. 다른 5G는 버라이즌이 지원하는 밀리미터웨이브(mmWave)인데 속도는 서브 6GHz보다 빠르지만 일정한 제한이 있다. 현재 미국의 경우 대도시라면 보통 밀리미터웨이브 서비스 대상 지역이지만 상대적으로 근거리에서 사용된다.

애플은 프로와 비 프로 제품으로 5G 서비스 종류를 나눌 것으로 보인다. 프로 제품은 서브 6GHz와 밀리미테웨이브 중 가장 빠른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비 프로 제품은 서브 6GHz만 지원하는 것이다. 물론 5G 전문 요금제를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5G 지원은 현재보다는 미래를 위한 것이다. 네트워크 서비스 지원 범위가 빠르게 확장되고 있고 5G가 널리 쓰이는 추세이므로 신제품은 이러한 변화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카메라

렌즈 자체는 전작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소문에 따르면 와이드와 울트라와이드 렌즈가 일반 모델에 탑재되고, 프로 제품에는 추가로 협각 렌즈가 들어간다는 소문이 있다. 최근에는 프로 맥스의 협각 렌즈 줌이 현재 2배에서 5배로 크게 개선된다는 소문이 있었다. 백스 와인바흐는 애플이 25배에서 30배에 달하는 디지털 줌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애플이 아이패드 프로에 추가한 LiDAR ToF 센서를 추가할 고성능 스마트폰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 APPLE

와인바흐가 공개한 소문은 트루뎁스 카메라의 동적 구역 설정 알고리즘을 페이스 ID 속도와 화각을 넓히는 데 활용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 애플이 카메라나 하드웨어의 배열을 바꿀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아직 카메라 성능이 얼마나 개선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협각 렌즈가 삼성의 50배 스페이스 줌과 경쟁할 만할까? 딥 퓨전 기술이 한 단계 더 도약했을까? 지난해의 야간 모드처럼 숨겨진 깜짝 발표가 있을까? 곧 결과를 알게 되겠지만 아이폰 12의 카메라 성능이 사용자를 실망시키지 않으리라는 점은 확실하다.
 

가격과 발매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5G를 지원하게 되면서 가격대가 오른 반면, 아이폰 12 가격은 전작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6.1인치 프로 제품의 기본가는 999달러이고 기본 용량이 64G가 아니라 128GB로 늘어나고, 6.7인치 프로 맥스도 1,099달러 가격을 유지하되 기본 용량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보급형 제품군에는 변화가 있다. 아이폰 12 미니가 699달러 가격대를 차지하면서 아이폰 12 기본 제품 가격이 799달러로 오를 가능성이 있다. 두 제품 모두 기본 제공 용량은 64GB로 시작한다.

2017년 아이폰 X, 2018년 아이폰 XR과 비슷하게 발매 시기도 제품별로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여러 소문을 종합하면 아이폰 12와 아이폰 12 프로는 행사 주간에 바로 발매되고, 아이폰 미니와 아이폰 미니 프로 맥스는 11월 이후에 발매될 가능성이 크다. editor@itworld.co.kr 
 Tags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