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ㆍAR / 디지털 디바이스

블로그 | '스마트 링' 특허 획득한 애플…혼합현실 지배할 '절대 반지' 될까

Jonny Evans | Computerworld 2022.08.11
뛰어난 접근성 솔루션을 이미 만들었고 이제는 혼합현실(MR) 기기를 도입할 준비를 하는 회사가 제스처 제어와 관련해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바로 이런 경험을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링을 제작하는 것이다.
 


'절대 반지'를 가진 애플

애플이 머지않아 첫 MR 헤드셋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년간 애플은 MR 헤드셋을 출시하기 위해 UI 컴포넌트를 개발해왔다. 이 제품이 언제 등장할지는 아무도 모른다. 

몇몇 사람은 올가을 혹은 2023년 1월에는 MR 헤드셋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이런 추측은 오랫동안 기다려 온 선물과도 같은 소식이다. 대부분은 애플의 2,000달러짜리 고글이 이보다 늦게 출시될 것이라고 예상하지 않으며, 애플은 출시 첫해에 150만 대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한다.

M 시리즈 칩으로 구동되는 MR 헤드셋은 제스처 인식, 음성, 움직임, 눈의 방향에 관한 기존 애플 기기의 조합으로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이런 제스처 명령을 더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을 고안해낸 듯하다. 애플은 MR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사용하는 특수 스마트 링 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최근 획득했다.


'마이너리티 리포트' 같은 이야기

필자는 스마트 링이 사용자에게 혼합현실을 통과하는 능력을 주고, 증강현실 내에서 가상 컴퓨팅 경험을 가능하게 하고, 더 몰입적인 가상현실 경험을 선사하는 기기라고 생각한다.

애플 특허 전문 매체 페이턴틀리 애플(Patently Apple)에 따르면, 애플의 스마트 링은 애플 펜슬과 함께 사용하거나 단독 혹은 쌍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애플 펜슬과 조합할 수 있다는 점이 특히 인상적이다. 가상 환경에서 문서나 기타 자산을 만들기 위해 애플 펜슬로 공중에 필기하는 모습이 상상된다. 당장 그렇게 되지는 않더라도 나중에는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
 
ⓒ Patently Apple

스마트 링에는 제스처를 탐지하고 인식하는 자체 혼합 간섭계(self-mixing interferometry, SMI) 센서가 1개 혹은 그 이상 탑재된다. 애플 워치에서 주먹을 쥐는 제스처로 전화를 받는 것이 대표적인 제스처 인식 사례다. 

이 특허는 여러 가지 구현 방식을 보여준다. 자체 내장 센서가 있는 웨어러블 기기를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특허받은 링 컨트롤러를 하나 혹은 둘 이상 함께 사용하는 방식이 포함된다. 확대나 회전, 집는 제스처를 이해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스마트 링이 필요한 이유

어떤 의미에서 애플은 풍부한 개발자 기회를 만들기 위해 마우스와 키보드 또는 멀티터치(Multi-Touch) 기능을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복잡한 경험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동시에 제스처 인식이 매우 정확해야 하므로 스마트 링이 필요하다. 애플의 MR 헤드셋이 사용자의 손가락 움직임과 손동작을 이해할 수 있으려면 애플이 멀티터치를 개발한 후부터 해온 일, 또는 애플이 기본 입력 장치로 마우스를 채택한 이후부터 해온 일을 자연스럽게 반영해야 한다.

이미 출시된 기존 기기는 미묘한 컨트롤러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MR 헤드셋 같은 최첨단 시스템의 사용이 제한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애플이 이런 사용성을 제공하는 혼합현실 시스템을 내놓으면 교육, 탐색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 플랫폼까지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딜로이트는 2021년 가상현실 헤드셋으로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사용례를 소개한 바 있다. 모건 스탠리는 “애플의 스마트 글래스 시장 진출은 해당 기술을 표준화하고 대중화하며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이다. 애플은 새로운 시장에 뛰어들어 혼란을 주고, 궁극적으로 초기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수준으로 시장 규모를 키워온 오랜 경험이 있다”라고 썼다.

CCS 인사이트(CCS Insights) 애널리스트 매닝 스미스는 "2022년 말부터 2023년까지 새로운 스마트 글래스가 등장하면서 AR 기기는 일상의 기술로 자리 잡으며 절정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애플에 필요한 것은 모든 경험을 하나로 묶을 '절대 반지' 하나뿐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