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 퍼스널 컴퓨팅

"WWDC 2022에서 소개되지 않은" iOS 16의 반가운 변화 12가지

Jason Cross | Macworld 2022.06.13
WWDC 2022에서 애플은 2시간 동안 진행된 기조연설을 아이폰, 아이패드, 맥을 위한 새로운 운영체제와 신형 맥 하드웨어에 대한 소개로 꽉 채웠다. 차세대 카플레이의 개발 방향을 살짝 소개하기도 했다.

하지만 iOS 16의 변경 사항이 매우 방대하므로 애플은 기나긴 기조연설에서 수십 가지 신기능을 소개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부분을 생략해야 했다. 모든 기기에서 제공되는 메일 같은 앱의 개선 사항은 아이패드OS 및 맥OS 발표에서 다뤘다. 여기서는 iOS 16의 변화 가운데 언급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12가지 작지만 큰 변화를 소개한다. 
 
ⓒ IDG


블루투스 게임 컨트롤러 지원

iOS 16은 공식적으로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Nintendo Switch Joy-Cons)과 프로 컨트롤러(Pro Controller)를 포함해 다수의 블루투스 게임 컨트롤러를 지원한다. iOS 16 사용자는 게임을 할 때 더 많은 옵션을 고려할 수 있다. tvOS와 아이패드OS에서도 지원한다.


사진 앱의 민간함 폴더 잠금

iOS 16부터는 추가적인 개인정보보호 조치로 사진 앱의 가려진 항목과 최근 삭제된 항목 폴더가 기본적으로 잠겨 있는 상태다. 다른 사람이 사진 앱을 살펴보다가 이런 항목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폴더 잠금은 페이스ID나 터치ID 또는 암호 입력 등 아이폰의 기본 잠금 해제 방법을 사용해 해제할 수 있다.


중복 사진 감지

사진 앱에서 앨범을 탐색할 때 하단의 '기타' 항목에서 '중복된 항목(Duplicates)'이라는 새로운 옵션이 추가됐다. 동일한 사진을 자동으로 찾아 캡션, 키워드 및 즐겨찾기를 결합하고 가장 높은 품질의 사진으로 병합할 수 있다. 사진 라이브러리가 조금 더 깔끔해질 것이다.


잠금화면 알림 레이아웃

애플이 새로워진 잠금화면을 소개할 때 스택에 도착하는 알림만 시연했지만, 이것이 유일한 옵션은 아니다. 알림을 목록 보기로 설정하면 알림이 잠금화면을 모두 덮어버리지만, 숫자 배지가 있는 단일 배너로 설정하면 깔끔하게 정돈된 느낌을 줄 수 있다. 
 
iOS 16 잠금 화면에 표시되는 알림을 사용자화할 수 있다. ⓒ Apple


웹 푸시 알림

기조연설에서 애플은 맥OS 벤추라에서 사파리가 웹 푸시 알림을 지원한다고 언급했다. 이 기능은 iOS와 아이패드OS에서도 지원하지만, 당장 올가을부터는 아니다. 애플은 모바일 OS에 ‘2023년 출시 예정’인 기능 목록에 사파리 웹 푸시 알림 기능을 포함했다. 


시리로 더 많은 오프라인 작업을

아이폰 12 이상 모델 사용자는 이전 모델 사용자보다 시리로 훨씬 많은 오프라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iOS 16부터는 대부분의 홈 앱 제어 기능과 홈팟의 인터콤 제어, 음성 메일 기능을 애플과의 연결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물론 홈킷 허브와 핸드폰 간 통신을 위한 네트워크 연결은 필요하지만 모든 처리는 아이폰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로컬 네트워크를 넘어서는 통신이 없다.


시리로 전화 통화 끊기

출시하기까지 이렇게 오래 걸리는 기능이라고는 믿기지 않지만, 시리로 전화 통화 혹은 페이스타임 통화를 끊을 수 있는 기능이 iOS 16에 추가됐다. 물론 통화 상대방은 사용자가 시리에게 통화를 끊어달라고 요청하는 말을 들을 테지만, 아무렴 어떨까?


아이폰 13의 흐림 효과 개선

아이폰 13 혹은 13 프로 제품군을 사용 중이라면, 몇 가지 눈에 띄는 방법으로 더 나은 보케(bokeh)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인물 사진 모드에서는 피사체 앞 전경에 있는 물체까지 흐릿한 효과를 줄 수 있으며, 시네마틱 모드 영상 촬영 시에는 머리카락이나 안경과 같은 사물 주변에서 피사계 심도 효과의 정확도가 개선됐다. 
 
새 하드웨어를 구매하지 않아도 iOS 16 업그레이드만으로도 더 나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 ⓒ IDG


삭제할 수 있는 기본 앱 추가

iOS 10부터 애플은 사전 설치된 기본 앱 삭제를 허용했다. iOS 16부터는 3가지 앱을 더 삭제할 수 있게 됐다. 나의 찾기, 시계, 건강 앱이다. 그러나 애플은 앱을 삭제하더라도 일부 내장된 나의 찾기 기능은 계속 작동하며, 앱 삭제 시 애플 워치의 일부 기능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햅틱 키보드 지원

iOS 16에서는 키보드를 사용할 때 햅틱 피드백 옵션을 제공한다. 화면을 두드리는 것이 조금 더 자연스럽게 느껴질 것이다. 안타깝게도 아이패드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아이클라우드 플러스의 개선사항

아이클라우드 플러스의 나의 이메일 가리기 및 사용자 지정 이메일 도메인 기능이 iOS 16에서 조금 더 유용해진다. 나의 이메일 가리기는 퀵타입(QuickType) 키보드 제안에 통합돼 서드파티 앱에서도 항상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지정 이메일 도메인은 가족 공유 그룹 외부의 사용자와도 공유할 수 있다. 아이클라우드 메일 설정에서 새로운 도메인을 구매하거나 모든 별칭을 관리할 수 있다.


미모티콘 개선

많은 사용자가 즐겨 사용하는 미모티콘이 iOS 16(및 아이패드OS 16, 맥OS 13)에서 의미 있는 개선을 이뤘다. 연락처에 추가할 수 있는 미모티콘 스티커 포즈와 새롭고 업데이트된 헤어스타일, 모자, 코, 중립적인 입술 색상이 더 많이 추가됐다. 사용자의 외모와 스타일에 맞게 미모티콘을 만드는 것이 어느 때보다 쉬워졌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