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VESA, 디스플레이의 가변 주사율 성능에 관한 공개 표준과 로고 프로그램 발표

편집부 | ITWorld 2022.05.03
VESA(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가 가변 주사율(variable refresh rate, VRR) 디스플레이의 FOS(front of screen) 성능에 관한 공개 표준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VESA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적합성 테스트 규격(Adaptive-Sync Display CTS)은 VESA의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PC 모니터와 랩톱 디스플레이에 대해서 50가지 이상의 포괄적이고 엄격한 테스트 기준, 자동 테스트 방법론, 성능 요건을 정의하고 있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는 두 등급으로 이뤄진 제품 적합성 로고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AdaptiveSync Display)는 게임용으로 훨씬 더 높은 주사율과 낮은 지연시간에 중점을 둔 것이고,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MediaSync Display)는 지터 없는 미디어 재생에 관한 것으로 모든 국제 방송 비디오 형식을 지원한다. 

VESA 인증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Certified AdaptiveSync Display) 및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MediaSync Display) 로고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는 이제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어댑티브-싱크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의 가변 주사율 성능을 손쉽게 비교해볼 수 있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와 VESA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 적합성 테스트를 모두 통과해야만 VESA 인증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또는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 로고를 부착할 수 있다.

VESA의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 및 로고 프로그램은 디스플레이 생태계를 구성하는 20개 이상의 VESA 회원사들의 참여로 이뤄진다. 여기에는 디스플레이 업체, 그래픽 카드 업체, CPU 업체, 패널 업체,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업체, 그 밖에 많은 부품 업체들을 모두 포함한다.

2014년에 VESA가 VESA 디스플레이포트 비디오 인터페이스 표준에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추가함으로써 게임과 비디오 재생으로 좀더 매끄럽고 눈이 덜 피곤하게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게 되었으며, 광범위한 프레임 레이트로 콘텐츠를 표시함에 따라 전력 소모를 낮추고 효율을 높이게 되었다. 이후로 VESA의 어댑티브-싱크 기술이 디스플레이 업계 전반으로 널리 채택되었으며, 현재는 거의 모든 GPU 칩셋 업체가 이 기술을 지원한다. 
 
VESA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는 주사율, 깜빡임(flicker), 회색-대-회색(gray-to-gray) 응답 시간(고화질 달성을 위한 오버슈트 및 언더슈트 한계 포함), 비디오 프레임 드롭, 비디오 프레임 레이트 지터를 비롯한 모든 주요 변수 등 총 50가지 이상의 자동화 디스플레이 성능 테스트를 포함한다. 

모든 디스플레이 제품들은 VESA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에 따라서 공장 출하 상태나 디폴트 공장 모드 구성으로 테스트를 받아야 하며, 디스플레이를 실제 사용 조건에서 검사하기 위해 테스트는 실온 환경에서 이뤄진다. VESA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또는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 로고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VESA의 디스플레이포트 표준에 대해서도 테스트를 통과하고 인증을 받아야 한다. 

VESA 인증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로고는 해당 디스플레이 제품의 공장 디폴트 설정을 기본 해상도로 하여 어댑티브-싱크 동작을 테스트했을 때 달성 가능한 최대 비디오 프레임 레이트 수치를 넣어서 성능을 표기한다. 반면에, VESA 인증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 로고는 이러한 수치를 표기하지 않는다. 이 인증 로고는 높은 프레임 레이트가 아니라 디스플레이 지터가 없는지를 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VESA 인증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또는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 로고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디스플레이 업체는 VESA의 어느 공인 테스트 센터(ATC)로나 자사 제품을 보내서 테스트를 받을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Tags VESA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