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디지털 디바이스

“알고 보니 다재다능하다” 유용한 시리 기능 13가지

Jason Cross | Macworld 2022.05.02
시리(Siri)가 타이머 및 알람 설정, 리마인더 추가, 전화 통화, 문자 발송, 간단한 산수를 할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애플은 매년 시리를 개선하기 때문에 시리가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은 훨씬 더 무궁무진하다.

대표적인 시리 기능 13가지를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질문하기

사용자의 요청이 구체적일수록 시리는 더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인 이름을 언급하며 전화를 걸라고 요청하면 바로 스피커 통화로 연결되고, 음악도 임의로 재생한다. 또한, 운전 중이 아닐 때 걷기 및 이동 방향을 구체적으로 지시할 수도 있다. 기본 기능이 더욱 유용하게 바뀌는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비밀번호 요청하기

특정 앱이나 웹 사이트의 비밀번호도 시리에게 물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시리야, 내 레딧(Reddit) 비밀번호가 뭐야?”라고 물어보면, 아이폰이 페이스 ID나 터치 ID로 인증한 다음, 해당 앱이나 웹 사이트의 설정 > 암호 창이 뜬다. 특히, 메모 앱에 암호를 걸어 둔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IDG
 

팁 계산하기

시리는 상당히 복잡한 산수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팁을 계산할 때 유용하다. 예를 들어, “67달러 52센트의 18%는 얼마야?”라고 물어보면 계산 값이 명시된 카드가 나타난다. 계산 값을 3으로 나누라는 등의 추가 요청도 할 수 있다. 그러면 한 사람당 지불해야 할 금액이 표시된다.
 
ⓒ IDG
 

기기 설정 변경하기

웬만한 아이폰 사용자는 시리로 기본적인 기기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을 안다. ‘설정’이나 ‘제어 센터’에서 해당 기능을 찾아 헤매는 것보다 시리를 사용해 간편하게 처리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비행기 모드, 야간 및 다크모드 켜기/끄기, 밝기 및 음량 조절 등을 시리에게 명령하면 된다. 밝기나 음량의 경우 절대값과 비례값 모두 명령할 수 있다.
 

다시 알림 및 알람 끄기

대부분 사용자가 시리로 알람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을 알지만, ‘알람 끄기’도 할 수 있다는 사실은 잘 모른다. 시리에게 ‘몇 분 후 다시 알림’을 명령하거나 알람을 끄도록 명령할 수 있다.
 

동전 던지기, 주사위 굴리기, 매직 8볼에게 질문하기

시리는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때도 유용하다. 타코나 햄버거를 어디서 사야 할 지 못 정하겠다면, 시리에게 동전을 던지도록 명령하면 된다. 시리로 평범하거나 특이한 모양의 주사위를 굴릴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시리에는 매직 8 볼(Magic 8 Ball)이 내장돼 있다. 매직 8볼이라고 말만 하면 기존 매직 8볼과 유사한 20가지 응답 중 하나가 나타난다.
 
ⓒ IDG
 

비행기 정보 식별하기

하늘을 날고 있는 비행기가 정확히 어떤 항공편인지 궁금했던 적이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것이다. 시리에게 질문하면 울프람 알파(Wolfram Alpha)와의 제휴를 통해 생성된 목록이 제시된다. 다만, 민간 항공기에 한해 정보가 제공되며, 항공편과 비행기 종류, 고도, 상대 각도 등을 알 수 있다.
 
ⓒ IDG
 

분실된 휴대폰 찾기

주인 모를 아이폰을 발견했다면, 시리에게 이것이 누구의 휴대폰인지 물어보면 된다. 그러면 시리가 주인의 이름을 말하고, 심지어 일부 연락처 정보도 제시할 것이다. 휴대폰이 잠금 설정된 경우 휴대폰을 주운 사람이 취할 수 있는 조치가 많지 않지만, 주인의 이름만 알아도 분실된 휴대폰을 찾아주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닉네임 선정하기

시리에게 “시리야 나를 닉네임으로 불러줘’라고 말하면 시리가 닉네임을 선택하도록 요청한다. 거의 모든 닉네임을 사용할 수 있으며, 선택된 닉네임은 사용자의 연락처 정보에서 닉네임 필드에 추가된다. 언제든지 닉네임을 변경하거나 제어할 수 있다.
 
ⓒ IDG
 

노래 제목 질문하기

애플은 2018년 음악 검색 앱인 샤잠(Shazam)을 인수했다. 이 앱은 지금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측면에서 훌륭하다. 하지만 이제는 현재 듣고 있는 노래 제목을 알아내기 위해 굳이 샤잠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시리에게 질문하면, 노래를 잠시 들은 뒤 상당히 정확하게 응답한다.
 

친구 찾기

시리는 ‘나의 찾기(Find My)’ 앱에서 사용자와 장소를 공유한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찾을 수 있다. 시리에게 특정 친구 이름을 언급하며 해당 친구가 있는 곳을 물어보면 지도와 팝업 카드가 나타난다.
 
ⓒ IDG
 

기기 찾기

시리는 잃어버린 애플 워치를 찾을 때도 유용하다. 근처에 잃어버린 기기가 있으면, 해당 기기가 소리를 내도록 한다. 따라서 사용자는 기기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홈팟 등의 기기를 소유하고 있거나 아이폰을 어디에 뒀는지 항상 잊어버리는 사용자에게 특히 유용한 기능이다.
 

주차 위치 기억

카플레이(CarPlay)로 아이폰과 차량을 연동했거나 아이폰이 동작 센서를 통해 사용자가 운전 중이라는 것을 확인한 경우, 아이폰은 사용자가 차량을 주차한 위치를 자동으로 기억한다.

하지만 이 기능은 간단하지 않기 때문에 수동으로 작동하는 방법을 알아 두면 유용하다. “시리야, 주차 위치를 기억해줘”라고 말하면 시리가 주차 위치를 지도에 표시한다. 지도 앱에 위치를 표시한 아이콘을 삭제할 수도 있고, 시리에게 주차 위치를 잊어버리라고 요청할 수도 있다. “시리야, 주차 위치로 안내해줘”라고 말하거나 유사한 문구를 외치면 주차 위치가 약 10미터 이내인 경우, 방향이 팝업으로 표시된다. 쇼핑 센터나 놀이공원 등에 있는 대형 주차장에서 더할 나위 없이 유용한 기능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