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비슷한 듯 다르다” AMD RSR과 FSR의 차이점 및 선택 기준

Thiago Trevisan | PCWorld 2022.04.11
최근 AMD는 게임의 속도를 높이는 라데온 슈퍼 레졸루션(Radeon Super Resolution, RSR) 기능을 출시했다. 그런데 AMD는 작년 피델리티 FX 슈퍼 레졸루션(Fidelity FX Super Resolution, FSR)이라는 유사한 기능을 공개한 바 있다. FSR은 작년 여름에 처음 발표된 이후 매우 빠른 속도로 도입됐다. 두 기능은 매우 비슷하지만 결코 똑같지 않다.
 
ⓒ Brad Chacos/IDG

다소 혼동될 수 있지만, 이름은 제대로 기억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RSR과 FSR이 각각 정확히어떤 역할을 하고, 언제 이들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두 기능을 사용하면 PC 게임의 성능이 전반적으로 개선된다.
 

업샘플링 개념

AMD와 인텔, 엔비디아는 자체 업샘플링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간단히 말해, 업샘플링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GPU의 하드웨어 성능을 강화하는 기술이다. PC 게임에서는 높은 프레임 속도와 화려한 그래픽이 가장 중요하다. 업샘플링 기술은 이 2가지를 모두 가능하게 한다.

엔비디아의 RTX GPU에 구현된 딥러닝 수퍼 샘플링(Deep Learning Super Sampling, DLSS) 기술을 한 번쯤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DLSS는 기본적으로 실제 모니터 설정보다 낮은 해상도로 게임을 내부적으로 렌더링하며 게임의 프레임 속도를 대폭 높인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업스케일링으로 그래픽을 선명하게 유지하기 때문에 시각적 손실이 눈에 잘 띄지 않는다. 향후 인텔이 선보일 XeSS(Xe Super Sampling) 기술도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한다.

업샘플링은 본격화되는 레이 트레이싱 시대에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레이 트레이싱은 멋진 조명 효과와 음영을 내기 위해 성능을 크게 희생한다. 업샘플링 기술은 시각적 효과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성능 저하를 완화한다. 레이 트레이싱이 없는 게임에서도 사용될 수 있으며, 프레임 속도를 높이고 모든 기능이 더 부드럽게 작동하도록 한다.

엔비디아 DLSS와 AMD FSR간의 가장 큰 차이는 DLSS의 경우, 전용 RT 및 텐서 코어 하드웨어가 있는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DLSS는 신형 지포스 RTX GPU에서만 작동한다. AMD FSR은 이런 요건이 없기 때문에 적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의 범주가 훨씬 더 넓다.  AMD FSR은 ‘공간 업스케일링(Spatial upscaling)’이라는 단순한 기법을 사용한다. 공간 업스케일링은 주어진 프레임을 간단히 업스케일링하고 샤프닝 패스를 적용한다. 따라서 FSR은 구형 라데온 그래픽 카드뿐만 아니라 엔비디아와 인텔의 GPU에서도 실행된다. 다만, AI나 여러 프레임에서 나오는 임시 데이터를 이용해 출력 결과를 정리하지 않기 때문에 시각적 손실은 조금 더 심하다. 신기술인 RSR은 신형 라데온 GPU에서만 작동한다.

AMD의 RSR과 다양한 GPU 성능 강화 기술은 가장 최근에 출시된 아드레날린 소프트웨어(Adrenaline Software)에서 찾을 수 있다. 라데온 드라이버만 업데이트하면 된다.
 

RSR과 FSR의 차이점

  • RSR과 FSR의 가장 큰 차이점은 RSR은 전체 화면 출력을 지원하는 모든 게임에서 드라이버 수준으로 구현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FSR나 DLSS보다 훨씬 더 많은 게임에서 작동한다. FSR의 경우, 게임 개발자가 각 게임에 FSR을 통합해야 하기 때문에 특정 게임에 한해서만 지원된다. 예를 들어, 사이버펑크 2077(Cyberpunk 2077), 파 크라이 6(Far Cry 6) 등은 FSR을 지원한다. 대다수 다른 게임은 이제 드라이버 수준에서 RSR에 접근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기술을 따로 게임에 통합할 필요가 없다.
  • 지원하는 하드웨어도 다르다. RSR은 FSR보다 훨씬 더 많은 게임을 지원하지만, RX 5700 XT, RX 6800 등 라데온 RX 5000과 RX 6000 GPU에서만 실행된다. 반면, FSR은 특정 게임에 한해 지원하지만, 엔비디아 및 구형 AMD GPU 등 훨씬 더 광범위한 하드웨어에서 실행된다. 라데온 VII 그래픽 카드도 사용할 수 있다.
  • FSR이 RSR보다 기술적으로 우월하지만 두 기능의 기본 알고리즘은 동일하다. FSR은 더 집중적으로 게임을 구현하고 배포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세부 사항에 집중할 수 있는 반면, RSR은 그렇지 않다. 예를 들어, FSR로 텍스트와 메뉴 항목이 시각적으로 더 우수해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왜냐하면 게임 개발자가 FSR의 이미지 업샘플링 및 샤프닝을 적용한 후에 텍스트, HUD 등 화면 오버레이를 추가하기 때문이다. 반면, RSR은 파이프라인의 최종 프레임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그 정도로 정밀하지 않다. RSR의 업샘플링된 텍스트와 HUD는 특히 RSR이 1440p나 4K 디스플레이에서 작동할 경우 매우 우수하다. 하지만 시각적인 차이가 느껴지는 경우도 있기는 하다.
  • RSR은 독점적인 전체 화면 모드가 필요하다. 다만, 보더리스(Borderless) 전체 화면에서는 RSR을 실행할 수 있다. 윈도우 설정에 있는 데스크톱 해상도를 모니터의 원래 해상도보다 한 단계 낮추면 RSR이 작동한다.
 
AMD가 제공한 차트는 4K에서 실행되는 보더랜드3과 각각 1440p, 1080p에서 업스케일링한 4K에서 작동하는 보더랜드3의 성능을 보여준다. ⓒ AMD
 
  • 또한, RSR의 성능은 AMD가 제시한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선택한 해상도에 의해 좌우된다. 1080p에서 4K로 업스케일링하면 RSR의 성능은 대폭 향상된다. 1440p 역시 4K로 업스케일링될 때 탁월한 성능을 제공한다.
 

RSR vs. FSR

RSR과 FSR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할 지를 정하는 기준은 간단하다. 게임이 FSR을 지원하기만 한다면 FSR을 선택하면 된다. 보통 FSR이 RSR보다 효과가 더 뛰어나다. 정밀하게 업스케일링되고 선명해지는 화면 요소가 더 많다. 다만, RSR과 FSR은 자칫 충돌할 위험이 있어 동시에 사용하면 안 된다. 따라서 웬만하면 FSR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게임이 FSR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해서 실망할 필요는 없다. RSR이 수많은 게임 속도를 대폭 증가시킨다. 하지만 품질이나 균형을 중요시한다면 약간의 시각적 손실은 감수해야 한다.

또한, 어떤 하드웨어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제약이 있을 수 있다. 게임이 FSR을 지원하지 않고, RX 5000 시리즈 그래픽 카드보다 오래된 라데온 GPU를 사용 중이라면 RSR도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속도 향상을 원한다면 다른 라데온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
editor@itworld.co.kr
 Tags AMD RSR FS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