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코리아 BS는 지난 1985년 롯데그룹과 캐논이 50대 50의 지분 투자로 설립한 합작법인이다. 디지털복합기, 레이저프린터 등의 사무기 등을 주력으로 2020년 매출액 5,458억 원으로 업계 매출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또한 의료기기, 산업설비, 네트워크 카메라 등 지속적인 사업 다각화를 통해 통합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캐논코리아 CI는 캐논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 법인이다. 2005년 설립된 이래 카메라, 렌즈, 방송기기 등 광학기기 제품을 수입하고 판매해왔다. 캐논 카메라는 한국에서 2020년까지 18년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시장점유율 40%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이번 경영통합으로 캐논의 판매법인이 일원화 됨으로써, 한국 시장 내 캐논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사업 확장을 통한 영업력 강화가 기대되며, 판매채널 및 조직 통합운영으로 시장점유율 확대, 이익 창출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캐논코리아 BS는 브랜드 인지도를 기반으로 한 통합 마케팅을 통해 B2B, B2C 사업 각 분야에서 경쟁력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그리고 통합 작업과 함께 양사 통합의 의미를 담은 새로운 사명 또한 선보일 계획이다.
캐논은 사무기·카메라 등 광학기기 이외에 산업설비(OLED 증착/노광장치), 의료기기 사업도 영위하고 있어, 향후 롯데가 미래성장동력으로 새롭게 추진할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 최세환 대표는 “이번 경영통합으로 두 업체의 사업역량을 모아 통합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롯데 그룹, 캐논 그룹 간 긴밀한 파트너십을 유지하며 사업 시너지 창출 방안을 모색하겠다”라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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