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내 PC에 맞는 RAM 고르는 법 : 주요 사양과 기준

Kevin Casper | PCWorld 2021.10.25
PC의 모든 부품은 중요하고 복잡하며, 일반 사용자는 친숙하기 어려운 사양으로 이루어져 있다. RAM(Random Access Memory)는 예외는 아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RAM은 많을수록 좋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항상 그게 다는 아니다. 또한 항상 맞는 말도 아니다. 자신의 PC에 맞는 RAM을 고를 때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 XPG

현재 PC에서 RAM을 업그레이드하려 한다면, RAM 종류를 확인하는 방법을 참고하기 바란다. 
 

물리 폼팩터

데스크톱 PC에 있는 RAM이 노트북 PC의 RAM과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RAM 모듈은 DIMM (Dual in-line Memory Module) 형식인데, 몇 가지 다른 종류의 DIMM이 있다.
UDIMM은 가장 일반적인 DIMM 모듈로, U는 Unbuffered나 Unregistered의 의미다. 그냥 DIMM이라고 표기되어 있으면, 대부분 UDIMM이다.

SO-DIMM은 두 번째로 많은 RAM으로, 노트북 PC에 사용된다. SO는 Small Outline의 약자로, 기본적으로 일반 DIMM보다 작은 DIMM을 말한다. 크기만 작은 DIMM이기 때문에 U를 붙여야 하지만, 대부분 생략한다. 

MicroDIMM은 SO-DIMM보다 작다. 앞의 두 RAM보다 보기 드물며, 특수 노트북이나 더 작은 디바이스에 사용한다.
 
ⓒ Crucial

DDR

최신 RAM에는 서로 다른 DDR 번호가 붙는다. DDR은 Double Data Rate의 약자로, 뒤에 붙는 숫자는 DDR 표준의 세대를 나타낸다. 초기 컴퓨터 RAM은 보통 DRAM(Dynamic Random Access Memory)이라고 불렀다. 대부분 RAM은 여전히 DRAM이지만, 더 나은 회로 설계를 통해 더 빠르고 더 큰 용량의 메모리를 구현할 수 있다. 첫째, 클럭 신호 인터페이스를 추가해 DRAM이 시스템의 다른 부품과 동기화할 수 있도록 했다. SDRAM이다. 그리고 DDR은 데이터 대역폭의 양을 두 배로 늘렸다.

이후로 DDR2, DDR3가 등장했으며, 가장 최근의 디바이스는 DDR4 RAM을 이용한다. DDR5는 표준으로는 존재하지만, 그리고 그래픽카드에서는 언급되지만, DDR5 RAM 모듈은 아직 시장에 나와 있지 않다. 어떤 DDR RAM을 사용할지 결정하는 것은 메인보드와 CPU이며, RAM을 선택하기 전에 이 두 부품의 사양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용량

사람들이 가장 친숙한 부분이다. RAM은 많으면 좋고 적으면 나쁘다. RAM 용량은 구매 시에 가장 먼저 확인하는 사양이다. 일반적으로 8GB RAM은 4GB RAM보다 더 나은 컴퓨팅 경험을 제공한다. 게임의 권장 시스템 요구사항에는 RAM 용량이 포함되어 있다.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가용 메모리에 대한 최소 요구사항이 있다. 모두 용량에 관한 것이다.

그렇다고 가능한 한 많은 RAM을 구매할 수는 없다. 32비트 운영체제는 최대 4GB의 메모리만 사용할 수 있다. 이런 시스템에 그 이상의 RAM을 장착하는 것은 사실 낭비다. 가장 최신 운영체제는 64비트이며, 이론적으로 최대 4페타바이트의 메모리를 소화할 수 있다. 하지만 최신 PC CPU는 보통 32GB~256GB 정도의 메모리를 소화한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RAM의 용량도 메인보드와 CPU 사양이 결정한다. RAM은 이 두 부품의 사양이 지원하는 범위에서 “많을수록 좋다.” 
 

속도

RAM의 여러 요소 중 다소 복잡한 부분이다. RAM의 속도를 결정하는 것은 클럭 속도와 지연 시간이다.

먼저 클럭 속도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속도다. RAM 제품을 보면, DDR4-3200, 또는 DDR4 2666MHz 같은 설명이 붙는다. 뒷부분의 4자리 숫자가 해당 RAM의 클럭 속도이다. RAM은 일정한 주기로 현재 로드된 데이터를 읽는데, 클럭 속도는 RAM이 1초에 몇 번이나 이 읽기 주기를 수행하는지를 나타낸다. DDR4-3200은 3200MHz 클럭 속도로, 1초에 32억 번의 읽기/쓰기 주기를 수행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클럭 속도가 높으면 좋다. 다만 어떤 CPU는 일부 클럭 속도를 지원하지 못하며, 성능을 극대화하려면 약간의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 또한 클럭 속도가 높은 RAM은 그만큼 가격도 비싸다.

나머지 요소는 CAS(Column Access Strobe) 지연 시간으로, RAM 모듈이 CPU로부터 명령을 받은 시간과 실제로 그 명령을 실행하는 시간 사이의 지연을 측정한 것이다. 줄여서 tCAS라고 표시한다. 보통 18-22-22-42 같은 숫자열로 표시되는데, 실제로는 tCAS 지연 시간을 포함한 일련의 시간값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tCAS-tRCD-tRP-tRAS 순이다. 차례로 tRCD(Row Address to Column Address Delay), tRP(Row Precharge Time), tRAS(Row Active Time)이다. 기본적으로 숫자가 작을수록 좋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