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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K, 국내 홈엔터테인먼트 시장 트렌드 발표

편집부 | ITWorld 2021.05.13
GfK는 GfK 세일즈 트래킹(GfK Sales Tracking)을 발표하며, 2020년도 TV 시장은 2조 7,000억 원 규모로 2019년과 비교해 23% 성장했으며, 올 1분기에도 7,400억 원을 기록하며 지난해와 비교해 21%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TV 시장은 2020년 4월 이후 지난해 대비 매출액 기준으로 분기별 꾸준히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성장 원인은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 증가 때문으로 분석된다. 2020년 이전에도 프리미엄 TV의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었으나, 2020년에는 4K 이상 해상도, 75인치 이상 등 대형 TV 수요가 더 빠르게 확대되면서 프리미엄 시장의 가속화가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기준 75인치 이상 TV의 판매량을 살펴보면, 2019년에 비해 판매량이 158% 증가, 올 1분기에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8%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판매량 기준 각각 +6%와 -9%의 성장을 기록한 75인치 미만 TV의 성장세와 확실히 비교되는 수치다.

시장 비중 면에서도 차이가 나타났다. 2019년 전체 시장 판매량의 6%를 차지했던 75인치 이상 TV는 2020년 14%로 증가했으며, 올 1분기에는 전체 TV 판매량 가운데 19%를 차지했다.



이는 2018년 400만 원이 넘었던 75인치 TV의 평균 가격이 꾸준히 내려면서 대중화 기반이 마련된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75인치 TV의 평균 가격은 2019년에 비해 약 26%, 2020년에 비해 약 12% 하락하며 300만 원선까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집에서 영화·OTT를 시청하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이왕이면 더 크고, 좋은 TV를 원하는 소비자의 수요가 맞물려 생긴 결과로 볼 수 있다.

4K TV도 프리미엄 TV 선호 분위기에 맞춰 2020년 판매량 비중이 2019년 전체 시장의 61% 대비 약 7% 상승한 68%로 나타났으며, 올 1분기에는 전체 시장의 73%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체 매출액 비중으로는 올 1분기 기준 시장 94%를 점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운드바 시장도 프리미엄 TV 성장과 함께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영화·콘서트 등을 집에서 소비하는 언택트 시장의 성장으로 대형 스크린뿐만 아니라 풍부한 음향에 대한 소비자 수요도 함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2020년은 매출액 기준 전년 대비 42%의 성장을 기록했으며, 올 1분기에도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0%의 성장을 보였다(소셜 커머스, 오픈 마켓 채널 제외).

또 실내 인테리어까지 고려한 프리미엄 오디오, 스피커 시장이 성장하며 200만 원이 넘는 프리미엄형 고가 제품들이 판매 순위 윗부분에 오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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