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 클라우드

글로벌 칼럼 | 클라우드 경력을 최적화하는 방법

David Linthicum | InfoWorld 2022.03.30
최적화라는 용어는 기술을 사용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을 때 주로 사용한다. 클라우드 경력 최적화라는 개념은 가장 좋고 효율적인 경력 관리를 평가하는 개념이다. 물론, 연봉이 가장 높은 일자리를 찾는 것도 좋겠지만, 연봉도 높으면서 웃으며 일할 수 있는 곳이 더 좋을 것이다. 이 두 가지 요소를 갖추면 일자리는 완전한 최적화에 가까워진다.
 
ⓒ Getty Images Bank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의 경력도 이 두 가지 요소가 중요한 것처럼 보인다. 기술력에 대해 적절한 연봉을 제공하는 일자리를 찾을 수도 있고, 아니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연봉에는 약간 제한이 있는 일자리를 찾을 수도 있다.

필자는 주기적으로 클라우드 경력 관리에 승부를 걸려는 사람들을 멘토링하고 있으며, 현재의 클라우드 컴퓨팅 직책을 올리고 싶은 사람에게도 조언한다. 동기 부여가 되는 조건은 대부분 비슷하며, 약간의 우선순위 차이가 있을 뿐이다. 주요 조건은 다음과 같다.

가치 인정. 필자의 부친은 “수백만 달러를 벌어도 여전히 저임금일 수 있다”고 말하곤 했다. 자신이 속한 회사로부터 저평가 받는 사람은 너무나 잘 아는 일이다.

가치는 금전적 보상만으로 측정되지 않지만, 돈은 분명 경력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직원이 기업에 가져다주는 가치를 인식하고 평가하는 것은 값을 매길 수 없는 일이 될 수 있다. 승진을 하거나 후한 보너스를 받은 직후에 회사를 그만두는 사람이 드물지 않은데, 그 회사에서 하는 일이 진정한 가치가 있다고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세계에서 직원의 가치는 애플리케이션이나 데이터의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이나 기타 인정받을 만한 성취 같은 주요 성과와 연결되어 있다. 

금전적 보상. 이해하기 쉬운 기준이다. 자신의 연봉이 업계 평균보다 많다면, 금전적 보상을 포함해 몇 가지 요소가 더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스타트업이 직원에게 제공하는 스톡 옵션이 대표적이다. 스스로 조사해보고 현실적인 기대를 설정해야 한다. 지분이나 보너스, 연봉 인상 가능성 등을 자신의 기술 역량, 경험, 시장의 수요 등과 함께 평가해야 한다.

학습 기회. 클라우드 기술 인력이 채용 공고를 평가할 때 저평가되거나 간과되기 쉬운 요소이다. 만약 학습 기회나 자신의 기술 역량을 확장할 수 없다면, 지금 당장은 아무리 좋은 일자리라도 퇴보하게 된다. 이 때문에 클라우드 경력 최적화에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일지도 모른다. 

클라우드 개발자로 채용되지만 클라우드 아키텍처를 배울 수 있다거나 클라우드 운영자이지만 클라우드 기반 AI 시스템으로 경험을 확장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찾아보기 바란다. 또한 핀옵스나 서버리스, 컨테이너 같이 한창 떠오르는 분야로 진출하는 것도 좋다. 

유연성. 재택근무를 할 수 있는가? 자녀나 부모 돌봄을 위한 유연한 근무 시간을 지원하는가? 아니면 교통 체증을 피할 수 있는 것처럼 조금이라도 일상을 덜 피곤하게 하는 것이 있는가? 클라우드 기반 자원으로 일을 한다는 것은 직원의 거주지와 관계없다는 이점이 있다.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 접속만 있으면 된다. 일부 직원은 시골 지역에 거주해 생활비를 낮추는 것은 물론, 더 나은 학교, 낮은 범죄율 등으로 삶의 질을 높이기도 한다.

이외에도 고려할 것이 있다. 다양성, 평등, 포용 프로그램, 기업의 목표, 지속 가능성 정책 등이다. 이런 요소는 사람에 따라 차지하는 비중이 다르다. 잠재적 고용주가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제대로 지원하는지 알아보기 바란다. 요즘 구직자가 기업의 가치관에도 큰 비중을 두는 추세이다.

이렇게 정리하고 보면, 최적의 클라우드 일자리를 찾는 것이 쉬울 것 같다. 하지만 그런 일은 잘 일어나지 않는다. 어디까지나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좀 더 잘 파악하고 건전한 클라우드 경력 관리에 관해 스스로 진심으로 대하는 것일 뿐이다.

기업의 채용 담당자도 학습한다. 최적의 직원은 더는 한 가지 요소로 결정되지 않는다. 앞서 살펴본 모든 요소를 고려한다. 

일단 채용되고 나면, 자신의 클라우드 경력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사람은 클라우드 컴퓨팅 아키텍처를 최적화하고 기업에 가장 많은 가치를 돌려줄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솔루션을 찾는 데 집중한다. 그 결과 기업이 수익을 올리면 직원의 경력도 최적화된다. 모두가 승자가 되는 것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