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AWS, 국내 디지털 역량 교육 현황 연구 보고서 발표

편집부 | ITWorld 2022.03.22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가 코로나19 기간 동안 디지털 역량 교육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는 연구 조사 결과를 새롭게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근로자 85%가 코로나19로 가속화된 직무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역량(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직무를 수행하는 능력 또는 지식) 강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또한, 디지털 역량을 필요로 하는 근로자의 수는 향후 1년 동안 1,000만 명(국내 전체 근로자의 37%) 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실제로 관련 교육을 준비 중인 기업은 단 25%에 불과해, 이러한 불균형이 생산성, 혁신, 고용유지율 등 기업 경쟁력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액세스 파트너십 산하의 전략 및 경제 컨설팅 기업인 알파베타가 AWS의 의뢰로 조사한 ‘변화하는 인력을 위한 디지털 역량 구축’ 보고서는 국내 공공기관, 민간기업, 비영리기관의 기술직 및 비기술직 디지털 근로자 1,015명과 고용주 3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보고서는 클라우드 개발자 도구, 온라인 협업, 회계, 고객관계관리(CRM) 소프트웨어 등 클라우드 기반 업무툴 활용 역량이 2025년까지 기업 내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디지털 역량으로, 기술적 지원 역량 및 사이버보안 역량이 그 뒤를 이었다고 밝혔다. 고도화된 클라우드 컴퓨팅 역량 및 온프레미스 시설의 클라우드 이관을 뒷받침하는 역량 또한 2025년까지 국내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10대 디지털 역량 가운데 하나일 것으로 예상했다.

국내 근로자 63%는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해 2025년까지 클라우드 기반 역량 활용 교육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60%는 클라우드 기반 업무툴 활용 교육을, 21%는 온프레미스 시설의 클라우드 이관을 위한 교육이, 16%는 클라우드 아키텍처 설계 역량 교육을 필요로 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헬스케어, 농업, 핀테크,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사업 분야에서 머신러닝과 같은 고도화된 클라우드 역량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디지털 역량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한 기업들은 이미 상당한 성과를 달성했는데, 80%의 고용주가 직원들의 생산성이 향상되었으며, 73%는 디지털화 목표 달성 가속화, 78%는 비용 효율성 제고, 78%는 신규 채용 시 조직 매력도 상승, 71%는 매출 상승이라는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알파베타의 아태지역 총괄 쥬느비에브 림은 “디지털 역량에 대한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한 직무 현장의 변화와 함께 기술직과 비기술직 분야 모두에서 디지털 역량 교육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다수 조직에서 팬데믹의 여파에 대처하고 장기적인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디지털 전환에 가속을 붙이고 있다”라고 말했다.

AWS는 이러한 도전 과제 해결을 위해 기술 장벽을 허물고자 2,900만 명에게 무료 클라우드 역량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전 세계적으로 수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AWS는 배움에 대한 열망이 있다면 누구나, 인터넷 접속을 통해 수강할 수 있는 500개 이상의 무료 디지털 교육 강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250여 개는 한국어로도 제공되고 있다.

AWS는 또한 고객사 및 파트너사와 협력해 직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돕고 있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국내에서는 대한항공, 동아대학교 등의 기업 및 기관에서 조직 전체에 클라우드 역량을 제공함으로써 담당 부서가 클라우드 기반의 혁신을 추진하도록 지원하는 포괄적인 기술 역량 강화 프로그램인 ‘AWS 스킬즈 길드(AWS Skills Guild)’를 운영하고 있다. 

AWS는 차세대 클라우드 전문가와 입문자 양성, 폭넓은 주니어 인력 파이프라인 구축을 위해 대교, AI양재허브와 같은 교육기관, 에듀테크 기업, 비영리기관, 인력개발기관, 정부, 고용주들과 협력해 다양한 디지털 업스킬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 AWS를 통해 클라우드 기술 교육을 수료한 디지털 인력은 10만 명 이상에 달한다.

AWS 코리아 윤정원 공공부문 대표는 “이번 보고서는 근로자와 고용주들이 디지털 역량 지식을 늘리고 기술의 이점을 극대화하는 것이 시급함을 보여준다”며, “AWS는 디지털 역량의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업계, 정부기관 리더들과 협력하여 개인, 스타트업, 기관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에듀테크 기업들이 유초중고에 교육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
 Tags AWS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