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하반기 가장 많이 받아본 리포트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2020’과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20’이다. ‘Z세대 트렌드 리포트 2020’은 비교적 최근인 9월 말에 발행되었는데도 하반기 조회 수 2위에 올랐다. 국내 기업과 마케터들의 Z세대를 향한 뜨거운 관심이 트렌드 리포트 다운로드 수치에도 나타나는 것이라고 업체 측은 분석했다.
한편, 오픈서베이 트렌드 리포트 뉴스레터 구독자 수는 20년 12월을 기준으로 5만 5,829명을 넘어섰다. 이는 2만 명을 돌파한 18년 이후 2년 만에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뿐만 아니라 오픈서베이는 2020년 트렌드 리포트 설문 응답자 수는 4만 3,172명, 총 페이지 수는 1,035장에 달한다고도 밝혔다.
오픈서베이 황희영 대표는 “오픈서베이는 소비자 데이터가 더욱 잘 활용되도록 2013년을 시작으로 총 114편의 트렌드 리포트를 무료로 발행했으며, 2021년에도 무료 발행을 이어갈 예정”이라며,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간을 보낸 2020년 연말을 맞아 총결산과 함께 최신 리포트의 로우 데이터를 무료 공개한다”라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