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성장률이 상위 20%에 속하는 실적이 우수한 기업들의 CEO들은 코로나 이후 기업 성장을 위해 ‘인재’, ‘기술’, ‘파트너’를 우선시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한국의 CEO들은 향후 수 년간 기업에 가장 큰 도전이 될 요소로 ‘규제(69%)’와 ‘기술 인프라(52%)’를 꼽았는데 이는 글로벌 CEO 평균인 51%와 45%을 훨씬 웃도는 수치이다.
IBM의 연례 연구에 따르면, 설문 조사에 응한 대부분의 CEO가 2020년에는 원격으로 일하는 직원들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였다고 답했다. 실적 우수 기업 CEO의 절반이 향후 수 년간은 원격으로 ‘어디서나’ 일하는 인력들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리더십 과제가 될 것이라고 답했으며, 매출 성장률이 하위 20%에 속하는 실적 저조 기업 CEO들은 25%만이 이렇게 답했다.
IBM 서비스 수석 부사장인 마크 포스터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많은 리더들은 ‘사람’처럼 기업에 필수적인 요소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며, “직원들의 고용주에 대한 기대치도 크게 달라졌고, 원격 근무 환경에서 일하는 인력들은 리더들이 민첩하게 일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고, 직원 복지를 우선시하고 공감 능력이 높은 리더십 모델을 채택하며, 유연하고 포용성있는 문화를 유지하기를 요구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조사 대상 중 실적 우수 기업 CEO의 77%가 단기 수익성에 영향을 주더라도 직원 복지를 우선할 계획이라고 답변한 반면, 실적 저조 기업 CEO의 39%만이 같은 답변을 해, 선도적인 기업 리더들은 지금 이 순간 그들의 직원에게 집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IBM 기업 가치 연구소는 조사 대상 CEO의 대다수가 2020년에 발생한 대규모 혼란에 이어 향후 몇 년간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가장 중요한 외부 요인으로 기술적 요소를 꼽았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의 CEO들이 ‘기술 요소’을 꼽은 비율은 66%로 글로벌 전체 평균인 57%을 웃돌았으며, 이는 일본 (56%), 미국(55%), 중국(46%)의 응답률보다 훨씬 높았다.
전반적으로 CEO들은 클라우드, AI, IoT가 비즈니스에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최고의 기술이라고 평가했다. 흥미로운 점은 조사에 참여한 한국의 CEO들이 비즈니스에 가장 도움이 되는 기술로 IOT, 클라우드 외에도 ‘로보틱스’를 꼽은 비율이 61%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반면, AI에 대해서는 39%로 전세계 평균인 52% 보다 훨씬 낮은 수준의 응답률을 보였다는 점이다.
한편, 기술 기반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답한 실적 우수 기업 CEO들의 비율은 실적 저조 기업 CEO 비율의 두배였다.
IBM 기업 가치 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실적이 우수한 기업 CEO들은 파트너십에 더욱 집중하고 있었다. 설문 조사에 응한 실적 우수 기업 CEO의 63%가 비즈니스 성과를 견인하는 데 파트너십이 더 중요해졌다고 답한 반면, 실적이 저조한 기업 CEO의 약 절반만이 그렇다고 답했다. 이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IBM은 실적이 우수한 기업 CEO들은 자신들이 가장 잘 하는 일에 집중하는 한편, 더 광범위한 아이디어와 혁신 기회에 접근하는 데는 파트너 및 에코시스템에 의존하고 있음을 반영한다고 추정했다.
또한, 많은 리더들이 기후 변화와 같은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자신들의 조직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를 더 많이 고려하게 됨에 따라, 에코시스템은 지속적인 변화를 이끄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다만, 한국의 CEO들은 파트너십이 중요하다고 답변한 비율이 31%에 그쳐 글로벌 평균 42%, 실적우수기업 63% 대비 훨씬 낮은 응답률을 보였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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