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 클라우드

AWS, 머신러닝 기반 공급망 관리 서비스 출시

Anirban Ghoshal | CIO 2022.12.01
AWS가 리인벤트 2022(re:Invent 2022)에서 공급망 가시성을 위한 머신러닝 기반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AWS 서플라이 체인(AWS Supply Chain)을 출시했다. 

아마존 웹 서비스(AWS)가 여러 ERP 시스템을 쓰는 대기업이 공급업체, 재고, 물류 및 기타 공급망 관련 구성 요소를 통합적으로 볼 수 있도록 설계된 머신러닝 기반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면서 공급망 관리 분야에 진출했다.  
 
ⓒGetty Images Bank

코로나19 팬데믹은 물론, 현재 진행 중인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까지 전 세계가 공급망 문제를 겪으면서 공급망 관리(SCM)는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으로 자리 잡았다. 가트너는  2022년 202억 4,000만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화요일 AWS 리인벤트에서 발표된 AWS 서플라이 체인은 빌트인 커넥터를 통해 기존 ERP 제품군 및 공급망 관리 시스템에 연결해 모든 데이터를 공급망 데이터 레이크로 통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생성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내장 커넥터는 아마존닷컴의 자체 공급망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전 학습한 머신러닝 모델을 활용해 ERP 및 공급망 관리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추출하고 집계한다. 

AWS 서플라이 체인 담당 부사장 디에고 판토자-나바하스는 “오늘날 대부분 기업이 공급망 관리를 위해 서로 다른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 잠재적인 공급망 중단을 식별하는 데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AWS 관리 콘솔(AWS Management Console)을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AWS 서플라이 체인은 맥락 정보가 포함된 실시간 지도에 통합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시한다. 판토자-나바하스는 “재고 관리자, 수요 계획자, 공급망 책임자가 잠재적인 중단을 완화하기 위해 재고 부족 또는 지연 등의 맥락 정보와 함께 지도 기반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 실제 중단이 발생하면 경고를 생성하도록 서비스를 설정할 수도 있다”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ASW 서플라이 체인은 이를테면 시설 간 거리,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한 후 위치 간 재고 이동 등의 공급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권장 조치를 자동으로 제공한다. 또 팀이 내장된 채팅 및 메시징 기능을 사용해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협업할 수 있다. 

비용은 10GB의 스토리지 및 서비스에 시간당 0.28달러이다. 스토리지 데이터가 10GB를 초과하면 매월 GB당 0.25달러가 추가로 부과된다. 현재 프리뷰 상태인 AWS 서플라이 체인은 미국 동부와 서부, 유럽 리전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조만간 다른 리전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한편 AWS 서플라이 체인의 경쟁 제품으로는 오라클 퓨전 클라우드 SCM(Oracle Fusion Cloud SCM), 마이크로소프트 다이내믹스 365 서플라이 체인 매니지먼트(Microsoft Dynamics 365 Supply Chain Management) 등이 있다. ciok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