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 디지털 디바이스 / 스마트폰

"아이폰에서 라이트닝 포트 빼!" EU, 휴대기기 충전포트 USB-C로 표준화

David Price | Macworld 2022.06.08
유럽연합(EU)이 2024년 가을까지 아이폰이 USB-C 표준을 채택하도록 강제하는 판결을 마침내 승인했다.

협상가들이 무선 장비 지침(Radio Equipment Directive, RED)의 수정사항에 대한 잠정적 합의에 도달함에 따라 EU 지역에서 판매되는 노트북, 태블릿, 디지털카메라, 휴대용 게임 콘솔, 전자책 리더 및 기타 휴대용 장치와 휴대전화는 모두 USB-C 충전 포트를 채택해야 한다.
 
ⓒ Michael Simon/IDG

애플은 아직 이 소식에 대해 반응하지 않았지만, 표준화 시행 시기는 애플의 계획과 일치한다. 앞서 밍치쿠오는 지난 5월 애플이 2023년을 목표로 라이트닝 포트를 USB-C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즉, 라이트닝 포트를 탑재한 아이폰은 아이폰 14가 마지막일 것이라는 의미다. 애플이 올가을 새로운 아이폰을 공개하면 자세히 알 수 있겠지만, USB-C 포트가 탑재된 아이폰 출시이 곧 출시될 것이라고 전망하는 애널리스트는 거의 없었다. 

물론 애플은 다른 선택지를 고려할 수 있다. EU의 결정에 반박해 로비를 시도하며 탈출구를 찾는 것이다. 하지만 로비를 시도할 만큼 광범위한 법적/정치적/재정적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IT 업체는 거의 없는 데다가 EU는 이미 결정을 내렸다. 애플은 이미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추측된다.

다른 방법도 있다. EU의 판결은 EU 지역에만 적용되므로 2024년부터 2가지 버전의 아이폰을 생산하는 것이다. 유럽에서 판매할 USB-C 모델 아이폰과 그 외 지역에서 판매할 라이트닝 모델 아이폰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애플의 공급망에 물류적 부담을 가할 수 있으므로 가능성이 없는 선택지다. 

애플이 EU의 판결에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한 것을 고려한다면, USB-C 단계를 건너뛰고 포트가 없는 아이폰을 제작하는 것이 가장 가능성 있는 접근법이다. 충전 포트가 없는 아이폰에 대한 루머는 항상 존재했다. 이는 방수 성능과 얇은 디자인 측면에서 이점이 있다. 물론 현재 애플이 독점적인 맥세이프(MagSafe) 기술로 우위를 선점하고 있는 무선 충전은 유선 충전보다 충전 속도가 느리고 덜 효율적이다. 게다가 유선 헤드폰을 연결할 수 있는 옵션을 원했던 사용자들은 이미 3.5mm 오디오 단자를 포기했고, 여기에 라이트닝과 USB-C 중 어느 것도 선택할 수 없는 것은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불편함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제조 실용성과 사용자 준비성 측면에서 포트 없는 아이폰 출시는 2024년 이후의 일이다. 

EU의 이번 판결은 애플이 2023년 또는 2024년에 아이폰 충전 단자로 USB-C를 채택할 것임을 알려주는 추가 신호탄으로 보인다. 애플은 이미 맥북과 아이패드에서 USB-C 표준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다. 

한편 전자기기의 충전 단자를 통일하려는 EU의 움직임은 오래전부터 진행됐다. 2014년부터 유럽 연합 의회는 모든 휴대폰이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공통 충전 표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0년 1월 결의안에서는 EU 집행위원회에 “더 이상의 내부 시장 분열을 피할 수 있도록 긴급하게” 해당 표준을 채택할 것을 촉구했다. 

유럽 의회 대변인 알렉스 아기우스 살리바는 보도자료를 통해 “유럽에서 공통 충전 표준이 현실화됐다. 그동안 유럽 소비자는 새 기기를 구입할 때마다 쌓이는 충전기에 오랫동안 불만을 가졌다. 이제 단일 충전기로 모든 휴대용 전자 기기를 충전할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