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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트렌드

"위험 발생 수준 더 높아졌다, 뉴 노멀 될 정도"…포레스터 리서치 보고서

수요일 포레스터가 발행한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기업을 둘러싼 위기 관리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북미와 유럽 기업 내 위기 관리를 맡은 의사결정권자 360여 명을 대상으로 한 2022 위험 관리 현황(State of Risk Management 2022)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 기업의 41%가 지난 12개월 동안 3가지 이상의 위험 이벤트에 노출된 적이 있다고 답했다. 포레스터는 위험 이벤트, 사고, 서비스 중단 등이 너무 자주 일어난 나머지 위험 발생 레벨이 ‘뉴 노멀’로 자리잡았을 정도라고 진단했다. 응답자의 절반 가까이(44%) 역시 지난해 기업 대상 위험이 더욱 커졌다고 답했다. 북미 응답자의 64%, 유럽 응답자의 37%가 각각 위험이 늘어났다고 답해 다소 지역별 차이가 나타난 것이 특징이다.   기업 위험 관리(ERM) 전문가에게 기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위험이 무엇인지를 물었을 때 정보 보안 위험(32%)이 가장 많은 답을 얻었다. 데이터 프라이버시(28%)가 그 뒤를 이었다. 그러나 포레스터는 산업에 따라 우선순위가 변한다고 덧붙였다. 소매업과 도매업은 공급망 위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 반면, 제조업처럼 랜섬웨어 공격의 목표가 되는 부문에서는 정보 보안을 가장 우려했다.   위험 관리로 혁신을 가속화해야 이어서 이번 조사에서는 위험 관리에 따르는 과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응답 기업 27%는 위험 관리가 혁신을 늦추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답했다. 약 1/4에 해당하는 24% 응답자는 위험 관리가 의사결정을 지연시킨다고, 17%는 사업 목표와의 연관성이 낮다고 지적했다. 보고서 공동 저자인 포레스터 시니어 애널리스트 알라 발렌티는 "프로세스 맨 마지막에 위험 관리를 두면 의사결정이 지연된다. 특히 어떤 것을 새로 추진하는 결정일 때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러나 위험 관리는 실행과 마찬가지로 일종의 관념이므로 실제 혁신 속도를 늦추는 요소로 작용하지는 않는다. 사실 위험 관리는 혁신을 촉진한다. 발매 이후 ...

위험관리 ERM 포레스터리서치 3일 전

한국IDC, CIO 서밋 2022 개최…“새로운 물결 속에서 테크 리더의 역할”

한국IDC(www.idc.com/kr)는 IDC CIO 서밋 2022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IDC는 ‘성공적인 리더십 탐색: 새로운 물결 속에서 테크 리더의 역할’을 주제로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 가속화되는 디지털 디스럽션(Digital Disruption) 시대의 글로벌 비즈니스 생태계를 변화시킬 핵심 동인과 조직의 기술 리더들이 주목해야 할 디지털 로드맵, 기술 투자 우선순위 및 리더십 역량 구축 방안을 공유했다. IDC 조사에 따르면 2022년 글로벌 CEO의 40%가 기술의 중요성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는 50% 이상의 CEO가 조직 내 CIO의 역할로 디지털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리스크 관리를 꼽았지만, 2년 후에는 비즈니스 민첩성 향상을 위한 DX 오케이스트레이션이라고 응답했다. 이는 디지털 퍼스트 세상에서 CIO들이 비즈니스 전략에 더욱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다.   한국IDC에서 리서치를 총괄하는 한은선 전무는 기조연설을 통해 디지털 퍼스트 세상에서 IT 조직 및 리더가 미래의 엔터프라이즈를 구현하는 지원 조직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IDC 미래의 IT 프레임워크를 제시했다. IDC 미래의 IT 프레임워크는 기술 리더십 및 거버넌스, IT 제품 및 서비스, 혁신 및 인텔리전스,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한 엔터프라이즈, 디지털 인프라스트럭처로 구성된다.  또한, 한 전무는 미래의 CIO 리더십을 위한 역량 강화 방안을 기술 리더십과 거버넌스 역량의 우선순위 결정(1단계), 미래의 CIO 리더십 모델의 구현(2단계), 적응형 계획 수립 및 역량에 초점(3단계), 변화 및 위기 관리 기술을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4단계), 인재 관리 및 IT 조직의 트랜스포메이션(5단계)과 같이 5단계로 상세히 설명했다.   올해 행사는 IDC 키노트 발표 외에 뉴렐릭, 뉴타닉스, 서비스나우, 워크데이, 줌, 컨플루언트, 팁코, 퓨어스토리지를 포함한 유수의 글로벌 IT 기...

한국IDC 4일 전

IT 인재 확보 전쟁…최고의 인재를 만족시키는 리더십 비밀 5가지

개발자, 테스트 자동화 엔지니어, 사이트 신뢰성 엔지니어 등의 IT 전문가는 현재 그 어느 때보다 이직 선택지가 많다. 인재를 선점하려는 다툼이 벌어진 지도 10년이 넘지만, 기술 전문가는 이제 통근 거리에 구애받지 않고 재택근무 선택지를 고려할 수 있고 새로운 기회를 위해 이사를 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다. 최근 발간된 ‘하이브리드 직장에서 공정한 경쟁하기(eveling the Playing Field in the Hybrid Workplace)’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다루고 정보를 분석하거나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지식 노동자 중 58%는 연중 새로운 직무를 찾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의 유연성 수준에 만족하지 못하는 근로자일 경우 이 수치는 72%로 증가한다.  따라서 경영진이나 관리자, 팀 리더를 맡은 사람은 팀원을 잃는 위험을 인식하고 핵심 인력을 유지하려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필자는 최근 인재 획득, 다양성, 유지에 대해 IT 리더로 구성된 SINC 사우스이스트(SINC Southeast) 패널의 사회를 맡았다. 총 6회의 원탁 회의에 참가한 리더는 3가지 문제를 모두 검토했지만 주요 문제는 기술 전문 인재 유지였다. 방 안에 있는 경영진에게 현재 인재를 모집 중인지를 묻자 거의 모든 IT 리더가 손을 들었다.   이 회의의 토론자는 기업에서 고려할 만한 여러 좋은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직원이 선호하는 업무 방식을 파악하라  하이브리드 근무 모델에서는 개발자 고용과 유지를 위해, 의사소통을 개선하며 다양성을 지원하고 일과 생활 균형을 촉진하기 위해 조치를 취해야 한다. IT 리더 역시 업무 유연성 관련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HR 부서나 다른 경영진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지만, 기업이 하이브리드 근무 지원을 계획하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었다. 일부 기업은 하이브리드 근무를 영구적으로 지원할 계획이지만, 직원이 사무실로 복귀하기를 바라는 기업도 있고, 일부 기업은 재택에서 직접 근무 ...

인재확보 직원유지 기술인재 5일 전

“리뷰와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 소비자 구매 전환 이끈다”

최신 ‘바자보이스 쇼핑객 경험 지수(Bazaarvoice Shopper Experience Index)’는 다른 구매자의 리뷰와 정보가 오늘날의 소비자에게 얼마나 영향력이 있는지 보여준다.  호주의 쇼핑객이 어떻게 ‘전환’되는지와 관련해 최신 보고서는 소셜 채널로 다른 소비자의 의견을 보는 것, 그리고 그곳에서 즉각 구매할 수 있는 기능과 함께, 다른 구매자의 리뷰 및 사진이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최신 바자보이스 쇼핑객 경험 지수에 따르면, 호주 소비자의 66%가 제품 페이지에 있는 다른 쇼핑객의 사진이 해당 제품의 구매 가능성을 높인다고 말했다. 또 76%는 (어떤 제품을) 탐색하거나 구매할 때 다른 쇼핑객의 리뷰를 읽으며, 10명 중 6명은 다른 쇼핑객의 이미지와 사진을 적극적으로 보고 있다고 답했다. 전 세계적으로는 쇼핑객의 86%가 탐색 또는 구매 시 다른 구매자의 리뷰를 읽고, 75%는 다른 쇼핑객의 사진과 영상을 본다고 말했다.  아울러 호주 소비자의 절반(50%)은 브랜드가 제품을 선보일 때 전문적인 사진(브랜드 콘텐츠)과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를 혼합하길 원한다고 전했으며, 52%는 UGC가 전문적인 제품 사진보다 구매 결정에 더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혔다.  전환 과정에서 소셜 플랫폼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쇼핑 경험 지수에 의하면 전체 응답자의 45%가 현재 소셜 미디어에서 최소 한 달에 한 번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2021년 32%에서 증가한 수치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가장 인기 있었으며, 소비자의 74%가 이를 쇼핑 욕구를 자극한 플랫폼이라고 지목했다. 18~24세 연령대에서는 인스타그램(65%)과 틱톡(35%)이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의 58%가 소셜 포스팅에서 직접 고객 리뷰를 읽는다면 구매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답했다. 이어서 바자보이스는 좋은 리뷰를 만드는 상위 ...

구매 전환 소비자 구매자 5일 전

시스코, 2022 글로벌 하이브리드 근무 연구 결과 발표

시스코 시스템즈(www.cisco.kr)가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27개국의 2만8,000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이브리드 근무의 장점과 재직 중인 기업의 하이브리드 근무 준비 현황에 대해 조사한 ‘2022 시스코 글로벌 하이브리드 근무 연구(Cisco Global Hybrid Work Study 2022)’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근무가 근로자들의 웰빙, 일과 삶의 균형, 업무 성과를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높아진 근무 효율성으로 이익을 얻었지만, 구성원에게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과 개선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포용적인 사내 문화를 구축하고 하이브리드 근무 제도를 정착시키는 등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국내 응답자의 59%는 하이브리드 근무로 인해 업무집중도가 향상됐다고 답했으며, 49%는 생산성이 개선됐다고 응답했다. 반대로, 본인의 회사가 하이브리드 근무에 ‘매우 준비돼 있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13%에 불과했으며, 이는 글로벌 응답(25%) 대비 약 10% 낮은 수치이다.  시스코는 이번 조사에서 정서적, 경제적,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측면 등 총 다섯 가지의 영역에서 하이브리드 근무가 근로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봤다. 전체 응답자의 78%는 하이브리드 근무 또는 원격 근무로 인해 다양한 영역에서 삶의 질이 상승했다고 답했다. 국내 응답자의 경우, 약 76%가 원격 근무로 일과 삶의 균형이 개선됐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61%와 53%는 각각 유연한 근무 스케줄과 출퇴근 시간 단축을 개선된 요인으로 꼽았다. 63%는 재택근무로 인해 매주 출퇴근에 소모되는 시간을 일주일에 4시간 절약했다고 답했으며 26%는 일주일에 8시간 이상을 절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응답자의 81%는 원격 근무로 지출을 절약할 수 있어 재정적인 측면에서 삶의 질이 개선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평균적으로 주당 약 20만원(149달러)을 절감했다고 답했는데, 이는 연간 약 1,0...

시스코 5일 전

“팬데믹 이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최대 장벽은?” 워크데이 설문 조사 발표

워크데이는 코로나19가 인사, 재무, IT 부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미친 영향을 파악한 최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가속화 간극 메우기: 지속 가능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향해(Closing the Acceleration Gap: Toward Sustainable Digital Transformation)”란 주제의 보고서에서 워크데이는 전 세계 1,150명의 고위급 비즈니스 리더들을 대상으로 지난 2년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속도와 성공을 저해하는 최대 장벽이 무엇인지 파악했다.  그 결과, 인사, 재무, IT 리더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55%의 응답자들은 디지털 전략이 비즈니스의 요구를 따라잡지 못한다고 답했다. 비즈니스의 요구가 기술, 프로세스, 문화보다 빠르게 변하면서 결과적으로 디지털 가속화의 간극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이에 대응해 비즈니스 리더들은 데이터 접근성와 직원 경험에 우선 순위를 두고 보다 지속 가능한 접근법으로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고 있다.   이런 가속화의 간극을 완화하기 위해 인사 리더는 대량 퇴사(Great Resignation) 시대에 보다 많은 기업이 채용을 늘리고 직원 유지율을 높이고 전반적인 직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스킬에 집중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25%의 인사 부문 리더가 ‘회복력’과 ‘적응력’을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를 지속적으로 충족하기 위한 가장 필수적인 스킬로 꼽았다. 그리고 50%가 전사적인 트랜스포메이션 강화를 위해서는 긍정적인 직원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다.  재무 리더 절반 이상(51%)이 계획과 실행, 분석 사이클을 가속화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분산된 시스템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내부 데이터 사일로를 무너뜨릴 수 있는 신기술이라고 답했다. 61%는 인사, 재무, 운영 데이터를 통일시키는 기술이 가장 시급하다고 보고 있으며 64%는 리포팅 기간 말에 결과를 받기까...

워크데이 7일 전

'위기를 기회로' 한 기업이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을 성공적으로 조성한 방법

고조 인더스트리(Gojo Industries, 이하 고조)는 전 세계에서 가장 잘 판매되는 손 세정제 퓨렐(Purell)을 만드는 회사다. 따라서 많은 사람이 고조라면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으로 기대할 것이다.  평소 고조는 협업 문화에 자부심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본사가 소재한 미국 오하이오주 애크런시가 코로나19 팬데믹 락다운을 시행했을 때 타격이 예상됐다. 하지만 고조는 체계적인 접근 방식으로 변화하는 근무 환경에 대처했고, 고조의 접근법은 동일한 문제에 직면한 모든 기업에 지침서 역할을 하기에 충분하다. 고조의 접근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고조의 근무 환경 및 직원 경험 부문 부사장 에밀리 에스털리는 “팬데믹 이전 고조는 대면 문화가 대부분이었다. 폐쇄된 사무실이 없고 협력적인 분위기의 근무 환경이었다”라고 말했다. 고조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새로운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원격 근무를 하고자 하는 직원의 바람을 존중하면서도 기존 대면 문화를 유지하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하지만 연구실 및 제조 부문 직원처럼 현실적으로 재택근무를 할 수 없는 직원도 있었으므로 이런 변화가 임의적이거나 전면적인 정책으로 보이는 것을 원하지는 않았다. 코로나19 봉쇄령이 해제되기 훨씬 전부터 고조 경영진은 미래 근무 환경이 어떤 모습일지 곰곰이 생각했다. 고조는 18개월간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집중 그룹을 운영하며 미래형 사무실의 원형을 만들어 나갔다. 미래형 사무실에 대한 기대와 일치하는 역할을 정의하는 데에 수백 명의 직원이 동참했다.  투명한 프로세스 구축 근무 환경을 바꾸는 작업에는 직원의 동의가 매우 필수적이므로 사용하는 언어가 중요했다. 예를 들어, 고조는 ‘사무실 복귀(return to office)’라는 표현 대신 ‘해야 할 일(work to be done)’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또한 직원의 역할에 따라 복귀 시점이 다를 수 있으므로 복...

하이드리드근무환경 재택근무 7일 전

"통념과는 다르다" 화상회의가 창의성 저해하는 이유…美 연구 결과 발표

화상회의 앱 사용량이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극적으로 증가했다. 화상회의를 통해 많은 사용자가 동료나 상사와 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 하지만 화상회의라는 '영상 혁명'에도 단점이 있다.  화상회의와 영상 통화는 사무실이 폐쇄되면서 직원을 연결할 새로운 방법으로 등장했다. 하지만 화상회의 앱에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끝없는 화상 회의로 인한 줌 피로(Zoom fatigue) 말고도 다른 여러 가지 부정적 영향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네이처 紙에 게재된 논문(‘가상 커뮤니케이션이 창의적인 아이디어 생성을 저해한다(Virtual communication curbs creative ideas generation)’)에 따르면 영상을 통해 협업할 때 사람의 창의성이 타격을 받는 것으로 밝혀졌다. 화상회의가 사람 눈의 초점을 컴퓨터 화면으로 제한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사실상 주변의 나머지 물리적 공간이 배제된다. 이렇게 좁은 시야는 인지적 초점을 제한하기 때문에 직접 만나서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시선이 움직이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창의적 생각이 억압된다.  그렇다고 영상 앱을 포기하거나 원격근무를 취소할 필요는 없다. 스탠퍼드 경영대학원 마케팅 교수 조너선 레바브와 위 논문을 공동 저술한 컬럼비아 경영대학원 마케팅 조교수 멜라인 브럭스는 해당 연구 결과를 ‘화상회의를 피해야 하는 이유’로 해석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논문에 의하면 줌 등의 (화상회의) 도구는 특정 업무, 특히 강도 높은 집중을 해야 하는 일에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논문은 영상 통화가 아이디어 결정(또는 평가)에서는 직접 대면보다 더 낫다고 언급했다. 연구 결과에 대해 브럭스 교수와 다음과 같은 인터뷰를 진행했다. 가상으로 협업할 때 창의성과 아이디어 생성이 어떤 제약을 받는가?  우선, 코로나19 사태가 발발하기 훨씬 전부터 원격 팀과의 혁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관리자와 경영진의 이야기를 들어왔기 때문에 이 연구 주제가 흥미롭...

팬데믹 원격근무 하이브리드 근무 2022.05.13

재택 근무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춘 애플, 왜 보수적일까?

고객 관점에서 애플은 원활한 원격 작업을 지원하는 훌륭한 기업이다. 지루하고 시끄러운 함성이 난무하던 과거 행사와는 달리, 매끄럽고 빠른 가상 행사를 능숙하게 치를 줄 안다, 제품 출시 브리핑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면 미디어나 기자에게도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고 현장까지 오가는 부담을 덜어준다. 애플은 전화, 온라인 채팅을 통해 기술을 지원하고, 우편으로 제품을 수리해서 보내주며 사용자 친화적인 웹 스토어를 운영한다. 애플 스토어에 단 한 번도 발을 들이지 않은 사람이라도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손쉽게 제품을 구매하고 집안 곳곳을 애플 제품으로 장식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유연성을 왜 애플 직원에게는 적용하지 않을까? 지난 몇 년 동안 애플은 원거리에서도 효과적으로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해 왔으면서, 왜 정작 애플 직원은 사무실에 출근해서 일해야만 할까?   애플 직원은 애플의 사무실 복귀 방침에 진작부터 불만을 표시해왔다. 지난해 여름 CEO 팀 쿡은 전 직원이 가을부터 주 3회 사무실에 출근해야 한다고 요구했는데, 그 사흘도 전 직원에게 똑같이 월요일, 화요일, 목요일을 적용했다. 애플 직원은 더 높은 유연함과 커뮤니케이션을 요구하는 공개 서한을 보냈다. 서한에서 직원들은 애플의 원격/이동 업무 정책과 관련 커뮤니케이션 문제로 이미 퇴사를 결정한 동료 직원이 있음을 경고하면서, 유연함이 주는 포용성이 없으면 많은 직원이 가족과 행복, 최선의 업무 역량의 조합과 애플 직원으로의 삶 중에서 하나만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한다고 주장했다.   결국 주 3일 출근 계획은 지연됐지만 방향이 바뀐 것은 아니다. 아스 테크니카(Ars Technica)에 따르면 애플의 주 3일 출근 정책은 오는 5월 23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직원의 우려는 그 어느 때보다 크다. 5월 7일에는 애플 머신러닝 부문 책임자가 사무실 복귀 정책에 반발하고는 유연성을 늘리는 것이 팀을 위한 최선의 정책이라고 주장하며 퇴사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또 ...

원격근무 하이브리드업무환경 재택근무 2022.05.12

“마테크 기업, 올해 약 1만 개 달해… 11년 동안 60배 증가”

치프마테크닷컴(ChiefMartec.com)의 기자 스콧 브링커와 마테크트라이브(MartechTribe)의 설립자 프랜 리머스마가 '2022 마케팅 기술 현황(Marketing Technology Landscape 2022)' 보고서를 발표했다. 마케팅 생태계 기술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마테크트라이브와 협력한 이번 보고서는 마지막 발표 이후 2년 만에 공개됐다. 이를 시각화한 슈퍼그래픽은 49개 카테고리에서 총 9,932개의 업체를 제시했다. 2020년 8,000개, 2019년 7,040개 그리고 해당 보고서가 처음 발행됐던 2011년 150개보다 크게 증가한 수치다. 브링커는 업체 규모가 10년 동안 5233%의 기하급수적인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브링커와 리머스마는 “마테크 생태계에 빠른 변화가 계속 일어나고 있다”라면서, “인수 또는 제품 출시 실패로 지난 2년 동안 972곳의 업체가 사라졌다”라고 말했다. “마테크 업계 업체가 약 1만 개에 달한다고 발표하자마자 애널리스트와 업계 전문가들은 이 시장이 얼마나 과포화 상태인지, 어떻게 통합될 것인지 등을 논평했다. 물론 내년에도 (이 시장은) 더 커질 전망이다”라고 두 사람은 덧붙였다.  최신 슈퍼그래픽에 포함된 기술 카테고리는 다음의 6가지로 나뉜다. ▲광고 및 판촉(업체 1,065개), ▲콘텐츠 및 경험(2,592개), ▲소셜 및 관계(2,305개), ▲커머스 및 판매(1,623개), ▲데이터(1,345개), ▲관리(1,001개)다. 이 가운데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인 곳은 콘텐츠 및 경험 카테고리로, 1년 만에 업체의수가 1,936개에서 2,592개로 늘어났다. 두 번째는 소셜 및 관계 카테고리였으며, 브링커와 리머스마는 이것이 커뮤니티 및 인게이지먼트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카테고리에는 풍부한 하위 집합이 있다. 예를 들면 디스플레이 및 프로그래밍 광고, 인플루언서, 검색, 소...

마테크 슈퍼그래픽 마케팅 기술 2022.05.12

부동산 지출로 알아보는 구글의 사무실 복귀 준비

2020년 1월 이후로 구글 모기업 알파벳이 미국 상업용 부동산 구입에 지출한 금액은 약 1억 달러에 달한다. 여기에는 팬데믹이 한창일 때 캘리포니아의 서니베일에서 구입한 2,850만 달러의 사무실도 포함된다. 지난 1월 런던에서 알파벳은 캠퍼스 형태의 사무실 구성을 위해 10억 달러를 지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구글 UK의 상무이사 로난 해리스는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직접적인 팀워크를 위한 새로운 협업 공간 유형을 도입하고, 웰빙을 개선하는 더욱 종합적인 공간을 구성할 것이다. 다양한 방식을 적용해 팀의 필요에 따라 집중 작업과 협업을 지원할 수 있는 유연한 공간 유형인 팀 팟(tead pods)을 도입할 것이며, 여기에는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일할 수 있는 실외 업무 공간도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해리스는 여전히 일주일 중 일부 재택근무를 원하는 직원이 많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며 직원에게 유연한 공간과 편의시설을 제공해 사무실로 복귀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무실 확장 트렌드는 구글에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다. 상업용 부동산 기업 알투스 그룹(Altus Group)이 2019년,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미국 기업은 6만 346개의 상업용 부동산을 구입했다고 밝혔다. 그 수치는 2020년에 5만 7,174개로 감소했지만 지난해 78,354개로 다시 증가했다. 그리고 2022년 1분기에 기업이 구입한 상업용 부동산 수는 이미 2만 2,423개에 달한다. 이 추세가 지속되면 올해 기업이 구입한 사무실 건물의 수가 2021년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된다. 알투스 그룹 데이터 운영 부사장 레이 월은 “수치와 구글의 사무실 공간 확보 현황이 일치하는 것으로 보아, 사무실 공간을 중요하게 여기는 기업이 미국의 대퇴직 시대로 피해를 입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IT 기업이 부동산 임대도 늘어나고 있다. 아마존과 페이스북은 모두 확장 전략을 취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적 감염병으로 선언된 후 미국에서...

하이브리드업무환경 재택근무 사무실복귀 2022.05.11

꾸준히 늘어나는 IT 예산, 그러나 ‘우선순위’가 달라졌다

HR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기업 세르디안(Ceridian)의 CIO 캐리 라스무센은 회사의 성장, 지속적인 디지털화 추진, 보안 대비 등으로 인해 2022년 IT 예산을 7%나 올렸다. 보다 구체적으로, 라스무센은 글로벌 확장 계획의 핵심 요소인 리스크 관리를 돕기 위해 사이버 보안에 대한 지출을 크게 늘리고 있다. 추가 자금 중 일부는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통합하는 용도에 할당됐다. 이러한 움직임을 라스무센은 ‘자금에 여유를 둬서 재투자할 수 있는’ 효율성 활동으로 분류한다. 라스무센은 “아울러 자동화, 프로세스 개선 및 데이터 프로젝트를 위해 자금을 배정했다. 이들 프로젝트는 부분적으로 비효율을 없애고 직원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목적으로 계획됐다. 매출 창출을 뒷받침하는 효율성을 갖춰야한다”라고 설명했다.   종합하면, 라스무센은 클라우드 우선/SaaS 기반 현대화 프로젝트와 함께 이들 기술 이니셔티브가 클라우드 HCM 소프트웨어 기업인 세르디아닝 증가하는 직원 요구사항과 고객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능을 확장하는 것을 돕고 있다고 전했다. 라스무센의 예산안은 CIO.com의 2022년 CIO 현황 보고서 및 기타 IT 지출 설문 조사 결과와 다분히 일치한다. 이 조사에서는 CIO가 연간 예산에서 대체로 큰 증가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예산 증가는 과거 몇 년에 걸쳐 나타난 것이기는 하다. 그러나 그 이면의 비즈니스 요구 사항은 다르다. 2022년의 IT 책임자는 사이버 보안 강화와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에 대한 요구가 최우선사항이 되는 가운데, 비즈니스 요구 사항이 뒤섞이는 것을 보고 있다.  올해 초 발표된 CIO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IT 보안 강화에 대한 수요가 올해 IT 지출을 촉진하는 가장 큰 비즈니스 요구이며, 그 다음으로 운영 효율성 향상과 고객 경험 개선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직원 생산성을 향상하며, 수익성을 개선하는 것도 ...

IT 예산 IT 지출 CIO 예산 2022.05.10

글로벌 칼럼 | 허들룸부터 주차 공간 관리까지…'미래의 사무실'을 만나다

직원들이 조심스럽게 사무실로 돌아오면서 새로운 근무 환경에 대한 합의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칸막이 농장 같은 책상이 사라지고 ‘허들룸’과 ‘전화 부스’가 생겼다.   부동산 소유주들은 전례 없는 대규모 이직을 겪으며 직원 경험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원격 근무가 제공하는 공간 통합 기회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기 위해 애쓰고 있다.   워크플레이스 애널리틱스 플랫폼 업체 버지센스(VergeSense)의 고객 성공 매니저 브래드 골든은 “미국 개척 시대의 황량한 서부에 있는 것 같다. 많은 기업이 사무실 복귀 정책을 보유하고 있지만, 얼마나 많은 직원들이 돌아오는지, 기존 공간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가장 까다로운 변수는 직원들이 사무실로 복귀하는 이유가 저마다 다양하다는 점이다. 골든은 “협업, 사회적 접촉, 소속감을 위해 사무실로 돌아오기를 바라는 사람들도 있고, 가정과의 경계를 위해 돌아오기를 원하는 사람도 있다. 직원들의 사무실 복귀 목적을 각각 다르게 바라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버지센스의 플랫폼은 건물 소유주와 기업 임원이 건물, 바닥, 좌석 공간, 회의실 및 개별 책상의 사용과 점유를 이해하고 직원의 요구에 맞는 레이아웃과 편의 시설을 지속해서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버지센스는 넓은 공간 한가운데서도 직원이 사생활을 지킬 수 있도록 1인용으로 설계된 이동식 밀폐형 방인 ‘전화 부스’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사무 지역(office neighborhood)’을 도입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사무 지역이란 작은 칸막이 공간과 조용한 구석진 공간, 회의실, 협업을 위해 고안된 좌석 공간을 포함한 다면적인 작업 공간을 말한다. 골든은 “직원 경험은 공간 통합만큼이나 전반적인 비즈니스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라고 설명했다. 공유 오피스에 대한 관심 급증 사람들이 돌아오고자 하는 사무실은 2년 전의 사무실 환경이 아닐 것이다. 개인이나 소규모 기업에 임대...

공유오피스 하이브리드업무환경 사무실복귀 2022.05.09

한국IDC, “아태지역 직원의 56%가 팬데믹 이후에도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 선호”

한국IDC(www.idc.com/kr)는 최근 ‘사무실 복귀 및 하이브리드 업무: 고용주가 알아야 할 사항(Return to Office and Hybrid Work: What Employers Need to Know)’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직원들이 선호하는 업무 환경, 하이브리드 업무 지원을 위한 주요 기술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직원에 대한 보다 정교한 이해를 바탕으로 최고의 생산성 및 비즈니스 연속성을 달성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팬데믹으로 인해 지난 2년 간 많은 조직들이 재택근무를 도입했으나 점차 경제 회복의 조짐이 보이는 현 시점에서 사무실 복귀와 하이브리드 근무를 고려하는 조직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리더들은 여전히 직원의 만족도와 업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 어떠한 근무 형태를 유지할지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IDC 릴리 판 리서치 디렉터는 “직원의 생산성을 보장하는 하이브리드 및 재택근무를 위해서는 안정적인 액세스, 연결, 도구 및 애플리케이션이 전제되어야 한다”며 “조직은 하이브리드 업무 기술에 전략적으로 투자하여 직원들이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무 유연성과 지속적인 생산성은 아태지역 직원들이 지속적으로 관심 있어 하는 주요 업무 요소이다. IDC 조사에 따르면 일본을 제외한 아태지역 직원의 56%가 팬데믹이 끝난 이후에도 재택 및 출근에 대한 옵션 선택이 가능한 유연한 업무 환경을 원한다고 응답했다. 또한, 70%가 넘는 직원이 팬데믹 이전보다 그들의 업무 생산성이 증가하거나 비슷한 수준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IDC는 조사를 통해 재택 근무 중에도 많은 직원이 지속적인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지만, 아태지역 직원들은 액세스, 업무 툴,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및 네트워크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적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직원들이 생각하는 생산성을 지원할 수 있는 상위 5개 기술은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

한국IDC 2022.05.04

'아이폰에서 삼성 페이를?' EU, 애플에 "NFC 시스템 개방" 압박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애플 페이 전용으로 사용되는 아이폰의 NFC(Near Field Communication) 회로를 구글 페이, 삼성 페이와 같은 대체 결제 시스템에 개방할 것을 요구했다.   가디언에 따르면, 2일 EU 집행위는 애플의 NFC 접근 제한이 경쟁 규칙에 위배되는 것으로 판단했다. EU 집행위원 마르그레트 베스타게르는 애플이 경쟁 업체가 애플 기기의 NFC 기술에 접근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것이 ‘지배적 위치를 남용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집행위에 따르면, 애플이 자사 플랫폼을 개방하지 않은 결과 ‘일부 개발자들이 아이폰 사용자에게 접근할 방법이 없었고, 따라서 모바일 지갑 제작 계획을 진행하지 않았다.’ 베스타게르는 “애플은 경쟁사를 배제함으로써 애플 페이를 경쟁으로부터 부당하게 보호했다. 입증될 경우 이런 행위는 지배적 지위를 남용하는 행위에 해당하며, 집행위의 규정에 따라 불법이다”라고 덧붙였다. 과거 애플은 경쟁사의 시스템이 아이폰의 NFC 기술에 접근하도록 허용하면 사용자 친화성, 데이터 보호 및 사용자 금융 정보 보안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만약 애플이 보안상의 이유만으로 아이폰의 NFC 시스템을 애플 페이에 제한했다는 것을 증명한다면 처벌을 피할 수 있다. 그러나 유죄로 판명될 경우, 애플은 전 세계 매출의 최대 10%에 해당하는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다. 2021년 매출인 3,650억 달러를 기준으로 하면 벌금은 최대 365억 달러에 달한다.  한편, EU는 애플이 아이메시지를 다른 플랫폼에 개방할 것도 요구하고 있다. editor@itworld.co.kr

애플 NFC 애플페이 2022.05.04

마테크와 마케터 "투자 의욕은 높지만 아직까지 성과는 부진”

마케팅 기술 및 자동화 활용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마케터는 기술에 관심이 많은 반면, 기술을 이해하거나 사용하는 데 능숙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의하면 시니어급 마케터의 3/4는 디지털 마케팅을 실현할 기술적 역량이 없다고 답했으며, 절반은 (사용할 수 있는) 마테크 기술의 양에 압도됐다고 밝혔다. 유럽의 마케팅 서비스 업체 ‘클레버터치(Clevertouch)’의 의뢰로 英 사우스햄튼 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작성한 마테크 보고서의 결과다.    마케터 10명 중 9명은 기술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고 말했지만 향후 12개월 동안 (기술을 위해) 인재 관리 및 조직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답한 마케터는 10%에 그쳤다. 아울러 전체 설문조사 응답자의 50%는 마케팅 기술의 (수많은) 선택지에 압도당했다고 밝혔으며, 44%는 팬데믹 기간 동안 마테크 플랫폼이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 밖에 30%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마테크 솔루션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34%는 그럼에도 내년에 마테크 기술 솔루션을 더 많이 구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우스햄튼 대학교 경영대학원 부학장 로그 앤젤은 이는 ‘넥스토피아(nextopia)’ 개념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언급했다. 그가 고안한 넥스토피아라는 개념은 기존 기술 프레임워크를 실행하지 못하면서도 마케터가 끊임없이 차세대 신기술을 찾는 것을 의미한다.  이 보고서는 “마테크, 특히 스택 내의 주변 기술은 종종 일회용품처럼 취급된다. 처음에는 과대평가되지만 충분히 활용되지 않은 상태에서 빠르게 잊혀진다. 사일로화된 구매에만 초점을 맞출 뿐 통합, 정보 관리, 인사이트 등에는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마케터는 시간을 들여 어떤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지 평가한 다음, 필요한 기술의 우선순위를 정해 기존 기술 프레임워크에 통합해야 한다”라고 권고했다.  또한 보고서는 애널리스트와 언론이 더 크고 복잡한 마테크 스택을 구축하게끔 부추기면서 마케터가...

마테크 마케팅 기술 마케팅 자동화 2022.05.03

한국IDC, 고객 경험 관련 10대 전망 발표…데이터 기반 관계 구축 강조

한국IDC(www.idc.com/kr)가 최근 2022년 이후 미래의 고객 경험(CX) 주요 10대 전망을 실은 ’IDC 퓨처스케이프: 2022년 전 세계 미래 고객 및 소비자 전망–아시아 태평양 지역(일본 제외) 시사점’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미래의 고객 경험 10대 전망을 제시하고 조직이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방안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IDC는 확장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이전보다 서비스 투명성이 높아진 디지털 셀프 도움말 서비스가 보편화될 것으로 예측했다. 동시에, 풍부한 ‘피지털(Physical + Digital)’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물리적 세계에 존재하는 디지털 콘텐츠 및 정보가 디지털-물리적 경계와 계속해서 오버랩되면서 디지털이 더욱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같은 맥락에서 조직이 마케팅 영역에서 자동화, 효율성 및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면서 기존 B2C 영역에서 행해지던 고객 경험 관행이 B2B 영역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있다. 즉, 디지털 퍼스트 세계의 고객 경험은 미래에 더 보편적으로 조직에 영향을 미치며 조직이 디지털 퍼스트 전략을 보다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도록 도움을 줄 것으로 분석했다.  IDC가 아태지역 기술 구매자 및 기술 공급자를 위해 발표한 미래의 고객 경험(CX) 10대 전망은 ▲데이터 비용 지불 ▲인텔리전트 경험 ▲금융 서비스에 등장하는 AI ▲AI에 대한 편견 ▲개인화 퍼스트 ▲고객 불만 사항 추적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의 시대 ▲즉각적인 고객 인증 ▲아날로그 경험의 귀환 ▲AI 기반 럭셔리 산업의 부흥 등이다.   IDC는 2025년까지 아태지역 내 2000개 브랜드의 35%가 캐시 리워드, 서비스 및 단독 경험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소비자의 개인 데이터 공유를 공개적으로 장려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2024년까지 아태지역 내 2000개 브랜드의 25%가 혁신적인 연결 환경 제공...

한국IDC 2022.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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