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개발자 / 브라우저

'바이트코드 얼라이언스' 출범··· "웹어셈블리를 브라우저 밖으로"

Paul Krill | InfoWorld 2019.11.15
업계가 '브라우저를 벗어난 웹어셈블리(WebAssembly)'라는 개념을 실현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최근 새로 만들어진 한 업계 그룹은 이를 위한 표준을 적용하는데 협력하는 한편 오픈소스 포터블 바이트코드 포맷용 대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이 파트너십의 이름은 바이트코드 얼라이언스(Bytecode Alliance)다. 모질라와 레드햇, 인텔, 페스트리(Fastly)가 창립 멤버로 참여했다. 웹어셈블리는 본래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바이너리 포맷이다. 웹 애플리케이션을 준 네이티브 성능으로 실행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 외에 다른 언어를 사용해 개발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웹어셈블리의 또 다른 장점은 실행 중인 신뢰할 수 없는 코드를 격리하는 기능이다. 각 웹어셈블리 모듈은 기본적으로 샌드박스로 실행된다. 바이트코드 얼라이언스는 이러한 보안 측면의 장점을 확장해 서버와 클라우드 데스크톱은 물론 IoT 기기 등 모든 플랫폼에서 신뢰할 수 없는 코드를 사용해도 안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바이트코드 얼라이언스의 또 다른 목표는 마이크로서비스를 컨테이너와 비슷한 나노프로세스(nanoprocesses)로 대체하는 것이다. 나노프로세스는 무겁지 않게 마이크로서비스의 이식성을 구현하고 동시에 언어 간 상호운용성까지 지원한다. 이런 특성을 이용하면 대규모 모듈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밖에 바이트코드 얼라이언스 참여 기업은 다음과 같은 여러 프로젝트에서 협업하고 있다.

- Wasmtime을 포함한 런타임. CLI 툴에서 사용하거나 혹은 다른 시스템에 임베디드해 쓸 수 있는 독립형 웹어셈블리 런타임이다. 이밖에 CDN용 런타임 러시트(Lucet)도 개발하고 있다. Wasmtime과 함께 작동하도록 재설계됐다. 또한 도켓(docket)에서 실행되는 리소스가 제한된 임베디드 기기용 웹어셈블리 마이크로 런타임도 있다.
- 크레인리프트(Cranelift)를 포함한 런타임 컴포넌트. 머신 코드에 최적화된 코드 제너레이터와 웹어셈블리 시스템 인터페이스의 독립 구현인 WASI 커몬을 런타임에서 사용할 수 있다.
- cargo-wasi를 포함한 언어 툴. 브라우저 밖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러스트(Rust) 코드를 웹어셈블리와 웹어셈블리 시스템 인터페이스에 맞춰 컴파일한 경량화된 카고(Cargo) 서브커멘드다.

바이트코드 얼라이언스는 공헌자와 업계 참여를 환영한다. 관심이 있는 개인 혹은 기업은 hello@bytecodealliance.org에 문의하면 된다. ciokr@idg.co.kr
 Tags 웹어셈블리 바이트코드얼라이언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