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 퍼스널 컴퓨팅

"아듀! 인터넷 익스플로러" 마이크로소프트, 6월 15일 IE 지원 종료

Mark Hachman | PCWorld 2022.05.25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여전히 살아있다. 하지만 오래가지는 않을 것이다. 여전히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 의존하는 사용자에게 나쁜 소식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인터넷 익스플로러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의 공식적인 지원을 2022년 6월 15일부로 종료한다.
 
ⓒ Nesster / Flickr

IE를 대체하는 앱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로, 이미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를 제공하고 있다. 앞서 마이크로소프트는 2019년 엣지 브라우저 내에 IE 모드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고, 엣지 내에서 가상화된 브라우저를 구성하는 기능을 구현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런 결정을 내린 이유는 현대적인 엣지 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보다 더 나은 보안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갑작스러운 결정은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20년 하반기 IE로 수백 개의 사이트에 접속하는 사용자를 엣지로 강제 부팅해 IE의 끝을 예고한 바 있다. 

지난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엣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보다 더 빠를 뿐 아니라 안전하며, 더 현대적인 브라우징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기존 구형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과의 호환이 떨어진다는 주요 우려에도 대처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예외가 있다. FAQ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윈도우 10 20H2 및 이후 운영체제에서만 단계적으로 폐지할 방침이다. 따라서 윈도우 8.1을 사용하고 있으면 IE의 지원 종료가 적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종국에는 윈도우 10의 이전 버전에서도 지원이 종료될 것이다.)  MSHTML(Trident) 엔진으로 웹 콘텐츠를 임베드하는 앱 개발자도 우려할 필요가 없다. 마이크로소프트는 IE11 지원이 종료되더라도 해당 앱은 변경되지 않으며, 계속 지원될 것이라고 말했다. 


엣지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 사용하는 방법

다행스럽게도 엣지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를 활성화하는 방법은 달라지지 않았다. 물론 가장 먼저 PC에 마이크로소프트 엣지가 있어야 하는데, 아마도 작업표시줄에서 엣지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IE 모드는 엣지 설정에서 활성화할 수 있다.

주소표시줄에 edge://settings/defaultbrowser를 입력한 후 엔터 키를 누르거나, 엣지 설정 메뉴에 접속해 사이드바에서 ‘기본 브라우저’를 선택해도 된다. ‘사이트를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로 다시 로드할 수 있습니다.’라는 항목의 토글을 켜면 호환 모드가 활성화된다. IE 모드를 언제 사용할지도 설정할 수 있다. 설정을 마친 후에는 브라우저를 재시작해야 한다.  
 
ⓒ ITWorld

물론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런 호환성 모드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엣지를 사용하기를 바랄 것이다. 엣지를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하는 방법도 살펴보자. 엣지 설정 메뉴의 ‘프로필’에서 ‘브라우저 데이터 가져오기’를 클릭한 후, 상단 드롭다운 메뉴에서 가져올 항목을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선택하면 된다.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엣지가 인터넷 익스플로러 설정과 동일한 방식으로 자체 구성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지원 종료를 결정하게 된 기술적인 이유는 다음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